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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정중동은 문자적으로는 조용한 가운데서의 움직임이다. 이것은 한국 철학의 필수적인 요소이다. '정'과 '동'은 서로 모순되는 것 같지만 '무'의 충만이 '무'인 것처럼 그들은 서로 본질적으로는 같은 뿌리에서 파생된 것이다. 완전한 '정'도 완전한 '동'도 존재하지 않는다. '정'의 충만이 '동'의 시작점이고 '동'의 충만이 '정'의 시작점이다. 따라서 '정'과 '동'의 완전한 조화가 인간 정신의 완전한 상태가 된다. 이 상태를 한국 철학에서는 '정중동'이라 이름했고. 이것이 이 관현악곡의 주제가 되었다. 이 곡의 두 부분은 바로 '정'과 '동'이다. 그들은 bridge (mm.97-120)로 느슨하게 연결되어 있고 이 곡 전체에서 G음과 G minor 코드가 인간의 깊은 본질을 암시한다. 또한 F# 음, F# m7코드,Ab 음, Ab7코드등 이웃음과 이웃화음은 인간의 본질을 흔드는 동인으로서 작용한다. 첫번재 부분에서는 단지 몇개 안되는 화성변화와 직접적인 움직임은 없다. 단지 계속적이고 지속적인 음색 변화가 이 부분을 지배한다. G음은 강조되고 이 부분의 기본적인 화음 구조를 형성하고 계속적으로 '정'을 암시한다. 두번째 부분 ‘movement’ (121마디부터 끝까지)는 '동'을 암시한다. 따라서 심장과 열정, 그리고 감정을 표현하며 격정적인 리듬과 화성 진행이 ...
저자 | 이기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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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Indiana University |
학위구분 | 국외박사 |
학과 | Music Composition |
발행연도 | 2004 |
총페이지 | 56p. |
키워드 | Jung Joong Dong Orchestra 정중동 |
언어 | eng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0105483&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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