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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64년 서울시립국악관현악단의 창단을 계기로 국악기 중 최저음부를 담당하는 대아쟁의 중요성이 새삼 대두되기 시작하였다. 1990년대 이후 국악관현악단의 양적 증가와 새로운 창작 관현악곡의 연주가 활발해 지면서 국악관현악의 질적 발전에 대한 다양한 각도의 고민도 심화되는데, 이때부터 국악관현악 앙상블에서 저음역 악기군의 부족함을 해소하기 위한 노력이 본격적으로 시도된다. 서양 오케스트라를 모델로 탄생된 국악관현악단은 필연적으로 찰현악기군의 역할이 더욱 더 강조될 수밖에 없는 추세이며 이 가운데 최저음역대를 담당하고 있는 대아쟁은 국악관현악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편성으로 자리매김 될 수밖에 없다.
1995년 국립국악관현악단의 출범과 함께 새롭게 개량된 10현 대아쟁은 기존 9현 대아쟁에 비해 단순히 현의 숫자만 하나 더 늘린 데서 그치지 않고 악기의 구조 자체를 개량한 것으로 더욱 풍부한 음향의 관현악 앙상블이 가능해 졌다. 기존에 사용되던 현의 재질도 전혀 다르며 악기의 울림통의 크기를 확장하여 더 큰 음량을 확보할 수 있도록 하였고, ...
저자 | 강애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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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중앙대학교 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한국음악학과 기악전공 |
발행연도 | 2006 |
총페이지 | iv, 46 p.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0341723&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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