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제 6.7차 교육과정『고등학교 세계사』교과서 비교 분석 : 중국 근현대사 단원을 중심으로
The comparison and analysis of high-school textbooks in the 6th and the 7th curriculums 원문보기


이승현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학과 역사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세계사 교과서를 통한 중국사 학습은 중국에 대한 이미지 형성과 현대 중국을 이해하는 측면에서 매우 큰 영향력을 가질 것이다. 특히, 중국 근현대사를 배우는 것은 현대 중국을 이해하는데 있어 매우 중요하다. 왜냐하면 중국과 한국은 근대사에 있어 유사한 경험을 하였기 때문이다. 양국 모두 불평등 조약의 속박을 받았고 중국은 반식민지, 한국은 식민지 상황을 겪었다. 현대사에 있어서는 서로 다른 이데올로기 상황으로 대립의 과정도 겪었지만 중국의 개혁개방 이후 현재에 이르기까지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다. 특히, 우리나라의 많은 청소년들은 중국에 대한 관심이 매우 큰 것으로 나타났으며, ‘역사 전쟁’과 같은 예민한 문제도 종종 일어나 큰 파장을 일으키고 있다. 그러나 중국에 대한 많은 관심이 무색할 정도로 세계사 교과서에서 중국 근현대사의 비중은 상당히 적은 편이다. 이는 7차 교육과정의 기본 방향이 ‘한국사와의 유기적 관련 속에서의 세계사 교육’임을 감안해 볼 때 재고해 볼 필요가 있을 것이다.
6차 교육과정의 『고등학교 세계사』교과서 3종과 7차 교육과정의 『고등학교 세계사』교과서 3종의 중국 근현대사 단원을 비교 분석해 본 결과, 외형적으로나 내용적으로 많은 변화가 있었다.
단원 구성체재 분석은 크게 외형 체재와 편술체제로 나눈 다음, 외형 체재는 다시 분량과 교과서 체재로 나누어 살펴보았다. 분량은 7차 교육과정이 되면서 중국 근현대사의 분량이 축소되는 현상이 나타났는데, 이것은 서양 근현대사 부분의 증가 추세와 상반된 결과이다. 그 이유로는 집필진의 구성, 서구중심주의의 영향, 입시위주의 수업 때문이라고 생각해 볼 수 있다. 교과서 체재에 있어서는 판형이 커지면서 활자크기도 커지고, ...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승현
학위수여기관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교육학과 역사교육전공
발행연도 2006
총페이지 i, 113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0342627&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