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강선영류 태평무 춤사위를 객관적으로 평가하기 위한 평가 도구를 개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하여 강선영류 태평무 춤 사위를 객관적으로 평가할 수 있는 평가표를 작성하고 동 평가표에 대한 신뢰도를 검증하였다. 평가표 개발을 위한 선행연구로서 태평무 춤 사위 세부기법을 도출한 후, 태평무 춤사위 구조를 분류하고 평가 대상인 주요 춤사위를 선정하였다. 구조분류 및 춤사위 선정은 태평무 전문가인 이수자들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를 통해 수행되었다. 개발된 실기평가표는 강선영류 태평무의 상체, 하체. 상하체사위 별로 각각 6개의 대표적인 사위를 선택하였고, 각 사위에 대한 ...
본 연구는 강선영류 태평무 춤사위를 객관적으로 평가하기 위한 평가 도구를 개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하여 강선영류 태평무 춤 사위를 객관적으로 평가할 수 있는 평가표를 작성하고 동 평가표에 대한 신뢰도를 검증하였다. 평가표 개발을 위한 선행연구로서 태평무 춤 사위 세부기법을 도출한 후, 태평무 춤사위 구조를 분류하고 평가 대상인 주요 춤사위를 선정하였다. 구조분류 및 춤사위 선정은 태평무 전문가인 이수자들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를 통해 수행되었다. 개발된 실기평가표는 강선영류 태평무의 상체, 하체. 상하체사위 별로 각각 6개의 대표적인 사위를 선택하였고, 각 사위에 대한 기술요소를 이용하여 작성되었다. 개발된 실기평가표의 신뢰도 검증은 20명의 검사자가 10명의 무용전공 대상자들의 실기를 직접 평가하여 객관성을 평가, 검증하였다. 강선영류 태평무의 기본 춤사위 구조 분류는 빈도분석을 적용하여 설문지의 내용을 정리하였다. 또한 실기평가표에 대한 신뢰성 검증은 분산 분석을 적용하여 대상자별, 검사자별 신뢰도를 검토하였다. 평가표의 내적일치도는 Cronbach-alpha 계수를 적용하여 검토가 이루어졌으며, 이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실기평가표에 대한 검사자별 신뢰도를 검증하기 위하여 분산분석을 실시한 결과, 기술성 평가에서는 상체사위, 하체사위, 상하체사위 모든 사위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아 안정적으로 춤사위의 평가를 하고 있는 것으로 해석되었다. 예술성평가에서는 상체사위, 하체사위, 상하체의 모든 사위에 대해서 검사자별로 춤사위별 평가에 유의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나 작성된 실기평가표는 안정적으로 춤사위를 평가할 수 있는 것으로 해석되었다. 2. 평가표의 여러 문항사이에 얼마나 관련성이 높은가의 정도를 살펴보기 위해 평가 결과를 이용하여 집단 내 평가점수의 내적일치도를 검증하였다. 평가는 20명의 검사자가 10명의 피험자 실기 내용을 상체, 하체, 상하체 각각 6개의 춤사위에 대한 기술성, 예술성을 대상으로 수행 되었다. 검증 결과, 검사 대상 모든 사위에 대한 Cronbach-alpha 계수는 0.919 ~ 0.944 으로 높은 신뢰도를 보여주었다. 3. 태평무 수준별 춤사위의 유의차 검증을 위해 10명의 피험자에 대한 평가결과에 ANOVA test를 적용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태평무 무용경력별 춤사위 차이를 검토한 결과, p<.001 수준에서 10명 피험자간 각 춤사위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이러한 유의차를 구체적으로 검토하기 위해 Scheffe 검사(사후검증)를 실시하였다. 그 결과 모든 춤사위에서 초급자<중급자<상급자의 부등식으로 수준별 구별이 명확하게 나타났다. 따라서 본 연구의 강선영류 태평무 춤사위의 기술요소 및 예술 요소 평가는 춤사위 실기능력 정도를 구분 평가할 수 있는 신뢰도가 인정되었다. 