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반공학의 실무 측면에서, 천연골재인 부 입도의 자갈은 성토, 철도나 고속도로 등의 노체 및 교량 기초구조물 등의 뒷채움에 널리 이용되고 있다. 그 이유는 그러한 자갈은 적정한 구속압 하에서 큰 강도와 강성을 갖고 있기 때문일 것이다. 그러나, 지역 기반 산업의 발전에 따르는 건설 산업의 대규모 팽창은 양질의 자갈 물량 공급의 대폭 감소와 건설비용증가로 이어지고 있다. 이 연구에서는 폐 콘크리트 파쇄재가 지반 공학적 측면에서 자연골재와 같은 성토재료, 노체재료 및 뒷채움재료 등으로 활용 가능한 특성을 지니고 있는지의 여부를 검토하고자 하였다. 이와 같은 검토를 위하여는 재활용 폐 콘트리트 골재의 강도·변형 특성에 관한 조사와 응력·변형 특성에 미치는 제반 영향에 대한 조사가 천연골재와의 비교측면에서 이루어져야 한다. 이 논문에서는 재생 골재에 대한 일련의 ...
지반공학의 실무 측면에서, 천연골재인 부 입도의 자갈은 성토, 철도나 고속도로 등의 노체 및 교량 기초구조물 등의 뒷채움에 널리 이용되고 있다. 그 이유는 그러한 자갈은 적정한 구속압 하에서 큰 강도와 강성을 갖고 있기 때문일 것이다. 그러나, 지역 기반 산업의 발전에 따르는 건설 산업의 대규모 팽창은 양질의 자갈 물량 공급의 대폭 감소와 건설비용증가로 이어지고 있다. 이 연구에서는 폐 콘크리트 파쇄재가 지반 공학적 측면에서 자연골재와 같은 성토재료, 노체재료 및 뒷채움재료 등으로 활용 가능한 특성을 지니고 있는지의 여부를 검토하고자 하였다. 이와 같은 검토를 위하여는 재활용 폐 콘트리트 골재의 강도·변형 특성에 관한 조사와 응력·변형 특성에 미치는 제반 영향에 대한 조사가 천연골재와의 비교측면에서 이루어져야 한다. 이 논문에서는 재생 골재에 대한 일련의 삼축압축시험에 의해 얻어진 결과를 천연골재 및 모래와 비교 측면에서 기술 하였다.
지반공학의 실무 측면에서, 천연골재인 부 입도의 자갈은 성토, 철도나 고속도로 등의 노체 및 교량 기초구조물 등의 뒷채움에 널리 이용되고 있다. 그 이유는 그러한 자갈은 적정한 구속압 하에서 큰 강도와 강성을 갖고 있기 때문일 것이다. 그러나, 지역 기반 산업의 발전에 따르는 건설 산업의 대규모 팽창은 양질의 자갈 물량 공급의 대폭 감소와 건설비용증가로 이어지고 있다. 이 연구에서는 폐 콘크리트 파쇄재가 지반 공학적 측면에서 자연골재와 같은 성토재료, 노체재료 및 뒷채움재료 등으로 활용 가능한 특성을 지니고 있는지의 여부를 검토하고자 하였다. 이와 같은 검토를 위하여는 재활용 폐 콘트리트 골재의 강도·변형 특성에 관한 조사와 응력·변형 특성에 미치는 제반 영향에 대한 조사가 천연골재와의 비교측면에서 이루어져야 한다. 이 논문에서는 재생 골재에 대한 일련의 삼축압축시험에 의해 얻어진 결과를 천연골재 및 모래와 비교 측면에서 기술 하였다.
In the current geotechnical engineering practice, well-graded gravels i.e., natural aggregates are widely used in the construction of embankments, foundation layers for railways and highways and the backfill of bridge foundation structures, because of its high strength and stiffness characteristics ...
In the current geotechnical engineering practice, well-graded gravels i.e., natural aggregates are widely used in the construction of embankments, foundation layers for railways and highways and the backfill of bridge foundation structures, because of its high strength and stiffness characteristics when confined appropriately. However the expansion of the scale of construction industry and redevelopment of urban infrastructure has resulted in the increase in the cost and depletion of well-graded gravels and high quality natural aggregates. In view of the above, this study was performed to find whether concrete scrap (recycled concrete aggregate) can be recycled by being used as a backfill/construction material for geotechnical engineering structures. This wouldnot only help in making our environment clean but also supplement the supply of natural aggregate and extend the life of consumption of space in landfill sites.
In the current geotechnical engineering practice, well-graded gravels i.e., natural aggregates are widely used in the construction of embankments, foundation layers for railways and highways and the backfill of bridge foundation structures, because of its high strength and stiffness characteristics when confined appropriately. However the expansion of the scale of construction industry and redevelopment of urban infrastructure has resulted in the increase in the cost and depletion of well-graded gravels and high quality natural aggregates. In view of the above, this study was performed to find whether concrete scrap (recycled concrete aggregate) can be recycled by being used as a backfill/construction material for geotechnical engineering structures. This wouldnot only help in making our environment clean but also supplement the supply of natural aggregate and extend the life of consumption of space in landfill sit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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