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논문은 의사소통적인 측면에서 새롭게 조명하여 제7차 교육과정에서 요구하는 교실 내에서 의사소통능력을 흥미 있고 효과적으로 제작한 CD-ROM 타이틀을 분석한 후, 학습자들에게 가장 이상적인 CD-ROM 타이틀은 무엇인지 그 결과를 도출하는 데 있다. 분석대상으로 사용한 고등학교 영어 교과서(10-a, 10-b)에 딸린 CD-ROM은 현재 7곳의 출판사가 제작하였고 그 중에 현재 고등학교에서 가장 많이 채택한 5편의 교과서용 CD-ROM을 대상으로 삼았다. 제1장에서는 본 연구의 필요성 및 연구의 목적을 서술하였고 제2장에서는 외국어 학습의 의사소통적인 측면을 이론적 배경으로 설명하였다. 즉, 교과서용 CD-ROM 타이틀 분석을 위해 세 가지 형태인, interpersonal mode, interpretive mode 그리고 presentational mode를 중심으로 이론적 배경을 기술하였다. 제3장에서는 분석한 자료를 토대로 3가지 communicative mode측면에서 볼 때, 학습자들에게 가장 이상적인 CD-ROM 타이틀은 무엇인지 결론을 도출하였다. 분석결과, 현재 시판되고 있는 교육용 CD-ROM 타이틀은 interpretive mode는 5종류의 CD-ROM이 모두 잘 반영하고 있으나 presentational mode는 잘 반영되지 않았음을 파악했다. 이는 현행 6, 7차 교육과정 속에 독해 및 듣기 기능이 충실하게 반영된 반면에 글을 쓰고 말하기 부분이 아직도 의사소통적인 측면을 제대로 반영하지 않은 결과라고 볼 수 있다. 제4장에서는 도출된 문제점들을 토대로 교과서용 CD-ROM 타이틀이 교실 수업에서 효율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멀티미디어 교재가 갖추어야 할 조건에 대하여 다음과 같이 결론을 내렸다. 첫째, 의사소통의 기능을 갖춘 교과서용 CD-ROM을 제작하기 위해선 3가지 communicative mode가 잘 스며들 수 있도록 제작 초기 단계에서 세심한 기획이 필요하고 학습자들이 비판적이고 창의적인 활동을 중심으로 이해력을 증진시킬 수 있는 학습형태를 반영해야 한다. 둘째, 교과서의 syllabus가 좋으면 CD-ROM의 내용도 좋은 결과를 가져오지만, 때론 교과서의 내용만 그대로 실을 경우 의사소통적인 측면을 제대로 반영하지 못하는 경우가 발생한다. 고로 학습자들이 다양하게 학습할 수 있도록 추가적인 자료를 CD-ROM에 담을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셋째, interpretive mode중 듣기 활동은 평가가 아니라 가르치는 것이므로 사전 활동, 중간 활동, 그리고 사후 활동으로 나누어서 연습시켜 목표보다는 과정을 중시하고, 학습자들이 다양하게 듣기 활동을 할 수 있도록 CD-ROM을 구성해야 한다. 넷째, critical ...
본 논문은 의사소통적인 측면에서 새롭게 조명하여 제7차 교육과정에서 요구하는 교실 내에서 의사소통능력을 흥미 있고 효과적으로 제작한 CD-ROM 타이틀을 분석한 후, 학습자들에게 가장 이상적인 CD-ROM 타이틀은 무엇인지 그 결과를 도출하는 데 있다. 분석대상으로 사용한 고등학교 영어 교과서(10-a, 10-b)에 딸린 CD-ROM은 현재 7곳의 출판사가 제작하였고 그 중에 현재 고등학교에서 가장 많이 채택한 5편의 교과서용 CD-ROM을 대상으로 삼았다. 제1장에서는 본 연구의 필요성 및 연구의 목적을 서술하였고 제2장에서는 외국어 학습의 의사소통적인 측면을 이론적 배경으로 설명하였다. 즉, 교과서용 CD-ROM 타이틀 분석을 위해 세 가지 형태인, interpersonal mode, interpretive mode 그리고 presentational mode를 중심으로 이론적 배경을 기술하였다. 제3장에서는 분석한 자료를 토대로 3가지 communicative mode측면에서 볼 때, 학습자들에게 가장 이상적인 CD-ROM 타이틀은 무엇인지 결론을 도출하였다. 분석결과, 현재 시판되고 있는 교육용 CD-ROM 타이틀은 interpretive mode는 5종류의 CD-ROM이 모두 잘 반영하고 있으나 presentational mode는 잘 반영되지 않았음을 파악했다. 이는 현행 6, 7차 교육과정 속에 독해 및 듣기 기능이 충실하게 반영된 반면에 글을 쓰고 말하기 부분이 아직도 의사소통적인 측면을 제대로 반영하지 않은 결과라고 볼 수 있다. 