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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도서관 정보학회지 =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v.39 no.3, 2008년, pp.139 - 159
독서교육에 관한 최근의 연구에 의하면 독립적인 기능 중심의 교육보다는 독서전략을 중심으로 지도해야 한다는 주장이 폭넓게 수용되고 있다. 독서전략은 독자가 능숙하게 독서를 하는데 동원하거나 지도교사가 효과적인 독자가 될 수 있도록 지도하는 방법이나 의도적인 계획을 말한다. 그동안 학교도서관에서 제공하는 독서교육 프로그램은 독서촉진 혹은 행사에 치중해 왔다. 따라서 학교도서관에서 제공하는 독서교육은 독서촉진이나 행사보다는 독서전략 중심의 교육으로 전환할 필요가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텍스트 종류, 텍스트의 구조, 독서의 과정, 인지전략 등 4개의 요소로 구분하여 독서교육에 필요한 독서전략을 범주화하였다.
Much of the current literature on reading instruction supports the idea of teaching students a series of reading strategies instead of isolated reading skills. Reading strategies are plans or methods that can be used or taught to facilitate reading proficiency. In the meantime, the reading instructi...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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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의 학교 도서관에서 제공하는 독서교육 프로그램이 제도적으로 미흡하고 형식적인 수준에 그치는 이유는 무엇인가? | 이와 같이 독서교육은 학교도서관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크고, 오랜 역사와 전통을 갖고 있는 서비스 영역임에도 불구하고, 우리나라의 학교도서관에서 제공하는 독서교육 프로그램은 제도적으로 미흡하고, 단편적이며 형식적인 수준에 그치고 있다. 여기에는 사서교사가 지도할 수 있는 정규 시간의 확보가 어렵고, 암기 및 입시위주의 교과수업 전개 등 여러 가지 원인이 있으나 학교도서관에서 제공하는 독서교육 프로그램의 목적과 목표, 지도내용, 지도방법 등에 대한 정체성을 확립하지 못했다는 점도 크게 작용하고 있다. | |
독서의 본질은 무엇인가? | 이러한 독서활동은 학생들의 독서능력과 관련되어 있고, 독서교육에 있어서 나름대로의 의의와 중요성을 갖고 있다는 점은 분명하지만 독서의 본질적인 측면과 함께 다룰 때 의의가 있다. 독서의 본질은 상황이나 목적에 따라서 효과적으로 책이나 글을 읽는데 있다. 이러한 본질적인 요소를 다루지 않고 주변 요소만을 다룬다면 독서교육은 한계에 봉착하고, 늘 정체성이 흔들릴 수밖에 없을 것이다. | |
독서가 학교 현장은 물론 학교 도서관 서비스의 핵심 영역으로 간주되는 이유는? | 독서는 학생들의 인성교육은 물론 사고력 신장 그리고 교과학습과 직접적으로 관련되어 있기 때문에 학교 현장은 물론 학교도서관 서비스의 핵심 영역으로 간주하고 있다. 초창기 학교도서관의 개척자로 알려진 파고(Fargo)는 1930년에 편찬한 『The Library in the School』 에서 학교도서관의 핵심기능으로서 자료수집 기능, 실험실(체험학습실) 기능, 친화적 분위기 조성 기능과 더불어 독서습관 형성기능을 들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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