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진로인식 향상을 위한 초등 진로교육 프로그램 개발 원문보기


진혜영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초등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21세기는 지식기반사회로 지식, 기술, 정보 등의 변화가 급격하게 일어나고, 이에 따라 직업의 다양화 및 분화가 빠른 속도로 이루어지고 있다. 이러한 시대적 흐름에 맞추어 7차 교육과정에서도 추구하는 인간상을 통하여 공동체의 구성원으로서 필요한 자질을 갖추고 일 자체를 고귀한 것으로 여기며 일을 통하여 자아의 실현을 꾀하기 위한 진로 탐색과 개척 능력을 갖춘 인간을 지향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진로발달단계에서 진로인식단계에 있는 초등학교 아동의 진로인식 향상을 위한 방안의 하나로 진로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아동들에게 다양한 진로 관련 활동을 통하여 진로인식을 향상시키고자 하며, 더 나아가 이를 학교 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도록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에서 개발한 프로그램은 Posner & Rudnitsky(1980)의 교육과정 설계 절차에 따라 이루어졌으며, 프로그램 절차에 요구되는 합리적 근거를 현재 초등 진로교육에 대한 개선과 요구 내용에 대한 학생, 학부모, 교사의 요구 조사 분석을 통하여 마련했으며, 의도한 학습 성과들(ILOs)을 분석하고, 진로교육의 내용영역인 자기 이해 영역, 일과 직업의 세계 이해 영역, 일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 및 가치관 영역, 합리적인 진로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to develop career education program as a means of increasing career awareness for elementary school students in the phase of career development toward the phase of career awareness, raise career awareness through experience of various career-related activities, and implement this pro...

학위논문 정보

저자 진혜영
학위수여기관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초등교육전공
발행연도 2005
총페이지 viii, 208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0304690&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