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팝업 북과 블록을 활용한 구성놀이가 유아의 문제해결력 및 창의성에 미치는 영향 원문보기


김현실 (성신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유아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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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팝업 북과 블록을 활용한 구성놀이가 유아의 문제해결력과 창의성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는데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팝업 북과 블록을 활용한 구성놀이의 효과에 대해 살펴보고자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1. 팝업 북과 블록을 활용한 구성놀이가 유아의 문제해결력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2. 팝업 북과 블록을 활용한 구성놀이가 유아의 창의성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본 연구에서는 서울시 성북구에 위치한 Y유치원의 만 4세 유아 20명과 S유치원의 만 4세 유아 20명을 대상(총 40명)으로 하였다. 선정된 두 유치원 중 Y유치원의 유아 20명은 실험집단으로 하였고, S유치원의 20명은 통제집단으로 하였다. 유아의 문제해결력 검사도구로 Tegano, Sawyer와 Moran(1989)의 유아 문제해결력 검사에 기초하여 안경숙(1992)이 사용하고 장경혜(1994)가 수정ㆍ보안한 검사 도구를 사용하였다. 그리고 유아의 창의성 검사 도구는 전경원(2005)이 표준화한 ‘유아 종합 창의성 검사’ 도구를 사용하였다. 팝업 북과 블록을 활용한 구성놀이는 2012년 10월 29일부터 2012년 12월 14일까지 7주 동안 2회씩 총 14회에 걸쳐 실험집단 유아를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실험집단의 유아들은 대그룹시간에 팝업 북을 소개하고 감상하게 한 후, 자유선택놀이 시간의 쌓기놀이영역에서 30~40분 동안 유니트 블록과 공간 블록, 다양한 소품을 가지고 구성놀이를 하고, 통제집단은 유니트 블록과 공간 블록을 제외한 블록구성놀이의 자료를 가지고 각자 흥미에 따라 쌓기놀이영역에서 구성놀이를 하였다. 팝업 북과 블록을 활용한 구성놀이가 유아의 문제해결력 및 창의성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하여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사전ㆍ사후 검사 점수를 ...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현실
학위수여기관 성신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유아교육전공
지도교수 이숙재
발행연도 2013
총페이지 v, 59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261266&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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