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논문은 외국어로서 한국어를 교육하기 위한 텍스트구조 표지의 유형과 기능을 밝히고 이를 이용하여 한국어 학습자들에게 텍스트를 이해하고 생산하는 것이 더욱 효과적이라는 것을 밝히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제2장에서는 텍스트구조 표지의 개념과 그 기능에 대하여 논의하였다. 글을 쓰는 사람은 자신의 머릿속에 존재하는 의미를 전달하기 위하여 언어화할 때 의미 내용을 이루는 내용 요소들을 언어화할 뿐만 아니라, 내용 요소들간의 연결 관계를 알려주는 정보를 더하여 표현한다. 이와 같이 그 자체로서 텍스트의 의미에 새로운 내용을 더하지는 않으며 오직 내용 요소들간의 관계만을 표현한 언어 요소를 텍스트구조 표지(markers of text-structure)라 한다. 텍스트구조 표지의 유형을 미시 텍스트구조 표지와 거시 텍스트구조 표지로 나누어 설명하였다. 미시 텍스트구조 표지는 문장과 문장이 연결되는 관계를 나타내는 표지로 한국어에서는 연결 어미가 그 역할을 수행한다. 문장과 문장의 연결 관계는 선행문과 후행문의 의미 관계에 따라 ‘시간, 나열, 조건, 인과, 배경, 대조, 선택, 목적, 양보’ 표지로 세분하여 한국어 교육을 위한 미시 텍스트구조 표지를 각각 제시하였다. 거시 텍스트구조 표지는 먼저 대상 표지와 관계 표지, 개관 표지로 세분하였다. 먼저 대상 표지는 관계가 성립되는 명제들을 지적함으로써 관계가 성립함을 드러내는 표지로 지시형, 제시형, 반복형, 복합형으로 분류하였다. 둘째, 관계 표지는 명제들 사이에 성립하는 관계의 유형을 드러내는 표지로 관계의 유형에 따라 핵심-부가 관계, 나열 관계, 대응 관계, ...
본 논문은 외국어로서 한국어를 교육하기 위한 텍스트구조 표지의 유형과 기능을 밝히고 이를 이용하여 한국어 학습자들에게 텍스트를 이해하고 생산하는 것이 더욱 효과적이라는 것을 밝히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제2장에서는 텍스트구조 표지의 개념과 그 기능에 대하여 논의하였다. 글을 쓰는 사람은 자신의 머릿속에 존재하는 의미를 전달하기 위하여 언어화할 때 의미 내용을 이루는 내용 요소들을 언어화할 뿐만 아니라, 내용 요소들간의 연결 관계를 알려주는 정보를 더하여 표현한다. 이와 같이 그 자체로서 텍스트의 의미에 새로운 내용을 더하지는 않으며 오직 내용 요소들간의 관계만을 표현한 언어 요소를 텍스트구조 표지(markers of text-structure)라 한다. 텍스트구조 표지의 유형을 미시 텍스트구조 표지와 거시 텍스트구조 표지로 나누어 설명하였다. 미시 텍스트구조 표지는 문장과 문장이 연결되는 관계를 나타내는 표지로 한국어에서는 연결 어미가 그 역할을 수행한다. 문장과 문장의 연결 관계는 선행문과 후행문의 의미 관계에 따라 ‘시간, 나열, 조건, 인과, 배경, 대조, 선택, 목적, 양보’ 표지로 세분하여 한국어 교육을 위한 미시 텍스트구조 표지를 각각 제시하였다. 거시 텍스트구조 표지는 먼저 대상 표지와 관계 표지, 개관 표지로 세분하였다. 먼저 대상 표지는 관계가 성립되는 명제들을 지적함으로써 관계가 성립함을 드러내는 표지로 지시형, 제시형, 반복형, 복합형으로 분류하였다. 둘째, 관계 표지는 명제들 사이에 성립하는 관계의 유형을 드러내는 표지로 관계의 유형에 따라 핵심-부가 관계, 나열 관계, 대응 관계, 인과 관계, 문제-해결 관계로 세분하였다. 