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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과 일본 유치원의 공간구성 실태 비교
A Comparative Study on Space Organization of Kindergarten in Korea and Japan 원문보기

교육녹색환경연구 = The journal of Sustainable Design and Educational Environment Research, v.15 no.1, 2016년, pp.19 - 29  

박성철 (한국교육개발원 교육시설.환경연구센터) ,  송병준 (한국교육개발원 교육시설.환경연구센터) ,  조진일 (한국교육개발원 교육시설.환경연구센터)

초록

본 연구는 한국과 일본 유치원의 공간조사 및 비교분석을 통해 향후 한국 공립유치원의 바람직한 공간구성 방향의 기초를 마련하는 것을 목적으로 진행되었다. 유치원 공간구성의 최근 경향을 조사하기 위해 최근 5년간 신축되거나 리모델링된 유치원을 추천 받아 시설도면, 실태조사 자료를 바탕으로 "진입 및 배치, 옥외공간", "스페이스프로그램", "평면구조 및 단위공간계획"으로 구분하여 비교분석을 실시하였다. 결론적으로 공간의 구성형태, 배치형태, 실 면적, 면적구성 비율 등 공간 조직의 관점에서 한국과 일본 유치원은 유사성이 매우 많았으나, 대지면적과 옥외면적에 있어서 일본 유치원이 한국 유치원보다 대지면적은 $11.89m^2$, 체육장을 포함한 옥외면적은 $9.75m^2$(유아1인 기준) 만큼 더 많은 공간을 확보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또한 일본의 유치원은 "아뜰리에" 및 "PTA"와 같은 특성화된 공간 확보를 통해 다양한 교육활동 및 교육지원을 실시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상기의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한국 유치원의 시설개선을 위한 구체적인 모형 및 지침 등이 개발되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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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is study aims to find a direction for desirable space organization in future Korean kindergartens by analyzing the current status of space organization in Japanese kindergartens. This study includes comparisons and analyses of Korean and Japanese curricula, facility standards on the national level...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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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한국과 일본 유치원의 배치유형, 공간의 종류, 공간영역별 면적비율 등 한·일 유치원의 공간구성 특성을 비교, 분석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를 통해 제시된 세부공간 항목들과 일반적으로 유치원 시설 구성에 있어 주요한 결정요인인 대지면적, 건축면적, 연면적, 용적률, 건폐율, 옥외면적, 복도 폭뿐만 아니라, 진입 및 배치, 스페이스프로그램, 단위공간계획 등을 비교 분석할 수 있는 항목들로 재구성하여 분석하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우리나라와 지리적으로 매우 밀접하며, 유사한 사회변화를 거쳐 온 일본의 유치원 시설의 현황과 사례를 비교·분석하여 국내 유치원 시설과 관련된 정책 수립의 기반이 될 수 있는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 유치원 공간구성2) 측면의 개선방향 및 향후 발전방안을 제안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 한국 유치원의 교육 목적은 ‘만 3∼5세 유아의 심신의 건강과 조화로운 발달을 도와 민주시민의 기초를 형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가설 설정

  • 주)양국간 동일 수준에서 비교하기 위해 학급당 학생 수를 일본의 법정기준인 35명으로 가정하여 산출함.
  • 주1)학급당 유아수를 한국은 30명, 일본은 35명으로 가정하여 산정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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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우리나라의 유치원 교육과정에서 알 수 있는 한국 유치원의 교육 목적은? 한국 유치원의 교육 목적은 ‘만 3∼5세 유아의 심신의 건강과 조화로운 발달을 도와 민주시민의 기초를 형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라고 제시하고 있는 반면 일본은 의무교육으로서 유치원 교육의 목적을 학교교육법 제22조에서 ‘유치원은 의무교육과 그 교육의 기초를 배양하는 것으로서 유아를 보육하고 유아의 건강한 성장을 위해 적합한 환경을 주어 그 심신의 발달을 조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유치원 교육과정 중 ‘방과후 과정(종일제)’에 대한 수요의 증가는 무엇을 의미하는가? 특히 유치원 교육과정 중 ‘방과후 과정(종일제)’에 대한 수요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이는 핵가족화 및 맞벌이 부부의 증가로 유치원 교육과정에 관한 선택도 변화하고 있다는 것이며, 유아가 유치원에 머무르는 시간이 길어지는 만큼 기존의 유치원 시설환경의 중요성은 최근 들어 더욱 크게 부각되고 있는 실정이다.
유아기란? 유아기는 인간 성장의 기초가 되는 시기일 뿐 아니라, 지적, 정서적, 신체적, 창의적 발달이 이루어지는 중요한 시기이다. 이 시기 유아의 발달은 환경 내에서의 경험 및 상호작용하는 환경의 질에 의해 상당한 영향을 받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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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7)

  1. 고등학교 이하 각급학교 설립 운영 규정, 대통령령 제25963호, 2015.1.6. 

  2. 교육부, 2015년도 단설유치원 교부 기준, 2015. 

  3. 교육부, 3-5세 연령별 누리과정 해설서, 2013. 

  4. 교육부, 유치원 교육과정(고시 제2015-61호). 

  5. 박은희 이경선, 동북아문화연구, 2010. 

  6. 박은희, 한국 유치원교육과정과 일본 유치원교육요령 비교, 일본문화연구, 2012. 

  7. 안정주, 한일 유치원 교육과정 비교분석, 이화여자대학교, 유아교육학과 석사학위논문, 2006. 

  8. 이호진, 학교시설 계획 설계 지침 및 시설기준 개발, 한국교육환경연구원, 2013. 

  9. 이호진, 2013년도 유?초?중등 교육통계조사 계획 및 지침, 한국교육개발원, 2013. 

  10. 일본 공립학교 건물의 교사 등 기준표. 

  11. 일본 유치원 교육요령, 2008.3. 

  12. 일본 유치원 설치기준(문부과학성령 제23호). 

  13. 일본 학교교육법 제22조, 제23조, 2007.6. 

  14. 일본 총무성 통계국, 공립학교시설 실태조사 (http://www.e-stat.go.jp/SG1/estat/NewList.do?tid000001016713, 검색일 2015.09.25.). 

  15. 일본 총무성 통계국, 학교 기본조사(2000-2014) (http://www.e-stat.go.jp/SG1/estat/NewList.do?tid000001011528, 검색일 2015.09.25.). 

  16. 임지연, 일본 유치원교육요령에 나타난 환경구성의 변천, 비교교육연구, 2013. 

  17. 한국교육개발원, 2014년 기준 교육통계DB 참조 (2000-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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