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인체모형을 이용한 보행하중에 의한 보도교의 동적거동 분석
Study on dynamic behaviors of footbridges under human body model-induced excitation 원문보기


김명아 (연세대학교 대학원 토목공학과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최근 보도교의 구조적인 형태가 점점 더 경량화되고 슬림하며 심미적인 경향을 나타내고 있다. 이런 설계경향은 공용중인 보도교에서 동적하중에 의한 진동문제를 유발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보도교의 주요 진동원인 보행하중에 의한 보도교의 동적거동에 대해 연구하였다.$$a$$a보도교는 유연한 구조물이므로 인체의 동적특성 및 인체와 교량간의 상호작용 등을 무시하기 어렵지만, 보행하중의 시간이력모형을 적용한 기존의 상용해석프로그램을 이용한 구조해석방법에서는 이런 점들을 고려할 수 없다. 그러므로 인체의 질량에 의한 동적특성과 인체와 교량간의 상호작용효과 등을 고려할 수 있도록 보행하중을 발생시키는 인체모형을 개발하여 적용한 보도교의 동적해석프로그램을 구현함으로써, 연직 및 수평방향으로 작용하는 보행하중에 의한 보도교의 동적거동을 분석하였다.$$a$$a보행상태의 인체모형을 적용한 보도교의 동적해석프로그램을 이용한 대상교량의 동적응답은 보행하중의 시간이력모형을 적용한 상용해석프로그램을 이용한 결과와 거의 일치하거나 유사한 경향을 나타냈다. 인체모형에 의한 보행하중을 적용한 동적해석결과는 보행자에 의해 실제교량에서 발생한 실험적 계측결과와 비교·분석한 결과, 적합한 수준이며 실제 무리보행하중의 동적거동을 잘 반영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본 논문에서 개발한 인체모형에 의해 발생되는 보행하중을 적용한 보도교의 동적해석프로그램은 기존의 상용해석프로그램에 비하여 모형화와 해석과정의 효율성이 높기 때문에 대규모 무리보행하중에 의한 보도교의 동적해석이 가능하다.$$a$$a보행자밀도가 증가함에 따라 대상교량에 나타나는 동적응답을 분석한 결과, 보행자간격과 보폭과의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보행자밀도만을 고려한 현행 국내 보도교의 진동사용성 평가기준은 보행하중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인자들을 고려하여 보다 명확하게 수정될 필요가 있다. 또한 보도교의 수평방향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ith current design practice for footbridges, accompanied with aesthetic requirements for greater slenderness, it seems that lively footbridges are greatly prone to vibrations. Human-induced excitations are the most important source of vibration for footbridges. The mathematical time-domain modellin...

주제어

#보도교  #무리보행하중  #보행하중의 시간이력모형  #인체모형  #교량-인체 상호작용  #footbridge  #dynamic walking loads imposed by moving crowds  #time-domain walking force model  #human body model induced excitation  #bridge-human body interaction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명아
학위수여기관 연세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토목공학과
지도교수 김상효
발행연도 2006
총페이지 ix, 109장
키워드 보도교, 무리보행하중, 보행하중의 시간이력모형, 인체모형, 교량-인체 상호작용, footbridge, dynamic walking loads imposed by moving crowds, time-domain walking force model, human body model induced excitation, bridge-human body interaction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0296189&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