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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고등학교 역사 교과서의 중국사 서술 연구 : <세계사>와 <동아시아사> 교과서를 중심으로 원문보기


종만정 (상명대학교 일반대학원, 한국학과, 국내박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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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방 이후 극심했던 사회 혼란의 와중에도 한국인들은 36년 동안 이어진 식민화 교육에서 벗어나기 위해 교육에 대한 설계를 서둘렀다. 1948년 대한민국 정부가 수립된 이후 한국 정부에 의해 시도된 교육정책은 전쟁으로 인해 잠시 중단되기도 했으나 휴전 이후 즉시 재개하여 1954년 제1차 교육과정이 시작되었다. 그 후 부침을 거듭하며 현재 2015 개정 교육과정까지 고시되어 실시되고 있다.
시기마다 바뀌는 교육과정을 기준으로 집필되는 역사 교과서는 국가의 정책방향과 의지, 그리고 사회 각계의 주류 의식을 반영하고 있고, 학생들은 이를 통해 자국의 역사뿐만 아니라 세계 각국의 역사, 그리고 역사를 보는 시각을 형성한다. 그러므로 각 시기마다 변화하는 교육과정의 내용과 이를 적용하여 발행된 교과서의 내용을 종합하여 분석한다면 그 나라 국민들의 역사인식과 흐름, 그리고 변화를 이해할 수 있다.
본고는 6·25 전쟁 이후 발행되기 시작한 한국의 고등학교 <세계사> 교과서와 2000년대 이후 신설된 <동아시아사> 교과서의 내용 가운데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韩国解放之后,韩国人为了摆脱长达36年的日本殖民教育,在当时动荡和混乱的社会环境中仍加紧对教育进行改革。1948年韩国政府成立之后,韩国政府主导下试图推行的教育课程由于战争原因而暂时中断,但休战后又马上着手重新制定新的教育课程。从1954年的第一次教育课程开始,中间经历各种波折与起伏,到目前为止,已经颁布和实施了2015修订教育课程。
以每个不同时期的教育课程为基准而编撰的历史教科书能反映出国家的政策方向与意志,以及社会各界的主流意识。学生通过教科书不只能学习到自己国家的历史,还可以了解到世界各国的历史,并从中形成看待历史的视角。因此,如果综合分析各时期教育课程的内容和各教育课程时期发...

주제어

#교육과정, 역사교과서, 중국사 서술, 세계사 교과서, 동아시아사 교과서, 역사 인식 

학위논문 정보

저자 종만정
학위수여기관 상명대학교 일반대학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한국학과,
지도교수 최희수
발행연도 2020
총페이지 194 p.:
키워드 교육과정, 역사교과서, 중국사 서술, 세계사 교과서, 동아시아사 교과서, 역사 인식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487267&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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