4. 태평무 수준별 춤사위 특성 강선영류 태평무 춤사위 실기평가표에 의한 평가결과에 평균분석을 이용, 실기 동작의 수준별 평균득점 순위를 토대로 태평무 수준별 춤사위 특성을 분석하였다. 그 결과에 의한 초급, 중급, 상급자들의 춤사위 특성은 다음과 같다. (1). 초급자의 춤사위 특성 각 춤사위에 대한 초급자 전체의 평균 득점은 일반적으로 예상할 수 있는 바와 같이 중급자와 상급자보다 낮은 득점 평균을 보였다. 그러나 초급자 중의 일부 대상자는 여러 춤사위에서 중급자의 평균 득점을 앞서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무용 경력이 적더라도 뛰어난 실기 능력을 보일 수 있는 춤예술의 현실적인 특성을 반영한 것이다. 초급자들의 태평무 실기능력을 높이기 위해서는 기술요소의 난이도가 상대적으로 높은 이들 춤사위에 대한 정확한 실기동작 습득, 연마가 관건이라 볼 수 있다. (2) 중급자 춤사위 특성 중급자 전체의 각 춤사위별 평균 득점은 예상한 바와 같이 초급자보다는 높고 상급자보다는 낮은 분포를 보여주었다. 중급자의 대상자별 득점 현황을 살펴보면 모두 상급자보다는 낮게 나타났고 오히려 일부 대상자의 경우에 초급자 중 상위 득점자들보다 낮거나 비슷한 실기평가 결과를 보여주었다. 초급자보다 낮은 실기평가 결과는 앞에서 설명한 바와 같이 개인적 실기능력은 반드시 경력과 비례하지 않는다는 현실을 반영한다고 하겠다. 그러나 중급자의 경우에 상급자보다 높은 실기 능력을 보여주는 대상자가 한 명도 없었는데 그 이유는 강선영류 태평무의 이수자 자격요건이 최소 3년의 기본 교육과정을 수료하여야 하기 때문이다. 이는 2~3년 경력의 중급자들은 이수자 자격 취득 이전의 전수과정에 있기 때문으로 판단된다. 다. 상급자 춤사위 특성 상급자 전체의 각 춤사위별 평균 득점은 예상한 바와 같이 초급자, 중급자보다 높은 결과를 보여주었다. 상급자의 경우에는 태평무의 경력에 의한 영향이 개인별 실기능력 차이에 의한 영향보다 커지는 시기로서 초급자와 중급자에 비해 높고 안정적인 득점 분포를 갖는 특성을 보여주는 것으로 판단된다. 전체적으로 높은 득점 분포를 보여주고 있는 상급자의 경우에도 평균 득점이 3점대 중후반으로 각 춤에 대한 실기 완성도를 높일 수
본 연구는 강선영류 태평무 춤사위를 객관적으로 평가하기 위한 평가 도구를 개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하여 강선영류 태평무 춤 사위를 객관적으로 평가할 수 있는 평가표를 작성하고 동 평가표에 대한 신뢰도를 검증하였다. 평가표 개발을 위한 선행연구로서 태평무 춤 사위 세부기법을 도출한 후, 태평무 춤사위 구조를 분류하고 평가 대상인 주요 춤사위를 선정하였다. 구조분류 및 춤사위 선정은 태평무 전문가인 이수자들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를 통해 수행되었다. 개발된 실기평가표는 강선영류 태평무의 상체, 하체. 상하체사위 별로 각각 6개의 대표적인 사위를 선택하였고, 각 사위에 대한 기술요소를 이용하여 작성되었다. 개발된 실기평가표의 신뢰도 검증은 20명의 검사자가 10명의 무용전공 대상자들의 실기를 직접 평가하여 객관성을 평가, 검증하였다. 강선영류 태평무의 기본 춤사위 구조 분류는 빈도분석을 적용하여 설문지의 내용을 정리하였다. 또한 실기평가표에 대한 신뢰성 검증은 분산 분석을 적용하여 대상자별, 검사자별 신뢰도를 검토하였다. 평가표의 내적일치도는 Cronbach-alpha 계수를 적용하여 검토가 이루어졌으며, 이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실기평가표에 대한 검사자별 신뢰도를 검증하기 위하여 분산분석을 실시한 결과, 기술성 평가에서는 상체사위, 하체사위, 상하체사위 모든 사위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아 안정적으로 춤사위의 평가를 하고 있는 것으로 해석되었다. 예술성평가에서는 상체사위, 하체사위, 상하체의 모든 사위에 대해서 검사자별로 춤사위별 평가에 유의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나 작성된 실기평가표는 안정적으로 춤사위를 평가할 수 있는 것으로 해석되었다. 