마지막으로 개관 표지는 텍스트구조 전반을 압축적으로 드러내는 표지로서 정보의 구체성 정도에 따라 단순 지시형, 제시형, 반복형으로 세분하였다. 텍스트구조 표지는 텍스트를 이해하는 과정에서 예측 기능과 확인 기능을 가능하도록 해준다. 예측 기능은 텍스트구조 표지가 내용 요소에 선행하여 텍스트구조의 구성을 주도하는 기능이며, 확인 기능은 텍스트구조 표지가 내용 요소에 후행함으로써 이미 독자의 머릿속에 구성된 텍스트구조를 점검하는 기능이다. 또한 텍스트구조 표지는 텍스트를 생산하는 과정에서 내용 생성 기능을 조력해 준다. 내용 생성 기능은 쓰기의 과정에서 내용 요소만으로는 텍스트의 결속성이 부족한 것을 텍스트구조 표지를 사용함으로써 내용 요소들간의 관계를 더욱 명확하게 하여 그 결속성을 높여 준다. 이러한 텍스트구조 표지들 가운데 실제 외국어로서 한국어를 학습하는 사람들이 접하고, 생산하는 텍스트의 양을 고려한다면 한국어 교육에서 중요하게 다루어져야 할 것은 미시 텍스트구조 표지와 거시 텍스트구조 표지 중 관계 표지이다. 그리고 그 중에서도 특히 미시 텍스트구조 표지를 사용하여 텍스트를 구성하는 능력은 초급 단계에서뿐만 아니라 고급 단계에서도 문장 구성 능력이나 담화 구성 능력을 측정하는 하나의 요소가 된다는 사실을 논의하였다. 제3장에서는 미시 텍스트구조 표지를 한국어 읽기와 쓰기의 분야에 실재로 적용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하여 논의하였다. 먼저 미시 텍스트구조 표지의 의미를 학습자들에게 충분히 설명하고 각각의 사용 환경을 제시한다. 그리고 활용 연습 등을 통하여 미시 텍스트구조 표지를 적절히 사용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학습된 미시 텍스트구조를 바탕으로 예측과 확인을 하면서 텍스트에 대한 읽기 능률을 효율적으로 신장시킬 수 있다. 쓰기 분야에서는 미시 텍스트구조 표지를 이용하여 문장을 만들게 하고 의도한 의미가 정확히 표현되었는지를 확인하고 잘못 사용된 텍스트구조 표지를 수정함으로써 학습자들의 글쓰기 능력을 효율적으로 신장시킬 수 있다. 제4장에서는 거시 텍스트구조 표지를 한국어 읽기와 쓰기의 분야에 적용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하여 논의하였다. 먼저 거시 텍스트구조 표지의 의미를 학습자들에 충분히 설명한다. 읽기 텍스트에서 내용 요소와 표지 요소를 분석하고 분석한 표지를 활용하여 텍스트구조를 구성한다. 학습된 거시 텍스트구조를 바탕으로 예측과 확인을 하면서 읽기 능률을 효율적으로 신장시킬 수 있다. 쓰기 분야에서는 글의 개요를 작성하는 단계에서 매우 유용하다. 먼저 쓰고자 하는 내용 명제들을 나열하고, 거시 텍스트구조 표지를 이용하여 큰 텍스트를 만든 다음 의도한 의미가 정확히 표현되었는지를 확인하고 잘못 사용된 텍스트구조 표지를 수정함으로써 학습자들의 글쓰기 능력을 효율적으로 신장시킬 수 있다. 거시 텍스트구조 표지는 일반적으로 한국어를 배우는 학습자들의 문자 언어 활동을 고려한다면 쓰기 교육 보다는 읽기 교육에서 활용하는 것이 더욱 유용하다. 뿐만 아니라 초급이나 중급보다는 고급 단계의 학습자들에게 유용한 표지이다. 제5장에서는 이상의 논의를 정리하고 텍스트구조 표지를 이용하여 외국어로서 한국어를 습득하려고 하는 학습자에게 교육하는 것이 효과적임을 정리하였다.
