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간호·보건 계열 대학생을 대상으로 향후 실무에서 함께 일할 보건 관련 인력이 간호사를 어떤 이미지로 지각하는지 파악하여, 간호사가 나아가야 할 바람직한 간호사 이미지를 새롭게 하고, 긍정적 태도를 유발하며 간호교육과 사회적 인식에 반영할 수 있는 기초 자료를 생산하고자 본 연구를 시도하였다. 연구설계는 간호·보건 계열 대학생이 지각하는 간호사 이미지를 분석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연구기간은 2004년 10월 15일부터 11월 15일까지, 광역시에 소재한 1개 대학과 중소도시에 소재한 2개 대학의 간호·보건 계열 3학년에 재학 중인 679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선정된 대학의 전체 재학생 1,036명 중 간호과 263명, 물리치료과 122명, 방사선과 126명, 응급구조과 41명, 임상병리과 127명을 편의추출 하였다. 연구도구는 이향련 등(1992)이 개발하고, 장숙현(1998)이 수정·보완한 간호사 이미지 측정도구를 사용하여, 본 연구자가 직접 집단 자가 보고식으로 자료를 수집하였다. 자료 분석방법은 ...
본 연구는 간호·보건 계열 대학생을 대상으로 향후 실무에서 함께 일할 보건 관련 인력이 간호사를 어떤 이미지로 지각하는지 파악하여, 간호사가 나아가야 할 바람직한 간호사 이미지를 새롭게 하고, 긍정적 태도를 유발하며 간호교육과 사회적 인식에 반영할 수 있는 기초 자료를 생산하고자 본 연구를 시도하였다. 연구설계는 간호·보건 계열 대학생이 지각하는 간호사 이미지를 분석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연구기간은 2004년 10월 15일부터 11월 15일까지, 광역시에 소재한 1개 대학과 중소도시에 소재한 2개 대학의 간호·보건 계열 3학년에 재학 중인 679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선정된 대학의 전체 재학생 1,036명 중 간호과 263명, 물리치료과 122명, 방사선과 126명, 응급구조과 41명, 임상병리과 127명을 편의추출 하였다. 연구도구는 이향련 등(1992)이 개발하고, 장숙현(1998)이 수정·보완한 간호사 이미지 측정도구를 사용하여, 본 연구자가 직접 집단 자가 보고식으로 자료를 수집하였다. 자료 분석방법은 SPSS 12.0 PC^(+) Win을 이용하여 실수와 백분율, 지역별·학과별 간호사 이미지의 차이는 t-test와 ANOVA, Tukey test로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간호사 이미지 총점은 145점 만점에 90.8점이고, 평점은 5점 만점에 3.1점이었다. 2) 지역별 간호사 이미지 총 평점은 중소도시에 위치한 간호 ·보건 계열 대학생(91.5점)이 광역시에 위치한 간호·보건 계열 대학생(90.0점) 보다 더 높은 점수를 보였으나,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는 아니었다. 학과별 간호사 이미지는 간호과(102.7점), 물리치료과(87.4점), 방사선과(86.3점), 응급구조과 (80.0점), 임상병리과(77.4점) 순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F = 83.923, p < .001). 3) 지역별 간호사 이미지의 하위 4개 영역(자질, 역할, 사회참여, 대인관계) 차이는 자질 영역이 유의한 차이(t = -2.449, p = .015)를 보였지만, 역할 영역, 사회참여 영역, 대인관계 영역에서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학과별로는 자질 영역, 역할 영역, 대인관계 영역에서 간호과, 물리치료과와 방사선과, 응급구조과와 임상병리과 3군의 순으로 점수가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F = 63.153, p < .001; F = 89.239, p < .001; F = 46.754, p < .001). 