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에서는 국내 미술관 및 유관기관의 초.중등교사 대상 연수 프로그램과 지원 현황을 통해 미술관과 공교육이 연계되는 문화예술교육의 활성화 방안을 제시하였다. 평생학습으로써, 그리고 학교교육 내에서의 문화예술교육 개선에 대한 논의가 본격적으로 진행됨에 따라 정책적 지원 하에 다양한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이 전개되고 있다. 이 중 학교 내에서의 문화예술교육은 기회균등의 원칙이 실현될 수 있는‘공교육 현장’이라는 공간에서 일어나는 일련의 학습 활동이라는 점에서 중요하다. 또한 교육의 범위와 효과가 넓은 공교육에서의 문화예술교육이 효과적이고 광범위하게 시행되는 데에는 학교교사의 역할과 능력이 매우 중요하다. 이러한 이론적.상황적 맥락에서 이 연구에서는 학교교육과의 상호보완적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미술관 연계 문화예술교육의 실행에 있어 학교교사가 효과적으로 기능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연수 프로그램의 지원 및 확대 방안을 연구하였다.
첫째, 미술관교육으로서의 학교교사 대상 연수 및 교육프로그램의 다양화 및 전문화가 필요하다. 현재 기관 중심으로 운영되는 연수는 수혜자인 학교교사와의 협력체계 확보가 선행되어야 양방향적 소통을 바탕으로 한 현장 중심의 연수가 기획.실행될 수 있다. 직무연수의 형태뿐만이 아니라 교과연구모임, 자율연수 등 다양한 형태의 교육프로그램 유형을 개발하여 교사와 미술관과의 상호 협력적인 관계 구축 또한 필요하다.
둘째, 미술관 교육 전문인력 확보를 통해 학교수업에서 활용할 수 있는 자료 개발이 필요하다. 미술관마다 각 기관이 소장하는 작품을 활용한 감상수업 자료를 개발한다면 이는 학생들의 감상을 통한 체험학습에 있어 공교육과 미술관을 연계할 수 있는 직접적이고 실질적인 방안이 될 수 있다. 자료의 개발은 학교현장의 평가와 반응을 통해 지속적으로 수정.보완되어야 하며, 이를 위해서 미술관 교육 전문인력 확보가 선행되어야 한다. 아직까지 국내에는 미술관이 교육 전문인력을 채용할 수 있는 법적.제도적 뒷받침이 마련되어 있지 않은 실정으로 이는 문화예술교육의 발전에 장애요인이 되고 있다. 미술관교육은 기획과 실행, 그리고 평가 단계에서 대상의 연구와 교육내용의 전문성 확보, 그리고 수혜자와의 끊임없는 교류 속에서 탄력적으로 대응해야 하는 만큼, 미술관 교육 전문인력의 확보는 시급히 정착되어야 할 과제이다.
셋째, 온라인을 통한 자료의 보급과 학교교사.미술관 간의 네트워크 형성을 제안할 수 있다. 온라인 매체를 통해 미술관이 활용하는 교육자료, 감상활동지, 교사용 자료집 등을 제공한다면 학교에서의 활용도가 훨씬 높아질 수 있다. 또한 자료를 활용한 교사들의 의견을 들어보고 이를 교육프로그램 개발에 반영할 수 있는 의사소통의 통로로서의 기능도 기대할 수 있다. 교사들의 요구나 현장 사례, 토론의 장으로 확대된다면, 단순한 자료센터의 차원을 넘어 교수학습 지원 센터로서도 그 역할을 해 낼 수 있을 것이다.
미술관은 작품과 관람객이 만나는 복합적인 상호작용의 공간이다. 미술관에서의 경험이 교육적으로 의미 있는 체험이 되기 위해서는 학교교육을 담당하는 ...
