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스포츠웨어 브랜드의 상품기획 프로세스 비교 분석
(A) comparative study on the merchandising process of sportswear brands 원문보기


이현지 (연세대학교 대학원 의류환경학과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국내에서 유통되는 수입 스포츠웨어 브랜드 중 브랜드 선호 1, 2, 3위 브랜드와 국내 스포츠웨어 브랜드 중 매출 1, 2위 브랜드의 상품기획 프로세스를 비교 분석하여, 수입 스포츠웨어 브랜드와 국내 스포츠웨어 브랜드의 상품기획 프로세스의 차이점으로 나타나는 제품의 차이가 소비자의 구매 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소비자의 특성을 성별, 나이, 직업, 학력, 수입, 거주 지역에 따라 나누어 집단 간 차이를 조사하였다. 조사 대상은 서울, 경기, 인천 지역에 거주하는 20대 남, 여 545명이었다. 업체 조사와 소비자 조사로 파악된 점은 다음과 같다.1. 수입 스포츠웨어 브랜드와 국내 스포츠웨어 브랜드의 상품기획 프로세스를 비교 분석한 결과, 수입 스포츠웨어 브랜드는 글로벌 경영의 측면에서 2년 전부터 각 지역의 특징적인 수요를 파악하여 상품 기획에 반영시키는 프로세스를 체계적으로 추진하는 반면, 국내 스포츠웨어 브랜드는 해외 시장의 트렌드와 국내 소비자 수요를 짧은 기간 안에 파악하여 반영하는 경향을 나타내었다. 수입 스포츠웨어 브랜드의 경우 해당 시즌 2년 전에 정보 분석을 시작하여 상품기획을 진행하며 해당 시즌 1년 전에는 대리점의 수주까지 완료하게 된다. 따라서 시장의 수요 변화에 신속하게 대처하기 어려운 단점이 있다. 국내 스포츠웨어 브랜드의 경우 해당 시즌 6개월 전에 라인 기획을 시작하기 때문에 변화하는 소비자의 니즈에 빠르게 대응할 수 있고, 트렌드의 흐름이 빠른 의류 시장의 상황에 알맞게 대처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기획, 영업, 디자이너, 머천다이저 모두가 상품기획에 직접 참여하며 정보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compares and analyzes different merchandising processes of various marketing-leading international brands (the top 3) and domestic sport-wear brands (the top 2) in South Korea. This study analyzes how different brands’ merchandising processes influences consumer’s purchasing behavior. Thi...

주제어

#스포츠웨어 브랜드  #상품기획 프로세스  #라인 기획  #sportswear brand  #merchandising process  #line plan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현지
학위수여기관 연세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의류환경학과
지도교수 천종숙
발행연도 2006
총페이지 vi, 92장
키워드 스포츠웨어 브랜드, 상품기획 프로세스, 라인 기획, sportswear brand, merchandising process, line plan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0290997&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