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등학교 '물체의 속력' 단원 수업에서 교사와 학생이 느끼는 교수.학습곤란도 분석
Analysis on the Degree of Difficulty in Teaching and Learning the 'Speed of Objects' Chapter 원문보기

초등과학교육 =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v.33 no.1, 2014년, pp.172 - 180  

정하나 (서울교육대학교) ,  전영석 (서울교육대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first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istinguish difficult chapters in 'Speed of objects' chapter and find the factors which give difficulty to the teachers and students. Also, it attempts to compare the students' assessment scores with the degree of difficulty in teaching and also with the degree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2007년 개정 교과서에 제시된 과학 내용 중 학생들이 어려워하는 ‘운동과 에너지’ 영역 중에서(Kim, 2009) 중요도가 큰 ‘물체의 속력’ 단원을 선정하여 교수·학습곤란도를 분석하고, 그 원인을 교수-학습 내용과 관련지어 생각해 보고자 하였다.
  • 본 연구 목적은 첫째, ‘물체의 속력’ 단원 교수-학습에서 교수 곤란도와 학습곤란도가 높은 차시 내용을 알아보는데 있다.
  • 둘째, ‘물체의 속력’ 단원 내용을 교수·학습곤란도에 따라 4가지 유형으로 나누고, 각 유형에 속하는 교수-학습내용의 특징을 분석하는데 있다. 셋째, 곤란의 유형에 따른 교수-학습 내용과 학생의 성취도 사이의 관련성을 탐색하고자 한다.
  • 둘째, 곤란의 원인을 교수-학습 내용으로부터 추측해 보고자 교수·학습곤란도에 따라 ‘물체의 속력’ 단원 내용을 4가지 유형으로 나누고, 각 유형에 속하는 교수-학습 내용의 특징을 분석하였다. 셋째, 곤란의 유형에 따른 교수-학습 내용과 학생의 성취도사이의 관련성을 탐색해 보았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물체의 속력 단원은 언제 등장하는가?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2007년 개정 교과서에 제시된 과학 내용 중 학생들이 어려워하는 ‘운동과 에너지’ 영역 중에서(Kim, 2009) 중요도가 큰 ‘물체의 속력’ 단원을 선정하여 교수․학습곤란도를 분석하고, 그 원인을 교수-학습 내용과 관련지어 생각해 보고자 하였다. ‘물체의 속력’은 중학교 7학년부터 다루어지는 ‘힘과 운동’의 기초적인 내용으로 매우 중요하나, 초등학교에서는 5학년 과학에 한 번 등장한다. 그렇기 때문에 5학년 학생이 ‘물체의 속력’ 단원 학습에 어려움을 겪는다면 후속 학습 역시 부진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다.
PCK란 무엇인가? Shulman (1986)은 전문적인 교사가 갖추어야 하는 지식 기반을 7가지 범주로 제시하였는데, 그 중 하나가 PCK(Pedagogical Content knowledge)이다. PCK는 교사가 가르치고자 하는 내용, 학생, 학교상황, 교수법, 교육과정 등 교수-학습에 관계하는 모든 지식이 융합된 형태로(Shulman, 1986; 1987), ‘학생들이 잘 이해할 수 있도록 교사가 교과 내용지식을 지도하는 실천적 방법에 대한 지식’(Kwak, 2007) 또는 ‘현장지식(practical knowledge)’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해당 연구에서 곤란도를 어떻게 정의하였는가? 본래 곤란도는 문항 난이도와 같은 뜻으로 검사 문항의 쉽고 어려운 정도를 뜻한다(National Special Education Reach Center, 2009). 하지만 본 연구에서는 교사와 학생이 교수-학습에서 겪게 되는 어려움의 정도(Jung, 2003; Go & Kwun, 2011)를 수량화 한 것을 일컫는다. 지금까지 교수곤란도와 학습곤란도에 대한 연구는 초등교사와 학생이 과학과 교수-학습에서 느끼는 곤란도에 관한 연구(Jung, 2003), 물질영역에서 초등교사의 과학 교수곤란도와 그 원인 연구(Ham, 2006; Kim, 2007) 등이 있었으나, 초등학교 과학 전반에 걸쳐 어떤 단원의 곤란도가 높다, 낮다는 식의 통계적 비교만 이루어졌었기 때문에, 특정 단원의 학습 내용을 잘 가르치기 위한 구체적인 시사점을 얻기는 어렵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8)

  1. Education Science Technology Department (2011). A guide for teaching and learning of elementary science text book 5-2 [초등학교 교사용 지도서 과학 5-2], Seoul:KumSeongchulpansa. 

  2. Feldman, S. (1998). A Teacher Quality Manifesto, keynote speech to AFT's 1998 Convention, July 17, 1998. 

  3. Go, J., Choi, T. & Jung, T. (2006). Theory and practice of educational research in school [현장 교육 연구의 이론과 실제], Gyunggi: Yangseowon. 

  4. Go, M. & Kwun, C. (2011). The degree of concern and difficult of elementary school teachers about science lesson. Journal of the Korean Earth Science Society, 4(3), 218-230. 

  5. Ham, J. (2006). Difficulty in science teaching of primary school teachers in the material areas and their factors. Master's Thesis of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in Daegu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6. Jo, S. (2009). The beginning point and the cause of academic under achievement of high school students in science class. Master's Thesis of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in Chungbuk National University. 

  7. Jung, H. (2003). A study on the degree of difficulty in the elementary school science teaching and learning. Master's Thesis of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in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8. Jung, S. (2011). A scheme of the instruction of speed in elementary school mathematics. Journal of Kongju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48(1), 33-46. 

  9. Kim, J. (2009). Research of teachers and students' recognition about difficulties in elementary school senior science classes. Master's Thesis of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in Korean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10. Kim, S. (2007). Difficulty in science teaching of elementary school science teaching in the material areas. Master's Thesis of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in Pusan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11. Kwak, Y. (2007). Theory and practice of developing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by subjects. Journal of Open Education, 10, 81-114. 

  12. Lee, S., Hong, J., Shin, Y., Choi, J. & Lee, I. (2007). Difficulties experienced by elementary school teachers in science classes.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26(1), 97-107. 

  13. Lim, C. & Choi, J. (1999). The influence of elementary school teachers' science anxiety on the children's science achievement and attitudes.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18(1), 89-94. 

  14. National Special Education Reach Center (2009). Dictionary of special educational term [특수 교육학 용어 사전], Seoul: Hawoo. 

  15. Shin, H. & Kim. H. (2010). Analysis of elementary teachers' and students' views about difficulties on open science inquiry activities.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29(3), 262-276. 

  16. Shulman, L. S. (1986). Those who understand: Knowledge growth in teaching. Educational Researcher, 15(2), 4-14. 

  17. Shulman, L. S. (1987). Those who understand: Foundations of the new reform. Harvard Educational Review, 57, 1-22. 

  18.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2005). An elaboration of terms about science education [과학교육학용어해설], Seoul: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