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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땅에 울려 퍼지고 있는 많은 전통 음악 중에 주옥같이 빛나는 명곡이 있으니, 이는 산조라고 하는 기악 음악 형태이다.
산조는 19C말경 민속악의 발전과 함께 성장 해 온 기악 독주곡으로 가야금에 의해 제일 먼저 연주 되었다.
이렇게 생성된 산조, 가야금산조는 기존의 기악 연주형태였던 시나위 음악에 당시 성행했던 판소리의 음악적 구조에 영향을 받아 만들어 졌으며 가야금으로 제일 먼저 연주되어 졌는데 기존의 기악 연주형태였던 시나위 음악에 당시 성행했던 판소리의 음악적 구조에 영향을 받아 만들어 졌다. 산조의 기원은 알 수 없으나 지금 연주 되고 있는 산조의 음악적 틀을 만든 이가 김창조라 하며 그 외 1세대 라 불리는 많은 연주자들에 의해 산조의 연주 활동이 활발하였음을 알 수 있다.
이후 가야금계보에 2세대라 불리는 연주자들에 의해 그 명맥이 유지 되어 오는데 본 논문은 이들 중 강태홍을 선정하여 그의 가야금산조에 나타나는 특징을 알아보았으며 세대간의 음악적 차이도 알아보았다.
연구자료는 강태홍의 생애에 관한 자료로 백혜숙이 쓴 「효산 강태홍의 생애와 음악」『강태홍류 가야금산조의 연구』(서울: 민속원, 1994)에서 인용 하였고 강태홍류 가야금산조의 악보 분석에 관한 자료는 정해임 저 『강태홍류 가야금산조』(대구: 경북대학교 출판부, 1998)에서 필요한 악보자료를 인용하였다.
연구방법은 강태홍에 관련한 기존의 연구와 달리 장단분석에 있어서도 강태홍류 가야금산조가 다른 유파에 비해 엇박이 많음에 초점을 두고 분석 하였으며 또한 가야금산조가 판소리와 무관 하지 않음을 인식하고 강태홍류 가야금산조의 엇박 장단을 판소리 장단의 엇부침새와 비교하여 분석 하였다.
시김새의 특징에서는 김창조류 가야금산조와 비교하여 차이점과 공통점을 알아내고 그에 따른 음악적 연계성을 살펴 보았다.
강태홍류 가야금산조의 분석에 따른 결과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장단분석에서 강태홍류 가야금산조 ...
저자 | 안경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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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중앙대학교 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한국음악학과 기악전공 |
발행연도 | 2006 |
총페이지 | iv, 69 p.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0340617&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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