사회참여 영역은 간호과, 물리치료과와 방사선과, 응급구조과, 임상병리과 4군의 순으로 점수가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F = 66.947, p < .001). 4) 지역별 간호사 이미지 형성 요인은 ‘입원 또는 병원 방문 시 간호사 모습’이 광역시 대학생 42.6%, 중소도시 대학생 42.0%로 가장 높았고, 다음 요인은 ‘임상실습 중에 만난 간호사 모습’이 광역시 25.8%, 중소도시 27.6%로 나타났다. 학과별 간호사 이미지 형성 요인은 ‘입원 또는 병원 방문 시 간호사 모습’은 임상병리과 63.6%, 물리치료과 54.4%, 방사선과 43.5%, 응급구조과 35.7%, 간호과 27.8% 순으로 나타났고, ‘임상실습 중에 만난 간호사 모습’이 응급구조과 42.9%, 간호과 40.6%, 방사선과 20.6%, ‘TV 드라마 속의 간호사 모습’은 방사선과 22.1%, 물리치료과 17.6%, 응급구조과 14.3%, 임상병리과 13.6% 순으로 나타났다. 결론적으로 간호·보건 계열 대학생의 간호사 이미지는 높지 않았고, 중소도시 소재 대학생과 광역시 소재 대학생의 이미지 점수는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학과별로 보면 간호과가 가장 높고, 그 다음이 물리치료과와 방사선과였으며, 응급구조과와 임상병리과가 가장 낮았다. 또한 간호사 이미지 형성은 간호과, 응급구조과가 간호사와 직접적인 교류, 간호활동 모습을 통해 형성하였고, 물리치료과, 방사선과, 임상병리과는 간호활동 모습과 TV 드라마의 간호사 모습을 통해 형성하였다. 따라서 간호·보건 계열 대학생들이 일방적인 대중매체의 영향보다는 간호사와의 직접적인 교류를 통해 이미지가 가장 많이 형성되는 경향을 보인다고 사료되며, 긍정적인 간호사 이미지 형성을 위해서는, 입원 환경은 물론 학생들을 만나게 되는 다양한 상황에서 간호사 스스로가 간호직에 대한 긍지와 책임을 지니고 임해야 할 필요가 있다. 그리고 간호·보건 계열 대학생들이 재학 중에, 간호사에 대한 긍정적인 이미지를 형성할 수 있도록 간호과 학생들과 교수진이 대학축제나 동아리 활동을 통해 간호사 이미지에 대한 홍보 전략이 필요하다고 사료된다. 또한 대중매체를 모니터하여 긍정적인 간호사 이미지를 강화하고 부정적인 간호사 이미지에 대한 적극적인 대처가 필요함을 보여준다.
본 연구는 간호·보건 계열 대학생을 대상으로 향후 실무에서 함께 일할 보건 관련 인력이 간호사를 어떤 이미지로 지각하는지 파악하여, 간호사가 나아가야 할 바람직한 간호사 이미지를 새롭게 하고, 긍정적 태도를 유발하며 간호교육과 사회적 인식에 반영할 수 있는 기초 자료를 생산하고자 본 연구를 시도하였다. 연구설계는 간호·보건 계열 대학생이 지각하는 간호사 이미지를 분석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연구기간은 2004년 10월 15일부터 11월 15일까지, 광역시에 소재한 1개 대학과 중소도시에 소재한 2개 대학의 간호·보건 계열 3학년에 재학 중인 679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선정된 대학의 전체 재학생 1,036명 중 간호과 263명, 물리치료과 122명, 방사선과 126명, 응급구조과 41명, 임상병리과 127명을 편의추출 하였다. 연구도구는 이향련 등(1992)이 개발하고, 장숙현(1998)이 수정·보완한 간호사 이미지 측정도구를 사용하여, 본 연구자가 직접 집단 자가 보고식으로 자료를 수집하였다. 자료 분석방법은 SPSS 12.0 PC^(+) Win을 이용하여 실수와 백분율, 지역별·학과별 간호사 이미지의 차이는 t-test와 ANOVA, Tukey test로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간호사 이미지 총점은 145점 만점에 90.8점이고, 평점은 5점 만점에 3.1점이었다. 2) 지역별 간호사 이미지 총 평점은 중소도시에 위치한 간호 ·보건 계열 대학생(91.5점)이 광역시에 위치한 간호·보건 계열 대학생(90.0점) 보다 더 높은 점수를 보였으나,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는 아니었다. 