본 논문은 외국어로서 한국어를 교육하기 위한 텍스트구조 표지의 유형과 기능을 밝히고 이를 이용하여 한국어 학습자들에게 텍스트를 이해하고 생산하는 것이 더욱 효과적이라는 것을 밝히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제2장에서는 텍스트구조 표지의 개념과 그 기능에 대하여 논의하였다. 글을 쓰는 사람은 자신의 머릿속에 존재하는 의미를 전달하기 위하여 언어화할 때 의미 내용을 이루는 내용 요소들을 언어화할 뿐만 아니라, 내용 요소들간의 연결 관계를 알려주는 정보를 더하여 표현한다. 이와 같이 그 자체로서 텍스트의 의미에 새로운 내용을 더하지는 않으며 오직 내용 요소들간의 관계만을 표현한 언어 요소를 텍스트구조 표지(markers of text-structure)라 한다. 텍스트구조 표지의 유형을 미시 텍스트구조 표지와 거시 텍스트구조 표지로 나누어 설명하였다. 미시 텍스트구조 표지는 문장과 문장이 연결되는 관계를 나타내는 표지로 한국어에서는 연결 어미가 그 역할을 수행한다. 문장과 문장의 연결 관계는 선행문과 후행문의 의미 관계에 따라 ‘시간, 나열, 조건, 인과, 배경, 대조, 선택, 목적, 양보’ 표지로 세분하여 한국어 교육을 위한 미시 텍스트구조 표지를 각각 제시하였다. 거시 텍스트구조 표지는 먼저 대상 표지와 관계 표지, 개관 표지로 세분하였다. 먼저 대상 표지는 관계가 성립되는 명제들을 지적함으로써 관계가 성립함을 드러내는 표지로 지시형, 제시형, 반복형, 복합형으로 분류하였다. 둘째, 관계 표지는 명제들 사이에 성립하는 관계의 유형을 드러내는 표지로 관계의 유형에 따라 핵심-부가 관계, 나열 관계, 대응 관계, 인과 관계, 문제-해결 관계로 세분하였다. 마지막으로 개관 표지는 텍스트구조 전반을 압축적으로 드러내는 표지로서 정보의 구체성 정도에 따라 단순 지시형, 제시형, 반복형으로 세분하였다. 텍스트구조 표지는 텍스트를 이해하는 과정에서 예측 기능과 확인 기능을 가능하도록 해준다. 예측 기능은 텍스트구조 표지가 내용 요소에 선행하여 텍스트구조의 구성을 주도하는 기능이며, 확인 기능은 텍스트구조 표지가 내용 요소에 후행함으로써 이미 독자의 머릿속에 구성된 텍스트구조를 점검하는 기능이다. 또한 텍스트구조 표지는 텍스트를 생산하는 과정에서 내용 생성 기능을 조력해 준다. 내용 생성 기능은 쓰기의 과정에서 내용 요소만으로는 텍스트의 결속성이 부족한 것을 텍스트구조 표지를 사용함으로써 내용 요소들간의 관계를 더욱 명확하게 하여 그 결속성을 높여 준다. 이러한 텍스트구조 표지들 가운데 실제 외국어로서 한국어를 학습하는 사람들이 접하고, 생산하는 텍스트의 양을 고려한다면 한국어 교육에서 중요하게 다루어져야 할 것은 미시 텍스트구조 표지와 거시 텍스트구조 표지 중 관계 표지이다. 그리고 그 중에서도 특히 미시 텍스트구조 표지를 사용하여 텍스트를 구성하는 능력은 초급 단계에서뿐만 아니라 고급 단계에서도 문장 구성 능력이나 담화 구성 능력을 측정하는 하나의 요소가 된다는 사실을 논의하였다. 제3장에서는 미시 텍스트구조 표지를 한국어 읽기와 쓰기의 분야에 실재로 적용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하여 논의하였다. 먼저 미시 텍스트구조 표지의 의미를 학습자들에게 충분히 설명하고 각각의 사용 환경을 제시한다. 그리고 활용 연습 등을 통하여 미시 텍스트구조 표지를 적절히 사용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학습된 미시 텍스트구조를 바탕으로 예측과 확인을 하면서 텍스트에 대한 읽기 능률을 효율적으로 신장시킬 수 있다. 쓰기 분야에서는 미시 텍스트구조 표지를 이용하여 문장을 만들게 하고 의도한 의미가 정확히 표현되었는지를 확인하고 잘못 사용된 텍스트구조 표지를 수정함으로써 학습자들의 글쓰기 능력을 효율적으로 신장시킬 수 있다. 제4장에서는 거시 텍스트구조 표지를 한국어 읽기와 쓰기의 분야에 적용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하여 논의하였다. 먼저 거시 텍스트구조 표지의 의미를 학습자들에 충분히 설명한다. 읽기 텍스트에서 내용 요소와 표지 요소를 분석하고 분석한 표지를 활용하여 텍스트구조를 구성한다. 학습된 거시 텍스트구조를 바탕으로 예측과 확인을 하면서 읽기 능률을 효율적으로 신장시킬 수 있다. 쓰기 분야에서는 글의 개요를 작성하는 단계에서 매우 유용하다. 먼저 쓰고자 하는 내용 명제들을 나열하고, 거시 텍스트구조 표지를 이용하여 큰 텍스트를 만든 다음 의도한 의미가 정확히 표현되었는지를 확인하고 잘못 사용된 텍스트구조 표지를 수정함으로써 학습자들의 글쓰기 능력을 효율적으로 신장시킬 수 있다. 거시 텍스트구조 표지는 일반적으로 한국어를 배우는 학습자들의 문자 언어 활동을 고려한다면 쓰기 교육 보다는 읽기 교육에서 활용하는 것이 더욱 유용하다. 뿐만 아니라 초급이나 중급보다는 고급 단계의 학습자들에게 유용한 표지이다. 제5장에서는 이상의 논의를 정리하고 텍스트구조 표지를 이용하여 외국어로서 한국어를 습득하려고 하는 학습자에게 교육하는 것이 효과적임을 정리하였다.
