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다중지능, 정서지능 및 학문적 자아개념의 관계 연구
The Relationship among Multiple Inteligences, Emotional Intelligence and Academic Self-Concept 원문보기


곽이랑 (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초등교육심리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점차 다중 지능적, 협력적, 창의적인 문화역량을 가진 인재를 위한 교육을 원한다. 개인이 가진 개별적 소질을 잘 키워내며, 자신과 타인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과 긍정적 자아개념의 형성이 필요한 것이다. 이에 미래 교육의 핵심어로 다중지능, 정서지능 그리고 자아개념을 생각해 볼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다중지능과 정서지능 및 학문적 자아개념과의 관계를 연구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다중지능과 정서지능 및 학문적 자아개념 간에는 어떤 상관관계가 있는가? 둘째, 다중지능 수준에 따라 정서지능에 차이가 있는가? 셋째, 다중지능 수준에 따라 학문적 자아개념에 차이가 있는가? 넷째, 성별에 따라 다중지능, 정서지능, 학문적 자아개념에 차이가 있는가? 위의 연구 문제를 검증하기 위해 서울시에 위치한 초등학교 6학년 7개 학급 총 170여명을 대상으로 초등학생용 다중지능과 정서지능 및 학문적 자아개념 검사지를 배부하였다. 그 중 불성실한 응답을 제외한 167부를 연구에 사용하였다. 167명 중 남학생은 91명(54.5%), 여학생은 76명(45.5%)이다. 다음으로 사용된 검사지로는 서울교육대학교 교육심리측정연구소에서 개발한 초등 적성검사지 중에 다중지능 검사 문항을 추출하여 사용하였으며, 정서지능 검사지는 문용린(1996)이 Mayer와 Salovey(1990)의 정서지능 모형에 기초하여 개발한 검사도구를 사용하였으며, 학문적 자아개념은 김용래(1993)가 초, 중, 고등학교 학생들의 자아개념을 검사하기 위해 제작한 ‘자아개념 척도’로서 그 중에서 학문적 자아개념 척도만을 추출하여 사용하였다. 조사된 연구 자료를 분석하기 위해 I-STATistics 1.0.29프로그램을 사용하였으며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다중지능과 정서지능 및 학문적 자아개념사이에는 유의미한 상관이 있다. 보다 자세하게 다중지능 하위영역 중에 정서지능과 밀접한 상관을 보이는 것은 동물친화지능을 제외한 음악지능, 대인지능, 자연지능,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was to analyze the relationship among multiple intelligences, emotional intelligence and academic self-concept. The research questions were as follows : Were there any correlations among multiple intelligences, emotional intelligence and academic self-concept? Were the...

주제어

#다중지능 정서지능 학문적 자아개념 

학위논문 정보

저자 곽이랑
학위수여기관 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초등교육심리
지도교수 김경성
발행연도 2013
키워드 다중지능 정서지능 학문적 자아개념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280858&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