학과별 간호사 이미지는 간호과(102.7점), 물리치료과(87.4점), 방사선과(86.3점), 응급구조과 (80.0점), 임상병리과(77.4점) 순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F = 83.923, p < .001). 3) 지역별 간호사 이미지의 하위 4개 영역(자질, 역할, 사회참여, 대인관계) 차이는 자질 영역이 유의한 차이(t = -2.449, p = .015)를 보였지만, 역할 영역, 사회참여 영역, 대인관계 영역에서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학과별로는 자질 영역, 역할 영역, 대인관계 영역에서 간호과, 물리치료과와 방사선과, 응급구조과와 임상병리과 3군의 순으로 점수가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F = 63.153, p < .001; F = 89.239, p < .001; F = 46.754, p < .001). 사회참여 영역은 간호과, 물리치료과와 방사선과, 응급구조과, 임상병리과 4군의 순으로 점수가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F = 66.947, p < .001). 4) 지역별 간호사 이미지 형성 요인은 ‘입원 또는 병원 방문 시 간호사 모습’이 광역시 대학생 42.6%, 중소도시 대학생 42.0%로 가장 높았고, 다음 요인은 ‘임상실습 중에 만난 간호사 모습’이 광역시 25.8%, 중소도시 27.6%로 나타났다. 학과별 간호사 이미지 형성 요인은 ‘입원 또는 병원 방문 시 간호사 모습’은 임상병리과 63.6%, 물리치료과 54.4%, 방사선과 43.5%, 응급구조과 35.7%, 간호과 27.8% 순으로 나타났고, ‘임상실습 중에 만난 간호사 모습’이 응급구조과 42.9%, 간호과 40.6%, 방사선과 20.6%, ‘TV 드라마 속의 간호사 모습’은 방사선과 22.1%, 물리치료과 17.6%, 응급구조과 14.3%, 임상병리과 13.6% 순으로 나타났다. 결론적으로 간호·보건 계열 대학생의 간호사 이미지는 높지 않았고, 중소도시 소재 대학생과 광역시 소재 대학생의 이미지 점수는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학과별로 보면 간호과가 가장 높고, 그 다음이 물리치료과와 방사선과였으며, 응급구조과와 임상병리과가 가장 낮았다. 또한 간호사 이미지 형성은 간호과, 응급구조과가 간호사와 직접적인 교류, 간호활동 모습을 통해 형성하였고, 물리치료과, 방사선과, 임상병리과는 간호활동 모습과 TV 드라마의 간호사 모습을 통해 형성하였다. 따라서 간호·보건 계열 대학생들이 일방적인 대중매체의 영향보다는 간호사와의 직접적인 교류를 통해 이미지가 가장 많이 형성되는 경향을 보인다고 사료되며, 긍정적인 간호사 이미지 형성을 위해서는, 입원 환경은 물론 학생들을 만나게 되는 다양한 상황에서 간호사 스스로가 간호직에 대한 긍지와 책임을 지니고 임해야 할 필요가 있다. 그리고 간호·보건 계열 대학생들이 재학 중에, 간호사에 대한 긍정적인 이미지를 형성할 수 있도록 간호과 학생들과 교수진이 대학축제나 동아리 활동을 통해 간호사 이미지에 대한 홍보 전략이 필요하다고 사료된다. 또한 대중매체를 모니터하여 긍정적인 간호사 이미지를 강화하고 부정적인 간호사 이미지에 대한 적극적인 대처가 필요함을 보여준다.
This study designed to compare and analyze the nurses' image perceived by nursing and health allied College Students in Korea. The data were collected from October 15th to November 15th, 2004. Subjects were composed of 679 students in three-year Junior College; the department of nursing were 263, ph...
