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중학생이 지각한 담임교사의 의사소통유형과 학급의 집단응집력이 학생의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 원문보기


현종훈 (국민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학과 상담심리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중학생이 지각한 담임교사의 의사소통유형과 학급의 집단응집력이 학생의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 현종훈 국민대학교 교육대학원 상담심리 전공 (지도교수 이수진) 학교는 인간이 태어나 가족 다음으로 접하게 되는 또 하나의 사회이다. 특히 중학생들은 학급에서 학교생활의 대부분은 보내고 특히 담임교사의 영향을 많이 받는데 이는 중학교에서의 담임교사와 학생의 의사소통은 매우 중요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러나 한 학급당 학생 수가 많고, 업무 과중으로 학생들과 활발한 의사소통이 어려운 현실에서 높은 학급의 집단응집력과 학교적응을 기대하기는 쉽지 않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중학생이 담임교사의 의사소통을 어떻게 지각하는가에 관심을 가졌고, 그것이 학급의 집단응집성과 학생의 학교적응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를 밝히는 데 목적을 두었다. 연구의 대상은 중학교 학생 400명으로 하였다. 설문은 담임교사의 의사소통 지각, 학급의 집단응집성, 학교적응 3가지를 검사하였으며, 검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중학생이 지각하는 담임교사의 의사소통은 수용촉구형일 때 학급의 집단응집력이 높게 나타났고, 학생이 학교적응을 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담임교사의 의사소통, 학급의 집단응집력, 학생의 학교적응은 서로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BSTRACT The effect of how middle school homeroom teacher communicates to his students and how much teamwork they have on the student’s adjustment at school Hyun, Jonghun Major in Counseling psychology, Department of Counseling Psychology at the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Kookmin University Seoul...

학위논문 정보

저자 현종훈
학위수여기관 국민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교육학과 상담심리전공
지도교수 이수진
발행연도 2014
총페이지 vi, 61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428272&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