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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자 중심의 소설 독서 교육 실제 원문보기


차은경 (단국대학교 교육학과 국어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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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중학생의 독서 실태를 파악하고, 그에 따른 대안을 검토 및 계획하여 실제 수업에 적용하여 봄으로써 현재 독서 교육의 대안을 찾아보고자 하였다. 기존의 단순한 이론이나 방법의 소개에 머물렀던 연구를 직접 학습자들에게 수업을 통해 실시하여 그에 따른 장점과 단점의 파악이 이루어지도록 하였고, 그 결과를 분석하여 현재 독서 교육에서 수정 및 보완되어야 할 사항을 알아보았다. 학습자 중심의 학습 과정은 현재 시행되고 있는 제 7차 교육 과정에 포함되어 있는 내용이다. 때문에 독서 교육에 있어서도 학습자 중심의 방향을 설정하는 것은 그 나름의 의미를 지니며, 독서 행위 자체에서 독자의 역할은 매우 중요하기 때문에 학습자 중심의 독서 교육의 중요성은 더욱 높아지고 있다. 현재 독서 교육은 한정된 범위 안에서만 시행되고 있다. 독서 교육은 대부분 사설 학원이나 특별 프로그램을 통해 이루어지고 있기 때문에 모든 학습자들이 독서 교육을 받는 것은 불가능한 것처럼 인식되고 있다. 또한 학습자의 범위를 넓혀 학교 교육 속에 포함시켜 평가해 볼 경우 독서 교육의 질적인 영역이 단편적으로 제한되어 실시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난다. 이는 독서 교육의 양적 및 질적인 범위가 더욱 확대되어야 하는 것을 보여주며, 그 범위의 확대를 위해서는 기존의 독서 교육의 수정이 불가피 한 것을 알게 한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독서 교육의 문제점의 수정을 위해 우선 독서 교육의 양적 범위 확대의 대안을 모색하였다. 우선 교육 대상이 가장 넓게 적용되는 교육 기관에서 독서 교육이 이루지는 것이 가장 효율적이었다. 때문에 학교 교육을 통한 학습자 중심의 독서 교육을 기본적인 연구 범위로 정하였으며, 학습자 대상은 독서 습관 및 태도의 수정이 용이한 중학생을 대상으로 선정하였다. 학습자들은 독서에 대한 기본적인 인식과 태도가 부정적인 경우가 많았다. 이러한 인식을 변화시키기 위해 기존에 이루어지던 단편적이고 일방적인 독서 교육이 아닌 활동 중심의 프로그램을 적용하였다. 활동 중심의 프로그램은 넓은 범위를 포함하지만 본 연구에서는 여러 환경적인 부족함으로 지면을 활용한 활동으로 제한하여 실험하였다. 독서의 과정을 수동적으로 인식하는 학습자들을 능동적으로 변화시키기 위해서 모든 과정이 학습자 스스로 해결되도록 계획하여 실험하였다. 이는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we intended tounderstand the actual conditions of reading in middle school students and then review and plan alternatives based on that and apply them to actual teaching to look for alternatives to the current reading education. We tried tofigure out merits and demerits of the existin...

학위논문 정보

저자 차은경
학위수여기관 단국대학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교육학과 국어교육전공
발행연도 2005
총페이지 v, 98장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0098002&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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