제4장에서는 도출된 문제점들을 토대로 교과서용 CD-ROM 타이틀이 교실 수업에서 효율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멀티미디어 교재가 갖추어야 할 조건에 대하여 다음과 같이 결론을 내렸다. 첫째, 의사소통의 기능을 갖춘 교과서용 CD-ROM을 제작하기 위해선 3가지 communicative mode가 잘 스며들 수 있도록 제작 초기 단계에서 세심한 기획이 필요하고 학습자들이 비판적이고 창의적인 활동을 중심으로 이해력을 증진시킬 수 있는 학습형태를 반영해야 한다. 둘째, 교과서의 syllabus가 좋으면 CD-ROM의 내용도 좋은 결과를 가져오지만, 때론 교과서의 내용만 그대로 실을 경우 의사소통적인 측면을 제대로 반영하지 못하는 경우가 발생한다. 고로 학습자들이 다양하게 학습할 수 있도록 추가적인 자료를 CD-ROM에 담을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셋째, interpretive mode중 듣기 활동은 평가가 아니라 가르치는 것이므로 사전 활동, 중간 활동, 그리고 사후 활동으로 나누어서 연습시켜 목표보다는 과정을 중시하고, 학습자들이 다양하게 듣기 활동을 할 수 있도록 CD-ROM을 구성해야 한다. 넷째, critical framing(CF)이 전반적으로 반영될 수 있도록 언어 사용의 적절성 여부를 점검하는 학습 형태를 반영해야 한다. 또한 수동적인 활동 중심에서 학습자 스스로 비판력이나 이해력을 증진할 수 있는 비교.분석적인 학습 활동을 CD-ROM에 담아야 한다.
본 논문은 의사소통적인 측면에서 새롭게 조명하여 제7차 교육과정에서 요구하는 교실 내에서 의사소통능력을 흥미 있고 효과적으로 제작한 CD-ROM 타이틀을 분석한 후, 학습자들에게 가장 이상적인 CD-ROM 타이틀은 무엇인지 그 결과를 도출하는 데 있다. 분석대상으로 사용한 고등학교 영어 교과서(10-a, 10-b)에 딸린 CD-ROM은 현재 7곳의 출판사가 제작하였고 그 중에 현재 고등학교에서 가장 많이 채택한 5편의 교과서용 CD-ROM을 대상으로 삼았다. 제1장에서는 본 연구의 필요성 및 연구의 목적을 서술하였고 제2장에서는 외국어 학습의 의사소통적인 측면을 이론적 배경으로 설명하였다. 즉, 교과서용 CD-ROM 타이틀 분석을 위해 세 가지 형태인, interpersonal mode, interpretive mode 그리고 presentational mode를 중심으로 이론적 배경을 기술하였다. 제3장에서는 분석한 자료를 토대로 3가지 communicative mode측면에서 볼 때, 학습자들에게 가장 이상적인 CD-ROM 타이틀은 무엇인지 결론을 도출하였다. 분석결과, 현재 시판되고 있는 교육용 CD-ROM 타이틀은 interpretive mode는 5종류의 CD-ROM이 모두 잘 반영하고 있으나 presentational mode는 잘 반영되지 않았음을 파악했다. 이는 현행 6, 7차 교육과정 속에 독해 및 듣기 기능이 충실하게 반영된 반면에 글을 쓰고 말하기 부분이 아직도 의사소통적인 측면을 제대로 반영하지 않은 결과라고 볼 수 있다. 제4장에서는 도출된 문제점들을 토대로 교과서용 CD-ROM 타이틀이 교실 수업에서 효율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멀티미디어 교재가 갖추어야 할 조건에 대하여 다음과 같이 결론을 내렸다. 첫째, 의사소통의 기능을 갖춘 교과서용 CD-ROM을 제작하기 위해선 3가지 communicative mode가 잘 스며들 수 있도록 제작 초기 단계에서 세심한 기획이 필요하고 학습자들이 비판적이고 창의적인 활동을 중심으로 이해력을 증진시킬 수 있는 학습형태를 반영해야 한다. 둘째, 교과서의 syllabus가 좋으면 CD-ROM의 내용도 좋은 결과를 가져오지만, 때론 교과서의 내용만 그대로 실을 경우 의사소통적인 측면을 제대로 반영하지 못하는 경우가 발생한다. 고로 학습자들이 다양하게 학습할 수 있도록 추가적인 자료를 CD-ROM에 담을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셋째, interpretive mode중 듣기 활동은 평가가 아니라 가르치는 것이므로 사전 활동, 중간 활동, 그리고 사후 활동으로 나누어서 연습시켜 목표보다는 과정을 중시하고, 학습자들이 다양하게 듣기 활동을 할 수 있도록 CD-ROM을 구성해야 한다. 넷째, critical framing(CF)이 전반적으로 반영될 수 있도록 언어 사용의 적절성 여부를 점검하는 학습 형태를 반영해야 한다. 또한 수동적인 활동 중심에서 학습자 스스로 비판력이나 이해력을 증진할 수 있는 비교.분석적인 학습 활동을 CD-ROM에 담아야 한다.