2. 평가표의 여러 문항사이에 얼마나 관련성이 높은가의 정도를 살펴보기 위해 평가 결과를 이용하여 집단 내 평가점수의 내적일치도를 검증하였다. 평가는 20명의 검사자가 10명의 피험자 실기 내용을 상체, 하체, 상하체 각각 6개의 춤사위에 대한 기술성, 예술성을 대상으로 수행 되었다. 검증 결과, 검사 대상 모든 사위에 대한 Cronbach-alpha 계수는 0.919 ~ 0.944 으로 높은 신뢰도를 보여주었다. 3. 태평무 수준별 춤사위의 유의차 검증을 위해 10명의 피험자에 대한 평가결과에 ANOVA test를 적용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태평무 무용경력별 춤사위 차이를 검토한 결과, p<.001 수준에서 10명 피험자간 각 춤사위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이러한 유의차를 구체적으로 검토하기 위해 Scheffe 검사(사후검증)를 실시하였다. 그 결과 모든 춤사위에서 초급자<중급자<상급자의 부등식으로 수준별 구별이 명확하게 나타났다. 따라서 본 연구의 강선영류 태평무 춤사위의 기술요소 및 예술 요소 평가는 춤사위 실기능력 정도를 구분 평가할 수 있는 신뢰도가 인정되었다. 4. 태평무 수준별 춤사위 특성 강선영류 태평무 춤사위 실기평가표에 의한 평가결과에 평균분석을 이용, 실기 동작의 수준별 평균득점 순위를 토대로 태평무 수준별 춤사위 특성을 분석하였다. 그 결과에 의한 초급, 중급, 상급자들의 춤사위 특성은 다음과 같다. (1). 초급자의 춤사위 특성 각 춤사위에 대한 초급자 전체의 평균 득점은 일반적으로 예상할 수 있는 바와 같이 중급자와 상급자보다 낮은 득점 평균을 보였다. 그러나 초급자 중의 일부 대상자는 여러 춤사위에서 중급자의 평균 득점을 앞서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무용 경력이 적더라도 뛰어난 실기 능력을 보일 수 있는 춤예술의 현실적인 특성을 반영한 것이다. 초급자들의 태평무 실기능력을 높이기 위해서는 기술요소의 난이도가 상대적으로 높은 이들 춤사위에 대한 정확한 실기동작 습득, 연마가 관건이라 볼 수 있다. (2) 중급자 춤사위 특성 중급자 전체의 각 춤사위별 평균 득점은 예상한 바와 같이 초급자보다는 높고 상급자보다는 낮은 분포를 보여주었다. 중급자의 대상자별 득점 현황을 살펴보면 모두 상급자보다는 낮게 나타났고 오히려 일부 대상자의 경우에 초급자 중 상위 득점자들보다 낮거나 비슷한 실기평가 결과를 보여주었다. 초급자보다 낮은 실기평가 결과는 앞에서 설명한 바와 같이 개인적 실기능력은 반드시 경력과 비례하지 않는다는 현실을 반영한다고 하겠다. 그러나 중급자의 경우에 상급자보다 높은 실기 능력을 보여주는 대상자가 한 명도 없었는데 그 이유는 강선영류 태평무의 이수자 자격요건이 최소 3년의 기본 교육과정을 수료하여야 하기 때문이다. 이는 2~3년 경력의 중급자들은 이수자 자격 취득 이전의 전수과정에 있기 때문으로 판단된다. 다. 상급자 춤사위 특성 상급자 전체의 각 춤사위별 평균 득점은 예상한 바와 같이 초급자, 중급자보다 높은 결과를 보여주었다. 상급자의 경우에는 태평무의 경력에 의한 영향이 개인별 실기능력 차이에 의한 영향보다 커지는 시기로서 초급자와 중급자에 비해 높고 안정적인 득점 분포를 갖는 특성을 보여주는 것으로 판단된다. 전체적으로 높은 득점 분포를 보여주고 있는 상급자의 경우에도 평균 득점이 3점대 중후반으로 각 춤에 대한 실기 완성도를 높일 수
This study is to develop an objective evaluation tool for the KangSunYoung's TaePyungMu skills. To achieve this, key dancing movements(SaWie) have been selected and classified with aids by the TaePyungMu experts, who answered questionnaire regarding the TaePyungMu. Using Criterion-Referenced(C-R) te...