The purpose of this thesis is to find out markers of text-structure in Korean and apply to Korean education as a foreign language. We perform the expression an comprehension very effectively with the markers of text-structure. Because these markers make the text more elabolately in expression, and i...
The purpose of this thesis is to find out markers of text-structure in Korean and apply to Korean education as a foreign language. We perform the expression an comprehension very effectively with the markers of text-structure. Because these markers make the text more elabolately in expression, and it predict of confirm the text-structure in comprehension. These effects of markers are proved in many other research. However, effects of markers are increased in case of poor Korean learners, macro-structure, vague contents, and absence of appropriate punctuation marks and paragraph deviding. In contrast effects of markers are decreased in case of good korean learners, obvious contents and appropriate punctuation marks and paragraph deviding. The markers of text-structure can divided mainly into micro text-structure and macro text-structure. First, markers of micro text-structure are usually ending connectives. We make an research about Korean learners' compositon and their conjunction texts' error frequency for finding out the learning degree of difficult in the Korean ending connectives. And there are nine categories in the markers of micro text-structure; time, enumeration, condition, causation, background, contrast, selection, purpose, concession. Second the markers of macro text-structure are classified in three types; appointing markers, attribute markers, and structure markers. Appointing markers are formated with repetition of the proposition in text. Attribute markers are signaling the attribute of relationship between propositons; core-description, collection, comparison, causation, problem-solution. And attribute markers are formated with two types; conceptual-word and conjunctual-word in text. Structure-markers are signaling the structure of the text briefly. Structure-markers are formated with summary in text. In chapter3 and 4, we can find out the suggestion of reading and writing strategies by using the markers of text-structure. In writing, markers of text-structure have to be appropriately considering reader's ability, complexity and vagueness of text-structure, and punctuation marks and paragraph dividing. In reading, readers can reconstruct text-structure more effectively with these markers. In this research, in micro text-structure level there are four steps of learning strategies and in macro text-structure level there are five steps of learning strategies are established. In micro text-structure level first step is presentation and explaination of the meaning of markers. Second step is presenting the it's usage. Third step is exercising practice. fourth step is appraisement. In macro text-structure level first step is acquisition strategies of markers, second step is analysis strategies of text-structure, third step is finding out strategies of punctuation and paragraph, fourth step is practical use strategies, and fifth step is inspection strategies of text-structure.
The purpose of this thesis is to find out markers of text-structure in Korean and apply to Korean education as a foreign language. We perform the expression an comprehension very effectively with the markers of text-structure. Because these markers make the text more elabolately in expression, and it predict of confirm the text-structure in comprehension. These effects of markers are proved in many other research. However, effects of markers are increased in case of poor Korean learners, macro-structure, vague contents, and absence of appropriate punctuation marks and paragraph deviding. In contrast effects of markers are decreased in case of good korean learners, obvious contents and appropriate punctuation marks and paragraph deviding. The markers of text-structure can divided mainly into micro text-structure and macro text-structure. First, markers of micro text-structure are usually ending connectives. We make an research about Korean learners' compositon and their conjunction texts' error frequency for finding out the learning degree of difficult in the Korean ending connectives. And there are nine categories in the markers of micro text-structure; time, enumeration, condition, causation, background, contrast, selection, purpose, concession. Second the markers of macro text-structure are classified in three types; appointing markers, attribute markers, and structure markers. Appointing markers are formated with repetition of the proposition in text. Attribute markers are signaling the attribute of relationship between propositons; core-description, collection, comparison, causation, problem-solution. And attribute markers are formated with two types; conceptual-word and conjunctual-word in text. Structure-markers are signaling the structure of the text briefly. Structure-markers are formated with summary in text. In chapter3 and 4, we can find out the suggestion of reading and writing strategies by using the markers of text-structure. In writing, markers of text-structure have to be appropriately considering reader's ability, complexity and vagueness of text-structure, and punctuation marks and paragraph dividing. In reading, readers can reconstruct text-structure more effectively with these markers. In this research, in micro text-structure level there are four steps of learning strategies and in macro text-structure level there are five steps of learning strategies are established. In micro text-structure level first step is presentation and explaination of the meaning of markers. Second step is presenting the it's usage. Third step is exercising practice. fourth step is appraisement. In macro text-structure level first step is acquisition strategies of markers, second step is analysis strategies of text-structure, third step is finding out strategies of punctuation and paragraph, fourth step is practical use strategies, and fifth step is inspection strategies of text-structu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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