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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초등학교 교육과정의 역학에서 ‘물체의 속력’은 학생들이 운동과 속력의 개념을 처음 접하게 되는 기초적이고 중요한 과정이다. 이러한 운동과 속력 개념은 단시일에 형성되는 것이 아닌 아동들의 인지 발단 단계에 맞추어 일정한 단계를 거쳐 형성되는 것이다. 우리나라의 학제에서 초등학교 5학년의 경우 운동과 속력에 대한 개념의 형성단계는 구체적 조작기에 해당하며 정성적인 개념의 형태로 속력의 개념이 형성되는 시기이다. 또한 학습효과 측면에서 보면 정성적이며 영상적인 자료의 제시가 더 효과적이라는 것이 이미 연구된 바 있다. 그러나 현행 교육과정에서 물체의 속력을 측정하기 위한 학습 자료 제시는 정성적인 자료의 제시보다 정확한 수치를 통한 정량적 자료를 제시하는 측면이 강하며 물체의 움직임과 측정방법의 가시화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아 학생들의 흥미와 이해도가 떨어진다. 이는 아동들의 개념습득 수준과 학습 효과에 맞는 속력측정 실험 방법의 설계가 필요함을 시사한다. 따라서 현행교육과정에서 속력을 측정하는 방법인 물체의 이동거리와 시간과의 관계를 통해 측정하는 방법과는 다른 새로운 ...
In the science curriculum of 5th grade in Elementary School, the ‘Speed of body’ is very basic and important concept which the students frist learn the concept about an exercise. The experimental method over the speed of body in the text of elementary school can be said as a quantitative method usin...
저자 | 오광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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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진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초등과학교육전공 |
발행연도 | 2006 |
총페이지 | v,49장 |
키워드 | 물 부피변화 속력 측정장치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0302036&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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