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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글초록:역과 터미널과 같은 공공 교통시설은 18세기 중반이후 산업혁명과 계몽주의로 인해 생겨난 새로운 용도의 건축이다. 이들은 유통과 흐름의 결절점이라는 특성 때문에 자본주의 도시의 상징적·실질적 중심이 되어왔다. 또한 이러한 중심성으로 인해서 역과 터미널은 교통의 결절점이라는 기본적인 기능 외에 많은 의미를 지녀왔다. 즉, 도시는 역을 중심으로 발전했고 역은 도시의 관문이자 공공행위의 중심이 되었다. 그러나 지속된 도시의 확장과 시설의 노후화로 이제 이러한 역과 터미널과 같은 도시기반 시설들은 중요한 사회문제로 재등장하고 있다.오랫동안 정체되어 있었던 역사와 넓은 ...
저자 | 김성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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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건국대학교 건축전문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건축설계전공 |
발행연도 | 2005 |
총페이지 | 89 p. |
키워드 | 복합역사 터미널 역 안동 재개발 선상역사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0104972&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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