This study designed to compare and analyze the nurses' image perceived by nursing and health allied College Students in Korea. The data were collected from October 15th to November 15th, 2004. Subjects were composed of 679 students in three-year Junior College; the department of nursing were 263, physical treatment were 122, radiology were 126, clinical pathology were 127, and emergency medical technology were 41. Nurses' image were measured using questionnaire, developed by Hyang-Yeon Lee et al (1992) and revised by Sook-hoen Jang(1998). The data were analyzed by SPSS 12.0 PC^(+) Win. General characteristics of the subjects were analyzed by frequency and percentages. The point difference of nurse' image between departments and locations were analyzed by t-test, F-test(ANOVA), and Tukey test. The nurses' image were as follows : 1. The mean score of nurses' image is 90.8 point of the total 145 point in 29 items. The image of nurse is on the average level, scoring average scale 3.1 point of the total 5 point. 2. Nurses' image is showen significant difference according to the department; the department of nursing (102.7) score higher than the average, but physical therapy (87.4), radiology (86.3), emergency medical technology(80.0), clinical pathology (77.4) score lower than the average (F = 83.923, p < .001). 3. The image for the nurses' was analyzed to 4 subarea. Among the 4 subarea, the highest score was 'the qualification of nurse', and the lowest score was 'the role of nurse'. Nurses' image was significant differed according to the location; 'the qualification of nurse' (t = 2.449, p = .015). Nurses' image was significant differed among the 4 subarea according to 5 departments; 'the qualification of nurse' (F = 63.153, p < .001), 'the role of nurse' (F = 89.239, p < .001), 'the interpersonal relationship of nurse' (F = 46.754, p < .001), 'the social participation of nurse' (F = 46.754, p < .001). 4. Nurses' image formed through directly contacting with nurses' and seeing nurses' action(69.1%), and watching nurse in TV drama(15.9%). In conclusions, nurses' image perceived by nursing and health allied College students were not high, and it was not significant in location. Analyzed into the department, the highest score is the department of nursing, and the next score is the department of physical therapy, radiology, and the lowest score is the department of emergency medical technology. In nursing and health allied College students, nurses' image formed through directly contacting with nurses' and seeing nurses' action, and watching nurse in TV drama. Efforts should be made through mass media so that public perception on nursing and nurses is rectified correctly. It is considered that nursing and health allied College students were affected by an inter-communication with nurses' more than by mass media.
This study designed to compare and analyze the nurses' image perceived by nursing and health allied College Students in Korea. The data were collected from October 15th to November 15th, 2004. Subjects were composed of 679 students in three-year Junior College; the department of nursing were 263, physical treatment were 122, radiology were 126, clinical pathology were 127, and emergency medical technology were 41. Nurses' image were measured using questionnaire, developed by Hyang-Yeon Lee et al (1992) and revised by Sook-hoen Jang(1998). The data were analyzed by SPSS 12.0 PC^(+) Win. General characteristics of the subjects were analyzed by frequency and percentages. The point difference of nurse' image between departments and locations were analyzed by t-test, F-test(ANOVA), and Tukey test. The nurses' image were as follows : 1. The mean score of nurses' image is 90.8 point of the total 145 point in 29 items. The image of nurse is on the average level, scoring average scale 3.1 point of the total 5 point. 2. Nurses' image is showen significant difference according to the department; the department of nursing (102.7) score higher than the average, but physical therapy (87.4), radiology (86.3), emergency medical technology(80.0), clinical pathology (77.4) score lower than the average (F = 83.923, p < .001). 3. The image for the nurses' was analyzed to 4 subarea. Among the 4 subarea, the highest score was 'the qualification of nurse', and the lowest score was 'the role of nurse'. Nurses' image was significant differed according to the location; 'the qualification of nurse' (t = 2.449, p = .015). Nurses' image was significant differed among the 4 subarea according to 5 departments; 'the qualification of nurse' (F = 63.153, p < .001), 'the role of nurse' (F = 89.239, p < .001), 'the interpersonal relationship of nurse' (F = 46.754, p < .001), 'the social participation of nurse' (F = 46.754, p < .001). 4. Nurses' image formed through directly contacting with nurses' and seeing nurses' action(69.1%), and watching nurse in TV drama(15.9%). In conclusions, nurses' image perceived by nursing and health allied College students were not high, and it was not significant in location. Analyzed into the department, the highest score is the department of nursing, and the next score is the department of physical therapy, radiology, and the lowest score is the department of emergency medical technology. In nursing and health allied College students, nurses' image formed through directly contacting with nurses' and seeing nurses' action, and watching nurse in TV drama. Efforts should be made through mass media so that public perception on nursing and nurses is rectified correctly. It is considered that nursing and health allied College students were affected by an inter-communication with nurses' more than by mass medi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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