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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주관연구기관 | 한국건설기술연구원 Korea Institute Of Construction Technology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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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책임자 | 정준화 |
참여연구자 | 유수현 , 윤여환 |
보고서유형 | 중간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1998-12 |
주관부처 | 건설교통부 |
사업 관리 기관 | 한국건설기술연구원 Korea Institute Of Construction Technology |
등록번호 | TRKO200200019263 |
DB 구축일자 | 2013-04-18 |
키워드 | 도로 선형설계.설계속도.평면곡선.곡선반경.운행 특성.선형 일관성.Highway Geometric Design.Design Speed.Horizontal Curve.Curve Radius.Operational Characteristics.Geometric Consistency. |
본 연구는 도로 기하구조 설계의 적정성을 높이고 도로 안전성을 높이기 위한 방안의 일환으로서, 도로 기하구조 설계 요소의 적정성을 살펴보고, 이에 대한 개선책을 찾아보는 것이 목표이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도로 곡선부의 평면선형 설계 기준과 차량 주행 행태에 대해 살펴보고, 교통 안전성과의 연관성을 밝히며, 단일 곡선부와 연속 곡선부의 차량 운행 특성을 조사, 분석하여 평면곡선 설계의 몇가지 개선점을 제시하였다.
The study reviews the appropriateness of geometric design standards to enhance traffic safety and the relationships between traffic characteristics and horizontal curves, and suggested couple of improvement alternatives of horizontal curve design by analyzing the operational characteristics of sing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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