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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차원 가속도를 고려한 도로곡선부 유형별 설계기준 제시에 관한 연구
Development of Standard of Highway Curve Geometric Considering 3-D Acceleration 원문보기


朴貞河 (全南大學校 大學院 토목공학과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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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행 도로설계의 기준이 되는 「도로의 구조·시설 기준에 관한 규칙 해설 및 지침」에서는 설계속도에 따라 도로 선형별 최소 설계기준을 정하고 있으며, 이 기준을 만족시키면 교통안전성이 확보되는 것으로 규정하고 있다. 이러한 설계기준에 적용되고 있는 개별 설계요소들은 원칙적으로 차량 및 운전자 특성을 감안하여 설치 기준이 정립되었으나, 설계요소간의 연관성 또는 일관성에 대한 깊이 있는 연구를 통해 제반 기준이 정립된 것은 아니다. 결과적으로, 현재의 도로설계기준이 개별 설계요소들의 조합에 의해 결정되는 도로의 안전성, 일관성 문제를 모두 고려하지는 못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설계기준에 내재된 문제점을 인지하고 해결을 위해 우선적으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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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ccordign to "A guide Book to Highway Design", most road elements are chosen based on a certain design speed in order to ensure obtaining safe and smooth traffic operating. Howevew, road safety in practical way is corelative to not only all element of roads but also road shape, for example, between ...

학위논문 정보

저자 朴貞河
학위수여기관 全南大學校 大學院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토목공학과
발행연도 2005
총페이지 1책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0216661&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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