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영상 동화 전환중재가 학령전기 아동의 정맥채혈시 통증반응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an animation distraction intervention on the pain response of preschool children during blood sampling원문보기
임상에서 치료나 검사 목적으로 이루어지는 주사는 아동에게 긴장감과 두려움, 통증을 유발하는 처치로 이러한 부정적 반응을 감소시키려는 노력은 간호사의 중요한 책임이다. 짧은 통증경험에 대한 통증경감 전략으로 유효하다고 보고되는 전환은 청각, 시각, 촉각 자극에 주의를 집중시켜 통증자극의 지각을 감소시키는 것으로 본 연구에서는 학령전기 아동의 정맥채혈과 관련된 통증을 완화시키는 방법으로 동영상 동화를 노트북 컴퓨터 상에 구현시켜 전환을 유도하였고, 그 효과를 생리적, 행동적 통증지표로 검증하였다.연구방법은 서울시 소재 S대학병원 어린이 응급실에 내원한 만 3-7세 학령전기 아동으로 주사처치 전까지 금식시간이 4시간 이상이며, 당뇨의 기왕력이 없고, 만성질환으로 계속해서 치료중인 환아가 아니고, 시각, 청각 장애나 발달지연이 없는 아동으로 응급실 내원당시 주호소가 극심한 통증을 동반하는 골절, 교통사고등의 손상아동이 아닌, 자기 의사표현이 가능하고 보호자가 연구참여에 허락한 아동을 대상으로 하였다. 자료수집은 2005년 10월 1일부터 11월 30일까지 이루어졌으며 10월에 내원한 아동은 대조군으로 11월에 내원한 아동은 실험군으로 임의 무작위 할당하였다. 이 연구에 참여한 대상자 수는 실험군 20명, 대조군 20명이었다.아동의 자기보고 통증반응은 포커칩 도구를 이용하여 측정하였고, 간호사의 관찰에 의한 통증행동반응은 얼굴표정 통증도구를 이용하여 측정하였다. 생리적 통증반응으로 주사 전, 주사시 심박동수를 측정하였고, 주사후 혈중코티졸과 혈당을 측정하였다.수집된 자료는 ...
임상에서 치료나 검사 목적으로 이루어지는 주사는 아동에게 긴장감과 두려움, 통증을 유발하는 처치로 이러한 부정적 반응을 감소시키려는 노력은 간호사의 중요한 책임이다. 짧은 통증경험에 대한 통증경감 전략으로 유효하다고 보고되는 전환은 청각, 시각, 촉각 자극에 주의를 집중시켜 통증자극의 지각을 감소시키는 것으로 본 연구에서는 학령전기 아동의 정맥채혈과 관련된 통증을 완화시키는 방법으로 동영상 동화를 노트북 컴퓨터 상에 구현시켜 전환을 유도하였고, 그 효과를 생리적, 행동적 통증지표로 검증하였다.연구방법은 서울시 소재 S대학병원 어린이 응급실에 내원한 만 3-7세 학령전기 아동으로 주사처치 전까지 금식시간이 4시간 이상이며, 당뇨의 기왕력이 없고, 만성질환으로 계속해서 치료중인 환아가 아니고, 시각, 청각 장애나 발달지연이 없는 아동으로 응급실 내원당시 주호소가 극심한 통증을 동반하는 골절, 교통사고등의 손상아동이 아닌, 자기 의사표현이 가능하고 보호자가 연구참여에 허락한 아동을 대상으로 하였다. 자료수집은 2005년 10월 1일부터 11월 30일까지 이루어졌으며 10월에 내원한 아동은 대조군으로 11월에 내원한 아동은 실험군으로 임의 무작위 할당하였다. 이 연구에 참여한 대상자 수는 실험군 20명, 대조군 20명이었다.아동의 자기보고 통증반응은 포커칩 도구를 이용하여 측정하였고, 간호사의 관찰에 의한 통증행동반응은 얼굴표정 통증도구를 이용하여 측정하였다. 생리적 통증반응으로 주사 전, 주사시 심박동수를 측정하였고, 주사후 혈중코티졸과 혈당을 측정하였다.수집된 자료는 SPSS 12.0 version을 이용하여 통계처리 하였으며 실수와 백분율, 평균과 표준편차, test, t-test, paired t-test, ANCOVA, pearson correlation coeffiency를 이용하여 분석하였다.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1. 동영상 동화 전환중재를 받은 실험군이 받지 않은 대조군보다 자기보고 통증반응이 유의하게 낮았다(t= 2.267, p= .029).2. 동영상 동화 전환중재를 받은 실험군이 받지 않은 대조군보다 얼굴표정 통증 반응이 유의하게 낮았다(F= 5.679, p= .022)3. 동영상 동화 전환중재를 받은 실험군과 받지 않은 대조군의 정맥채혈시 심박동수는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F= .059, p= .809).4. 동영상 동화 전환중재를 받은 실험군이 받지 않은 대조군보다 혈중 코티졸이 유의하게 낮았다(t= 2.132, p= .043).5. 동영상 동화 전환중재를 받은 실험군이 받지 않은 대조군보다 혈당이 유의하게 낮았다(t= 3.207, p= .003).이상을 종합할 때 실험군이 대조군보다 낮은 통증반응을 나타냄으로써 동영상 동화를 이용한 전환중재가 효과적이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본 연구에서 Poker Chip Tool이 연령이 어린 아동의 통증강도 측정하는 방법으로 활용될 수 있음을 확인하는 계기였으며, 추후 아동 간호 실무에서 전환 중재를 통증 중재방안으로 활발히 활용할 것과 통증 중재의 효과를 생·행동적 지표로 증명하기를 제안한다.
