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정서지능 프로그램이 ADHD 성향이 있는 아동의 정서지능, 사회적 기술 및 실행기능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emotional intelligence program on the ADHD children's emotional intelligence, executive function and social skill 원문보기


한현주 (덕성여자대학교 대학원 심리학과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에서는 정서지능 프로그램이 ADHD 성향의 아동의 정서지능, 사회적 기술 및 실행기능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했다. 이와 같은 연구 목적을 수행하기 위하여 정서지능 프로그램을 실시한 ADHD 성향의 아동으로 구성된 '실험집단'이 정서지능 프로그램을 실시하지 않은 ADHD 성향의 아동으로 구성된 '통제집단 I' 과 정서지능 프로그램을 실시하지 않은 정상아동으로 구성된 '통제집단 II' 과 비교하여 정서지능과 실행기능, 사회적 기술이 증진되었는지 살펴보았고 정서지능 프로그램이 정서지능과 실행기능, 사회적 기술 향상에 효과가 있는지 알아보았다. 본 연구대상은 유치원 교사의 추천을 받은 만 4, 5세의 아동에게 단축형 Conners 평가척도, K-CBCL(아동·청소년 행동평가 척도), K-WPPSI(한국 유아용 웩슬러 지능검사)를 실시하여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I , II 에 적합한 아동 18명을 선발하였다. 선별검사 도구에 의한 선별된 ADHD 성향의 아동 12명은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I 로 6명씩 우선 배정하였고 정상아동 6명을 통제집단 II 로 선정하였다. 정서지능 프로그램을 실시하기 전과 후에 정서지능, 사회적 기술, 실행기능을 알아보기 위해 아동의 담임교사에 의한 정서지능 평가, 연구자에 의한 실행기능 검사, 교사와 어머니에 의한 사회성 기술평정체계 평가를 실시하였다. 자료처리는 사전, 사후 정서지능 평가, 실행기능 검사, 사회성 기술평정체계에 대하여 SAS를 사용하여 집단(3)×검사시기(2)의 반복 측정이 있는 이원변량분석을 실시하였다. 집단×검사시기의 상호작용이 유의한 경우 단순주효과분석에 의해 사전, 사후검사에서의 실험집단과 통제집단들 간의 차이와 각 실험집단, 통제집단 I, 통제집단 II 의 사전, 사후검사의 차이를 분석하였다. 정서지능 프로그램이 ADHD 성향의 아동의 정서지능, 실행기능, 사회적 기술에 미치는 효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정서지능 프로그램을 실시한 실험집단이 통제집단 I 보다 정서지능 총점 및 4가지 정서지능 하위영역에서 높았고, 정서지능 총점 및 정서지능 I 영역, II 영역, III 영역 점수에서 통제집단 II 수준으로 향상되었다. 둘째, 정서지능 프로그램을 실시한 실험집단이 통제집단 I 보다 실행기능의 '낮과 밤 과제', '양과 사자 과제',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effects of emotional intelligence program on the emotional intelligence, executive function and social skills of the children with ADHD propensity. The subjects of this study were 18 children, who are the ages of four and five and evaluated as having ADHD...

주제어

#정서지능 프로그램 ADHD 성향 아동 사회적 기술 실행기능 

학위논문 정보

저자 한현주
학위수여기관 덕성여자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심리학과
발행연도 2005
총페이지 vi, 108p.
키워드 정서지능 프로그램 ADHD 성향 아동 사회적 기술 실행기능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0116219&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