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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도시권 복합환승센터의 개발방향 연구 : 사당역복합환승센터 사례분석
A Study on the Development Direction of Complex Transit Center in Metropolitan Area 원문보기


박상범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철도경영정책학과 철도경영정책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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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는 서울에 정치, 경제, 금융 등 모든 산업 활동들이 집중되는 현상이 두드러지고 있으며 도심지를 중심으로 인구밀도가 높은 것을 알 수 있다. 이로 인해 도시인구의 쏠림현상으로 물가 상승 및 부동산의 가격이 상승의 주요원인으로 작용하고 있어 도시 근로자의 경우 도시외곽의 위성도시로 주거지를 옮겨가고 있어 도시근로자의 자동차 보급률이 올라가고 대중교통의 이용률이 증가하고 있다.
대중교통의 이용률 증가로 교통량이 증가하게 되었으며 교통량의 증가는 도로교통체계 변화의 원인이 되었다. 교통 체계의 결절점 역할을 하고 있는 환승센터의 역할은 교통수단간 연계에 있어 매우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는데 단순히 환승의 목적만 중시되던 시기에서 복합적인 문화, 상업, 업무, 주거 등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복합환승센터가 등장하게 되었다.
복합환승센터의 성공적인 개발을 위해서는 기존 역세권개발방식으로 인한 문제점인 개별 사업진행 형태의 개발로 인한 주변 지역의 난개발이 예상되며 공공자본만으로 개발이 진행되어 재원적인 문제로 인한 역세권개발의 진행이 어려운 한계가 있어 민간투자자의 투자가 절실히 필요하다. 민간투자자의 투자를 유치하기 위해서는 공공성을 중시하는 제도적인 문제로 제도적인 개선이 뒷받침 되어야 하는데 민간투자자의 수익성만 강조하는 경우 공공성을 잃어버려 이용객들의 이용 요금의 증가 및 이용객들의 환승동선이 사업적 측면으로 설계되어 불편을 초래할 수밖에 없다는 양날의 검으로 공공성과 수익성의 균형을 동시에 만족할 수 있는 제도적 개선이 필요하다.
복합환승센터는 환승시설로써 복합환승센터 측면, 주변지역과 연계한 역세권 개발 측면, 순조로운 사업진행을 위한 제도개선 측면을 고려한 개발이 이루어 질 때 성공적인 개발이라 할 수 있으며 아래와 같이 제안하고자 한다.
복합환승센터의 측면에서 볼 때, 첫째, 이용객의 이용편의를 제공하기 위한 주변시설들의 계획적인 정비가 필요하며 공공편의 시설과 상업시설의 적절한 배치가 필요하다. 둘째, 교통영향을 최소화 할 수 있도록 입체적인 설계가 진행되어야 한다. 셋째, 이용객의 편의를 고려한 보행동선을 파악하여 환승거리를 짧게 하여 환승편의를 증대하여야한다.
역세권 개발 측면에서 볼 때, 첫째, 사업주체자가 일관성 있는 개발을 진행하여 전체적인 가이드라인을 정립하여야 추상적인 설계를 배제하여야 한다. 둘째, 지역특성을 고려하여 지역 주민의 충분한 의견을 반영하여야 한다. 셋째, 도시계획적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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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 Korea, all industrial activities such as politics, economy, and finance are concentrated in Seoul, and population density is high in urban areas. As a result, the urban population is leaning up to inflation and the price of real estate is the main cause of the increase. Urban workers are moving t...

주제어

#복합환승센터 

학위논문 정보

저자 박상범
학위수여기관 서울과학기술대학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철도경영정책학과 철도경영정책
지도교수 김시곤
발행연도 2016
총페이지 ⅳ 60p
키워드 복합환승센터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573893&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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