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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교육녹색환경연구 = The journal of Sustainable Design and Educational Environment Research, v.15 no.1, 2016년, pp.19 - 29
박성철 (한국교육개발원 교육시설.환경연구센터) , 송병준 (한국교육개발원 교육시설.환경연구센터) , 조진일 (한국교육개발원 교육시설.환경연구센터)
본 연구는 한국과 일본 유치원의 공간조사 및 비교분석을 통해 향후 한국 공립유치원의 바람직한 공간구성 방향의 기초를 마련하는 것을 목적으로 진행되었다. 유치원 공간구성의 최근 경향을 조사하기 위해 최근 5년간 신축되거나 리모델링된 유치원을 추천 받아 시설도면, 실태조사 자료를 바탕으로 "진입 및 배치, 옥외공간", "스페이스프로그램", "평면구조 및 단위공간계획"으로 구분하여 비교분석을 실시하였다. 결론적으로 공간의 구성형태, 배치형태, 실 면적, 면적구성 비율 등 공간 조직의 관점에서 한국과 일본 유치원은 유사성이 매우 많았으나, 대지면적과 옥외면적에 있어서 일본 유치원이 한국 유치원보다 대지면적은
This study aims to find a direction for desirable space organization in future Korean kindergartens by analyzing the current status of space organization in Japanese kindergartens. This study includes comparisons and analyses of Korean and Japanese curricula, facility standards on the national leve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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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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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의 유치원 교육과정에서 알 수 있는 한국 유치원의 교육 목적은? | 한국 유치원의 교육 목적은 ‘만 3∼5세 유아의 심신의 건강과 조화로운 발달을 도와 민주시민의 기초를 형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라고 제시하고 있는 반면 일본은 의무교육으로서 유치원 교육의 목적을 학교교육법 제22조에서 ‘유치원은 의무교육과 그 교육의 기초를 배양하는 것으로서 유아를 보육하고 유아의 건강한 성장을 위해 적합한 환경을 주어 그 심신의 발달을 조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
유치원 교육과정 중 ‘방과후 과정(종일제)’에 대한 수요의 증가는 무엇을 의미하는가? | 특히 유치원 교육과정 중 ‘방과후 과정(종일제)’에 대한 수요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이는 핵가족화 및 맞벌이 부부의 증가로 유치원 교육과정에 관한 선택도 변화하고 있다는 것이며, 유아가 유치원에 머무르는 시간이 길어지는 만큼 기존의 유치원 시설환경의 중요성은 최근 들어 더욱 크게 부각되고 있는 실정이다. | |
유아기란? | 유아기는 인간 성장의 기초가 되는 시기일 뿐 아니라, 지적, 정서적, 신체적, 창의적 발달이 이루어지는 중요한 시기이다. 이 시기 유아의 발달은 환경 내에서의 경험 및 상호작용하는 환경의 질에 의해 상당한 영향을 받는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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