This study is to develop an objective evaluation tool for the KangSunYoung's TaePyungMu skills. To achieve this, key dancing movements(SaWie) have been selected and classified with aids by the TaePyungMu experts, who answered questionnaire regarding the TaePyungMu. Using Criterion-Referenced(C-R) test method, an evaluation form is developed. The evaluation form has been tested and verified for assuring its reliability and validity in using practical dancing skill test for KangSunYoung's TaePyungMu. Total of eighteen(18) key dancing movements are selected for upper body part, lower body part, and total body, six for each. Evaluation form is developed for the eighteen key dancing movements by incorporating technical factors. Subsequently, the evaluation form has been applied for testing dancing skills of 10 performers by preselected 20 testers. For reliability verification of the evaluation form the resulting output data of the practical test have been statistically analyzed by ANOVA test using SPSS for Windows, Ver. 12. Result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1. The evaluation form is estimated reliable for testing all eighteen(18) dancing movements based on the ANOVA test result with no significant statistical difference among 10 testers for all eighteen(18) dancing movements. 2. For each dancing movement of the evaluation form internal consistency has been verified for assuring adequate correlation between criteria for upper, lower, and total body dancing movements. The Cronbach-Alpha coefficients calculated for each group of dancing movements shows very high, ranging from 0.919 to 0.944, that the in-group correlations between criteria are highly consistent. 3. It is confirmed that there is a significant statistical difference(p<.001) among the evaluation results for the three group of testees with different experience of KangSunYoung's TaePyungMu, i.e., beginner's grade, intermediate grade, and experienced grade. Additional Scheffe test for the evaluation results shows that the apparent difference is existing among the three different experienced groups. Therefore, the evaluation form has enough reliability in differentiating skill evaluation for the KangSun Young's TaePyungMu. It is suggested that the evaluation form developed in this study be used as a tool for self-mastering and teaching the KangSunYoung's TaePyungMu as well as evaluating the performance. It should also be noted that the evaluation form need to be further verified by other KangSunYoung's TaePyungMu experts of Korean Dance Society.
This study is to develop an objective evaluation tool for the KangSunYoung's TaePyungMu skills. To achieve this, key dancing movements(SaWie) have been selected and classified with aids by the TaePyungMu experts, who answered questionnaire regarding the TaePyungMu. Using Criterion-Referenced(C-R) test method, an evaluation form is developed. The evaluation form has been tested and verified for assuring its reliability and validity in using practical dancing skill test for KangSunYoung's TaePyungMu. Total of eighteen(18) key dancing movements are selected for upper body part, lower body part, and total body, six for each. Evaluation form is developed for the eighteen key dancing movements by incorporating technical factors. Subsequently, the evaluation form has been applied for testing dancing skills of 10 performers by preselected 20 testers. For reliability verification of the evaluation form the resulting output data of the practical test have been statistically analyzed by ANOVA test using SPSS for Windows, Ver. 12. Result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1. The evaluation form is estimated reliable for testing all eighteen(18) dancing movements based on the ANOVA test result with no significant statistical difference among 10 testers for all eighteen(18) dancing movements. 2. For each dancing movement of the evaluation form internal consistency has been verified for assuring adequate correlation between criteria for upper, lower, and total body dancing movements. The Cronbach-Alpha coefficients calculated for each group of dancing movements shows very high, ranging from 0.919 to 0.944, that the in-group correlations between criteria are highly consistent. 3. It is confirmed that there is a significant statistical difference(p<.001) among the evaluation results for the three group of testees with different experience of KangSunYoung's TaePyungMu, i.e., beginner's grade, intermediate grade, and experienced grade. Additional Scheffe test for the evaluation results shows that the apparent difference is existing among the three different experienced groups. Therefore, the evaluation form has enough reliability in differentiating skill evaluation for the KangSun Young's TaePyungMu. It is suggested that the evaluation form developed in this study be used as a tool for self-mastering and teaching the KangSunYoung's TaePyungMu as well as evaluating the performance. It should also be noted that the evaluation form need to be further verified by other KangSunYoung's TaePyungMu experts of Korean Dance Socie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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