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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등학교 학생들의 화학개념에 대한 오개념 정리
An Analysis of High School Student's Misconception on Chemistry Concepts 원문보기


정유정 (韓國外國語大學校 敎育大學院 화학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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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제 7차 교육과정 공통과학 내용 중 화학 영역에 해당하는 내용에 관한 개념들을 서울시 소재의 자연계 고등학교 2,3 학년을 대상으로 조사하였다. 조사한 개념들은 <분자>, <화학반응에서의 규칙성>. <물질의 변화>, <산과 염기>, <중화반응>, <반응속도>에 해당하며, 총 10개의 문항으로 구성하여 실시하였다. 그 결과 분자의 개념을 묻는 문항과 물리변화와 화학변화의 개념을 묻는 문항, 반응속도를 묻는 문항, 산의 세기를 묻는 문항 등에서는 높은 정답률을 나타내는 반면, 산과 염기의 형태를 묻는 문항, 화학변화 시 분자의 형태를 묻는 문항, 중화반응에서의 이온의 형태를 묻는 문항 등 분자나 이온의 형태를 묻는 문항에서는 많은 학생들이 잘못된 개념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s based on a research on 2nd or 3rd graders of highschools in Seoul over their idea of sub-fields in chemistry, and they are within the 7th National Curriculum. The research was conducted by 10 survey questions, which goes into 6 different categories: molecules, a regularity of chemical...

학위논문 정보

저자 정유정
학위수여기관 韓國外國語大學校 敎育大學院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화학교육전공
지도교수 채희권
발행연도 2005
총페이지 ⅳ, 79 장.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0109993&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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