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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등학교 영어교과서 CD-ROM 분석 : 의사소통(communication)의 관점을 중심으로 원문보기


윤강식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영어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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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의사소통적인 측면에서 새롭게 조명하여 제7차 교육과정에서 요구하는 교실 내에서 의사소통능력을 흥미 있고 효과적으로 제작한 CD-ROM 타이틀을 분석한 후, 학습자들에게 가장 이상적인 CD-ROM 타이틀은 무엇인지 그 결과를 도출하는 데 있다. 분석대상으로 사용한 고등학교 영어 교과서(10-a, 10-b)에 딸린 CD-ROM은 현재 7곳의 출판사가 제작하였고 그 중에 현재 고등학교에서 가장 많이 채택한 5편의 교과서용 CD-ROM을 대상으로 삼았다. 제1장에서는 본 연구의 필요성 및 연구의 목적을 서술하였고 제2장에서는 외국어 학습의 의사소통적인 측면을 이론적 배경으로 설명하였다. 즉, 교과서용 CD-ROM 타이틀 분석을 위해 세 가지 형태인, interpersonal mode, interpretive mode 그리고 presentational mode를 중심으로 이론적 배경을 기술하였다. 제3장에서는 분석한 자료를 토대로 3가지 communicative mode측면에서 볼 때, 학습자들에게 가장 이상적인 CD-ROM 타이틀은 무엇인지 결론을 도출하였다. 분석결과, 현재 시판되고 있는 교육용 CD-ROM 타이틀은 interpretive mode는 5종류의 CD-ROM이 모두 잘 반영하고 있으나 presentational mode는 잘 반영되지 않았음을 파악했다. 이는 현행 6, 7차 교육과정 속에 독해 및 듣기 기능이 충실하게 반영된 반면에 글을 쓰고 말하기 부분이 아직도 의사소통적인 측면을 제대로 반영하지 않은 결과라고 볼 수 있다. 제4장에서는 도출된 문제점들을 토대로 교과서용 CD-ROM 타이틀이 교실 수업에서 효율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멀티미디어 교재가 갖추어야 할 조건에 대하여 다음과 같이 결론을 내렸다. 첫째, 의사소통의 기능을 갖춘 교과서용 CD-ROM을 제작하기 위해선 3가지 communicative mode가 잘 스며들 수 있도록 제작 초기 단계에서 세심한 기획이 필요하고 학습자들이 비판적이고 창의적인 활동을 중심으로 이해력을 증진시킬 수 있는 학습형태를 반영해야 한다. 둘째, 교과서의 syllabus가 좋으면 CD-ROM의 내용도 좋은 결과를 가져오지만, 때론 교과서의 내용만 그대로 실을 경우 의사소통적인 측면을 제대로 반영하지 못하는 경우가 발생한다. 고로 학습자들이 다양하게 학습할 수 있도록 추가적인 자료를 CD-ROM에 담을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셋째, interpretive mode중 듣기 활동은 평가가 아니라 가르치는 것이므로 사전 활동, 중간 활동, 그리고 사후 활동으로 나누어서 연습시켜 목표보다는 과정을 중시하고, 학습자들이 다양하게 듣기 활동을 할 수 있도록 CD-ROM을 구성해야 한다. 넷째, critical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goal of this study is to find the requirements for effective CD-ROM titles through an analysis of three communicative modes (Interpersonal, Interpretive, and Presentational Mode). These CD-ROM titles are contained in five High School English textbooks that were newly published in line with the 7...

학위논문 정보

저자 윤강식
학위수여기관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영어교육전공
발행연도 2005
총페이지 64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0362039&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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