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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업계 고등학교에서의 디자인교육의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원문보기


최문병 (동아대학교 교육대학원 디자인.공예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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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 실업계 고등학교에서 디자인 교육은 6차 교육과정부터 본격적으로 시작되었다고 볼 수 있다. 이시기에 개설된 디자인과는 처음부터 디자인 전공교사 수급에 문제점을 안고 출발하였다. 고등학교 교육과정은 학생들에게 예정된 성과를 거둘 수 있는 학습을 받을 수 있게 함으로써 교육의 목적과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교육을 효과적으로 하는데 본질이 있다. 교육과정은 실업계 고등학교의 디자인과 공예를 하나로 묶어‘디자인 공예’통합교과로 개편하고, 학교 교육과정 편성은 균형형, 완성형, 계속형의 세 가지로 학교 실정에 따라 조정이 가능하도록 했다. 그러나 7차 교육과정은 제도적인 측면 외에 물리적인 공간과 시설, 교사수급, 학생선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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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 seems that the designing education began in the 6th Education Course in our vocational high schools in Korea. Of course at that time we knew that there were problems in supplying and demanding design professionals. The real nature of the whole course of a high school is to give chances for studen...

학위논문 정보

저자 최문병
학위수여기관 동아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디자인.공예교육전공
발행연도 2004
총페이지 iv,69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0329481&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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