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쌓기놀이와 종이접기 활동이 유아의 공간능력과 창의성에 미치는 효과 비교
A Comparison of the Effects between Block Play and Paper Folding Activity on Young Children's Spatial Abilities and Creativity 원문보기


李殷林 (全南大學校 敎育大學院 교육학과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유아교육 현장에서는 쌓기놀이와 종이접기 활동이 매우 중요한 교육활동으로 활용되고 있다. 그러나 쌓기놀이와 종이접기 활동이 유아의 공간능력과 창의성을 증진시킬 수 있는 효율적인 교육활동인지에 대한 연구는 미흡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쌓기놀이와 종이접기 활동의 교육적 가치를 재조명하고, 쌓기놀이와 종이접기 활동이 유아의 공간능력과 창의성에 어떠한 효과가 있는지 비교하고자 한다. 이를 근거로 유아의 공간능력과 창의성을 증진시킬 수 있는 효과적인 교수방법의 기초자료를 제시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연구의 목적을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1. 쌓기놀이와 종이접기 활동이 유아의 공간 능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2. 쌓기놀이와 종이접기 활동이 유아의 창의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본 연구의 대상은 광주광역시의 중류층 지역에 소재 한 C초등학교 병설 유치원과 G초등학교 병설 유치원의 만 5세 2개반 유아 56명을 선정하였으며, 이들 유아를 쌓기 놀이 집단(28명)과 종이 접기 집단(28명)에 각각 임의 배정하였다. 쌓기 놀이 집단과 종이 접기 집단 간의 평균연령 및 공간능력과 창의성에 대한 사전검사 결과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아 두 집단을 동질집단으로 가정 할 수 있었다. 실험처치는 제6차 유치원교육과정의 생활주제에 따라 쌓기놀이 집단에서는 블록을 이용하여 쌓기놀이 활동을, 종이접기 집단에서는 종이접기 활동을 5주 동안 주 3회씩 총 15회 실시하였다. 실험처치 후 사후 검사를 실시하여 그 효과를 분석하였다. 연구 도구는 유아의 공간능력을 측정하기 위하여 홍혜경(2001a)이 제작한 <유아 공간능력 검사>도구를 사용하였으며, 유아의 창의성을 측정하기 위하여 김상윤(2004)의 <칠교판 창의성 검사>도구를 사전·사후검사에 사용하였다. 사전과 사후 검사 후 수집된 자료는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Block play and paper folding activity are the important activities in the field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However, studies about effective teaching methods for the development of their creativity and spatial abilities by block play and paper folding activity are insufficient. Therefore, this res...

학위논문 정보

저자 李殷林
학위수여기관 全南大學校 敎育大學院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교육학과
발행연도 2005
총페이지 112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0220176&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