The goal of this study is to find the requirements for effective CD-ROM titles through an analysis of three communicative modes (Interpersonal, Interpretive, and Presentational Mode). These CD-ROM titles are contained in five High School English textbooks that were newly published in line with the 7...
The goal of this study is to find the requirements for effective CD-ROM titles through an analysis of three communicative modes (Interpersonal, Interpretive, and Presentational Mode). These CD-ROM titles are contained in five High School English textbooks that were newly published in line with the 7th English Curriculum. This thesis investigates the theories of communication and High School English CD-ROM titles, which are based on the analysis of 3 communicative modes. Chapter 1 introduces the necessity and the aim of the study. Chapter 2 explains the theories of communicative competence, the definitions, and the requirements. Chapter 3 analyzes the CD-ROM titles from five High School English textbooks, and chapter 4 gives the conclusions of this thesis along with a summary of the requirements for effective CD-ROM titles. According to the analysis of three communicative modes, CD-ROM titles put more emphasis on expressing the interpretive and interpersonal mode. However, less emphasis is placed on the presentational mode. More importantly, of the three communicative modes, the interpretive mode is more important because it focuses more on reading comprehension and listening practice. The analysis based on the three communicative modes shows that learning opportunity, participation structure and materials & resources are the core of this study. The results of the analysis on the CD-ROM titles are as follows: First of all, the three communicative modes should appear within the CD-ROM titles of High School English textbooks in order to reflect communicative competence. Second, if the syllabus of a text book is good, the content of CD-ROM has the effective results. Therefore, we should include additional data in the CD-ROM titles so that students can study in various ways. Third, the listening section of the interpretive mode is used for education purpose and not for evaluation, hence it should include pre-activities, activities, and post-activities. It should be process-centered, not goal-centered; and learner-centered, not teacher-centered. Fourth, the critical framing mode should be reflected in all CD-ROM titles when creating CD-ROM titles. Finally, CD-ROM titles in text books should be made so that students can directly use their language skills what they have learned inside three communicative modes.
The goal of this study is to find the requirements for effective CD-ROM titles through an analysis of three communicative modes (Interpersonal, Interpretive, and Presentational Mode). These CD-ROM titles are contained in five High School English textbooks that were newly published in line with the 7th English Curriculum. This thesis investigates the theories of communication and High School English CD-ROM titles, which are based on the analysis of 3 communicative modes. Chapter 1 introduces the necessity and the aim of the study. Chapter 2 explains the theories of communicative competence, the definitions, and the requirements. Chapter 3 analyzes the CD-ROM titles from five High School English textbooks, and chapter 4 gives the conclusions of this thesis along with a summary of the requirements for effective CD-ROM titles. According to the analysis of three communicative modes, CD-ROM titles put more emphasis on expressing the interpretive and interpersonal mode. However, less emphasis is placed on the presentational mode. More importantly, of the three communicative modes, the interpretive mode is more important because it focuses more on reading comprehension and listening practice. The analysis based on the three communicative modes shows that learning opportunity, participation structure and materials & resources are the core of this study. The results of the analysis on the CD-ROM titles are as follows: First of all, the three communicative modes should appear within the CD-ROM titles of High School English textbooks in order to reflect communicative competence. Second, if the syllabus of a text book is good, the content of CD-ROM has the effective results. Therefore, we should include additional data in the CD-ROM titles so that students can study in various ways. Third, the listening section of the interpretive mode is used for education purpose and not for evaluation, hence it should include pre-activities, activities, and post-activities. It should be process-centered, not goal-centered; and learner-centered, not teacher-centered. Fourth, the critical framing mode should be reflected in all CD-ROM titles when creating CD-ROM titles. Finally, CD-ROM titles in text books should be made so that students can directly use their language skills what they have learned inside three communicative modes.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