본 연구에서는 국내 미술관 및 유관기관의 초.중등교사 대상 연수 프로그램과 지원 현황을 통해 미술관과 공교육이 연계되는 문화예술교육의 활성화 방안을 제시하였다. 평생학습으로써, 그리고 학교교육 내에서의 문화예술교육 개선에 대한 논의가 본격적으로 진행됨에 따라 정책적 지원 하에 다양한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이 전개되고 있다. 이 중 학교 내에서의 문화예술교육은 기회균등의 원칙이 실현될 수 있는‘공교육 현장’이라는 공간에서 일어나는 일련의 학습 활동이라는 점에서 중요하다. 또한 교육의 범위와 효과가 넓은 공교육에서의 문화예술교육이 효과적이고 광범위하게 시행되는 데에는 학교교사의 역할과 능력이 매우 중요하다. 이러한 이론적.상황적 맥락에서 이 연구에서는 학교교육과의 상호보완적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미술관 연계 문화예술교육의 실행에 있어 학교교사가 효과적으로 기능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연수 프로그램의 지원 및 확대 방안을 연구하였다.
첫째, 미술관교육으로서의 학교교사 대상 연수 및 교육프로그램의 다양화 및 전문화가 필요하다. 현재 기관 중심으로 운영되는 연수는 수혜자인 학교교사와의 협력체계 확보가 선행되어야 양방향적 소통을 바탕으로 한 현장 중심의 연수가 기획.실행될 수 있다. 직무연수의 형태뿐만이 아니라 교과연구모임, 자율연수 등 다양한 형태의 교육프로그램 유형을 개발하여 교사와 미술관과의 상호 협력적인 관계 구축 또한 필요하다.
둘째, 미술관 교육 전문인력 확보를 통해 학교수업에서 활용할 수 있는 자료 개발이 필요하다. 미술관마다 각 기관이 소장하는 작품을 활용한 감상수업 자료를 개발한다면 이는 학생들의 감상을 통한 체험학습에 있어 공교육과 미술관을 연계할 수 있는 직접적이고 실질적인 방안이 될 수 있다. 자료의 개발은 학교현장의 평가와 반응을 통해 지속적으로 수정.보완되어야 하며, 이를 위해서 미술관 교육 전문인력 확보가 선행되어야 한다. 아직까지 국내에는 미술관이 교육 전문인력을 채용할 수 있는 법적.제도적 뒷받침이 마련되어 있지 않은 실정으로 이는 문화예술교육의 발전에 장애요인이 되고 있다. 미술관교육은 기획과 실행, 그리고 평가 단계에서 대상의 연구와 교육내용의 전문성 확보, 그리고 수혜자와의 끊임없는 교류 속에서 탄력적으로 대응해야 하는 만큼, 미술관 교육 전문인력의 확보는 시급히 정착되어야 할 과제이다.
셋째, 온라인을 통한 자료의 보급과 학교교사.미술관 간의 네트워크 형성을 제안할 수 있다. 온라인 매체를 통해 미술관이 활용하는 교육자료, 감상활동지, 교사용 자료집 등을 제공한다면 학교에서의 활용도가 훨씬 높아질 수 있다. 또한 자료를 활용한 교사들의 의견을 들어보고 이를 교육프로그램 개발에 반영할 수 있는 의사소통의 통로로서의 기능도 기대할 수 있다. 교사들의 요구나 현장 사례, 토론의 장으로 확대된다면, 단순한 자료센터의 차원을 넘어 교수학습 지원 센터로서도 그 역할을 해 낼 수 있을 것이다.
