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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주관연구기관 | 한국건설기술연구원 Korea Institute Of Construction Technology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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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책임자 | 김영진 |
참여연구자 | 김병석 , 조창빈 , 조정래 , 진원종 , 김현호 , 이창홍 , 김지혜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09-12 |
주관부처 | 건설교통부 |
사업 관리 기관 | 건설교통부 Ministry Construction & Transportation |
등록번호 | TRKO201000019472 |
DB 구축일자 | 2013-04-18 |
이 연구에서 개발하려는 하이브리드 사장교 시스템은 200MPa급의 압축강도를 가지고 있으며 200년의 내구수명을 기대할 수 있는 초고성능콘크리트(UHPC) 를 주요 구조부재에 활용한 사장교로, 교량의 무게와 내구성을 획기적으로 향상시켜 공사비와 유지관리비를 기존 콘크리트 사장교에 비해 각각 20%씩 줄일 수 있는 새로운 사장교 시스템이다.
1차년도(2007. 1. ~ 2007. 12.)에는 UHPC를 적용한 하이브리드사장교의 타당성을 검토하기 위해 국내외 장대교량의 현황 및 그 애로 파악하였다. 여기서 하이브리드사장교에 대한
The hybrid cable stayed bridge system to be developed through this research is a cable stayed bridge exploiting UHPC fOr its major structural members so that durable lifetime of 200 years can be expected owing to a compressive strength of 200 MPa. Through significant improvement of the durability 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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