임상에서 치료나 검사 목적으로 이루어지는 주사는 아동에게 긴장감과 두려움, 통증을 유발하는 처치로 이러한 부정적 반응을 감소시키려는 노력은 간호사의 중요한 책임이다. 짧은 통증경험에 대한 통증경감 전략으로 유효하다고 보고되는 전환은 청각, 시각, 촉각 자극에 주의를 집중시켜 통증자극의 지각을 감소시키는 것으로 본 연구에서는 학령전기 아동의 정맥채혈과 관련된 통증을 완화시키는 방법으로 동영상 동화를 노트북 컴퓨터 상에 구현시켜 전환을 유도하였고, 그 효과를 생리적, 행동적 통증지표로 검증하였다.연구방법은 서울시 소재 S대학병원 어린이 응급실에 내원한 만 3-7세 학령전기 아동으로 주사처치 전까지 금식시간이 4시간 이상이며, 당뇨의 기왕력이 없고, 만성질환으로 계속해서 치료중인 환아가 아니고, 시각, 청각 장애나 발달지연이 없는 아동으로 응급실 내원당시 주호소가 극심한 통증을 동반하는 골절, 교통사고등의 손상아동이 아닌, 자기 의사표현이 가능하고 보호자가 연구참여에 허락한 아동을 대상으로 하였다. 자료수집은 2005년 10월 1일부터 11월 30일까지 이루어졌으며 10월에 내원한 아동은 대조군으로 11월에 내원한 아동은 실험군으로 임의 무작위 할당하였다. 이 연구에 참여한 대상자 수는 실험군 20명, 대조군 20명이었다.아동의 자기보고 통증반응은 포커칩 도구를 이용하여 측정하였고, 간호사의 관찰에 의한 통증행동반응은 얼굴표정 통증도구를 이용하여 측정하였다. 생리적 통증반응으로 주사 전, 주사시 심박동수를 측정하였고, 주사후 혈중코티졸과 혈당을 측정하였다.수집된 자료는 SPSS 12.0 version을 이용하여 통계처리 하였으며 실수와 백분율, 평균과 표준편차, test, t-test, paired t-test, ANCOVA, pearson correlation coeffiency를 이용하여 분석하였다.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1. 동영상 동화 전환중재를 받은 실험군이 받지 않은 대조군보다 자기보고 통증반응이 유의하게 낮았다(t= 2.267, p= .029).2. 동영상 동화 전환중재를 받은 실험군이 받지 않은 대조군보다 얼굴표정 통증 반응이 유의하게 낮았다(F= 5.679, p= .022)3. 동영상 동화 전환중재를 받은 실험군과 받지 않은 대조군의 정맥채혈시 심박동수는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F= .059, p= .809).4. 동영상 동화 전환중재를 받은 실험군이 받지 않은 대조군보다 혈중 코티졸이 유의하게 낮았다(t= 2.132, p= .043).5. 동영상 동화 전환중재를 받은 실험군이 받지 않은 대조군보다 혈당이 유의하게 낮았다(t= 3.207, p= .003).이상을 종합할 때 실험군이 대조군보다 낮은 통증반응을 나타냄으로써 동영상 동화를 이용한 전환중재가 효과적이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본 연구에서 Poker Chip Tool이 연령이 어린 아동의 통증강도 측정하는 방법으로 활용될 수 있음을 확인하는 계기였으며, 추후 아동 간호 실무에서 전환 중재를 통증 중재방안으로 활발히 활용할 것과 통증 중재의 효과를 생·행동적 지표로 증명하기를 제안한다.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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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정보
저자
유하나
학위수여기관
연세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간호학과
지도교수
김희순
발행연도
2006
총페이지
vi, 61장
키워드
학령전기,
정맥채혈,
동영상 동화 전환중재,
통증반응,
distraction intervention,
animation,
preschool children,
blood sampling,
pain respons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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