미술관은 작품과 관람객이 만나는 복합적인 상호작용의 공간이다. 미술관에서의 경험이 교육적으로 의미 있는 체험이 되기 위해서는 학교교육을 담당하는 교사의 역할이 중요하다. 학교교사 대상의 연수프로그램의 다양화 및 전문화, 그리고 공교육현장과의 연계성 증진을 위한 유형.무형의 지원들은 미술관 전문인력과 학교교사와의 끊임없는 소통을 통해 이루어 질 수 있다. 또한 이러한 일련의 노력들은 결국 미래의 문화예술 향유자를 양성하는 밑거름이 될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국내 미술관 및 유관기관의 초.중등교사 대상 연수 프로그램과 지원 현황을 통해 미술관과 공교육이 연계되는 문화예술교육의 활성화 방안을 제시하였다. 평생학습으로써, 그리고 학교교육 내에서의 문화예술교육 개선에 대한 논의가 본격적으로 진행됨에 따라 정책적 지원 하에 다양한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이 전개되고 있다. 이 중 학교 내에서의 문화예술교육은 기회균등의 원칙이 실현될 수 있는‘공교육 현장’이라는 공간에서 일어나는 일련의 학습 활동이라는 점에서 중요하다. 또한 교육의 범위와 효과가 넓은 공교육에서의 문화예술교육이 효과적이고 광범위하게 시행되는 데에는 학교교사의 역할과 능력이 매우 중요하다. 이러한 이론적.상황적 맥락에서 이 연구에서는 학교교육과의 상호보완적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미술관 연계 문화예술교육의 실행에 있어 학교교사가 효과적으로 기능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연수 프로그램의 지원 및 확대 방안을 연구하였다.
첫째, 미술관교육으로서의 학교교사 대상 연수 및 교육프로그램의 다양화 및 전문화가 필요하다. 현재 기관 중심으로 운영되는 연수는 수혜자인 학교교사와의 협력체계 확보가 선행되어야 양방향적 소통을 바탕으로 한 현장 중심의 연수가 기획.실행될 수 있다. 직무연수의 형태뿐만이 아니라 교과연구모임, 자율연수 등 다양한 형태의 교육프로그램 유형을 개발하여 교사와 미술관과의 상호 협력적인 관계 구축 또한 필요하다.
둘째, 미술관 교육 전문인력 확보를 통해 학교수업에서 활용할 수 있는 자료 개발이 필요하다. 미술관마다 각 기관이 소장하는 작품을 활용한 감상수업 자료를 개발한다면 이는 학생들의 감상을 통한 체험학습에 있어 공교육과 미술관을 연계할 수 있는 직접적이고 실질적인 방안이 될 수 있다. 자료의 개발은 학교현장의 평가와 반응을 통해 지속적으로 수정.보완되어야 하며, 이를 위해서 미술관 교육 전문인력 확보가 선행되어야 한다. 아직까지 국내에는 미술관이 교육 전문인력을 채용할 수 있는 법적.제도적 뒷받침이 마련되어 있지 않은 실정으로 이는 문화예술교육의 발전에 장애요인이 되고 있다. 미술관교육은 기획과 실행, 그리고 평가 단계에서 대상의 연구와 교육내용의 전문성 확보, 그리고 수혜자와의 끊임없는 교류 속에서 탄력적으로 대응해야 하는 만큼, 미술관 교육 전문인력의 확보는 시급히 정착되어야 할 과제이다.
셋째, 온라인을 통한 자료의 보급과 학교교사.미술관 간의 네트워크 형성을 제안할 수 있다. 온라인 매체를 통해 미술관이 활용하는 교육자료, 감상활동지, 교사용 자료집 등을 제공한다면 학교에서의 활용도가 훨씬 높아질 수 있다. 또한 자료를 활용한 교사들의 의견을 들어보고 이를 교육프로그램 개발에 반영할 수 있는 의사소통의 통로로서의 기능도 기대할 수 있다. 교사들의 요구나 현장 사례, 토론의 장으로 확대된다면, 단순한 자료센터의 차원을 넘어 교수학습 지원 센터로서도 그 역할을 해 낼 수 있을 것이다.
미술관은 작품과 관람객이 만나는 복합적인 상호작용의 공간이다. 미술관에서의 경험이 교육적으로 의미 있는 체험이 되기 위해서는 학교교육을 담당하는 교사의 역할이 중요하다. 학교교사 대상의 연수프로그램의 다양화 및 전문화, 그리고 공교육현장과의 연계성 증진을 위한 유형.무형의 지원들은 미술관 전문인력과 학교교사와의 끊임없는 소통을 통해 이루어 질 수 있다. 또한 이러한 일련의 노력들은 결국 미래의 문화예술 향유자를 양성하는 밑거름이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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