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한일 유치원 교육과정 비교분석 원문보기


안정주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유아교육학과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한일의 첫 국가수준 유치원 교육과정이 제정된 해를 기준으로 한국의 경우 1969년 이후, 일본의 경우 1948년 이후의 유치원 교육과정 성립 및 변천을 알아보고 유치원 교육과정의 변천과정을 배경으로 구성되어 현재 시행되고 있는 유치원 교육과정을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또한 한일 유치원 교육과정의 개정 중심 내용을 살펴 현행 한일 유치원 교육과정의 특징과 목표하는 바를 파악하고, 이를 토대로 한일의 현행 유치원 교육과정과의 비교를 통해, 앞으로 우리나라의 유치원 교육과정 개발 과정에 기초 자료를 제시하고자 한다. 위의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1. 한일 유치원 교육과정 관련법규 및 변천과정은 어떠한가? 2. 현행 한일 유치원 교육과정의 개정 과정과 개정방향 및 중점내용은 어떠한가? 3. 현행 한일 유치원 교육과정의 체계와 영역별 목표 및 내용의 특징은 무엇인가? 본 연구방법은 문헌연구로써 주요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how much and how far kindergarten education programs have been changed over the years and to analyze the current education curriculum relating to those changes. Also we reviewed the revised contents of the current education curriculum to identify their charac...

학위논문 정보

저자 안정주
학위수여기관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유아교육학과
발행연도 2005
총페이지 x, 104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0316978&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