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초등학생의 맞춤법 사용 실태를 정확히 조사 분석하고, 받아쓰기를 통해 효율적인 맞춤법 지도 방안을 수립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제 I 장에서는 본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을 밝히고 있다. 본 연구는 연구자가 담임한 초등학생들이 맞춤법 사용에 있어서 잘 알지 못하고 있다는 것을 깨닫고 시작하게 되었다. 모든 국어교육의 기초가 되는 맞춤법 지도 방안을 마련할 필요가 있을뿐더러 초등학교 저학년 국어 학습 단계에서부터 한글 맞춤법에 대한 의도적인 학습이 필요하다는 생각이 든다. 일선 현장에서는 이러한 의도적인 한글 맞춤법 지도의 한 방법으로 받아쓰기 전략을 널리 활용하고 있기에 국어과 교수 - 학습 현장에서 널리 활용되고 있는 받아쓰기를 맞춤법 지도의 한 방법으로 도입해 보고자 하였다. 또한 기존의 선행 연구를 검토해 보고 문제를 제기해 보았다. 제 Ⅱ 장에서는 받아쓰기의 개념, 받아쓰기의 과정, 받아쓰기에 영향을 주는 변인, 받아쓰기의 효용성 및 한계점 등 받아쓰기의 본질적인 부분에 대해 살펴보고 교육과정에는 받아쓰기 관련 내용이 어떻게 얼마나 나타나 있는지 살펴보았다. 또한 한글 맞춤법의 원리와 맞춤법 지도의 필요성, 교육과정에 나타난 맞춤법 관련 내용 등도 살펴보았다. 제 Ⅲ 장에서는 연구방법에 대해 설명하였다. 본 연구의 대상은 서울 반원 초등 학교 3학년 8반 아동 40명으로 하였다. 조사 문항은 한글 맞춤법의 규정을 바탕으로 초등학교 국어교과서에서 선정하였으며 실태 조사를 위해 한글 맞춤법(문교부 고시 88-1 호)의 규정을 기초로 한글 맞춤법의 각 항목별 총 57개의 항에서 총 100개의 문항을 선정하였다. 조사 결과는 각 유형별로 분석하였으며, 백분율에 의한 통계 방법을 사용하였다. 그러나 표집 대상자들이 전국의 모든 집단을 대표한다고 단언할 수 없고 맞춤법의 각 항에 해당하는 모든 어휘를 선정하지는 않았다는 제한점을 지닌다. 제 Ⅳ 장에서는 조사 자료의 ...
본 연구는 초등학생의 맞춤법 사용 실태를 정확히 조사 분석하고, 받아쓰기를 통해 효율적인 맞춤법 지도 방안을 수립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제 I 장에서는 본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을 밝히고 있다. 본 연구는 연구자가 담임한 초등학생들이 맞춤법 사용에 있어서 잘 알지 못하고 있다는 것을 깨닫고 시작하게 되었다. 모든 국어교육의 기초가 되는 맞춤법 지도 방안을 마련할 필요가 있을뿐더러 초등학교 저학년 국어 학습 단계에서부터 한글 맞춤법에 대한 의도적인 학습이 필요하다는 생각이 든다. 일선 현장에서는 이러한 의도적인 한글 맞춤법 지도의 한 방법으로 받아쓰기 전략을 널리 활용하고 있기에 국어과 교수 - 학습 현장에서 널리 활용되고 있는 받아쓰기를 맞춤법 지도의 한 방법으로 도입해 보고자 하였다. 또한 기존의 선행 연구를 검토해 보고 문제를 제기해 보았다. 제 Ⅱ 장에서는 받아쓰기의 개념, 받아쓰기의 과정, 받아쓰기에 영향을 주는 변인, 받아쓰기의 효용성 및 한계점 등 받아쓰기의 본질적인 부분에 대해 살펴보고 교육과정에는 받아쓰기 관련 내용이 어떻게 얼마나 나타나 있는지 살펴보았다. 또한 한글 맞춤법의 원리와 맞춤법 지도의 필요성, 교육과정에 나타난 맞춤법 관련 내용 등도 살펴보았다. 제 Ⅲ 장에서는 연구방법에 대해 설명하였다. 본 연구의 대상은 서울 반원 초등 학교 3학년 8반 아동 40명으로 하였다. 조사 문항은 한글 맞춤법의 규정을 바탕으로 초등학교 국어교과서에서 선정하였으며 실태 조사를 위해 한글 맞춤법(문교부 고시 88-1 호)의 규정을 기초로 한글 맞춤법의 각 항목별 총 57개의 항에서 총 100개의 문항을 선정하였다. 조사 결과는 각 유형별로 분석하였으며, 백분율에 의한 통계 방법을 사용하였다. 그러나 표집 대상자들이 전국의 모든 집단을 대표한다고 단언할 수 없고 맞춤법의 각 항에 해당하는 모든 어휘를 선정하지는 않았다는 제한점을 지닌다. 제 Ⅳ 장에서는 조사 자료의 분석 단계로 실제 초등학교 3학년의 아동들의 맞춤법 사용 실태를 분석해 보았다. 조사 자료의 분석 결과 한글 자모 순서와 자음 이름에서는 65.8%의 정답률을 보였으며, 소리에 관한 것(된소리, 구개음화, ㄷ소리 받침, 모음, 두음법칙, 겹쳐나는 소리)에서는 평균 66.2%의 정답률을, 형태에 관한 것(체언과 조사, 어간과 어미, 접미사가 붙어서 된 말, 합성어 및 접두사가 붙어서 된 말, 준말)에서는 평균 67.8%의 정답률을 보였다. 또한 띄어쓰기에서는 평균 56.9%의 정답률을, 그 밖의 것에서는 80%의 정답률을, 문장부호에서는 85.8%의 정답률을 각각 보여 한글 맞춤법 사용 실태는 전체적으로 평균 67.9%가 바르게 사용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제 V 장에서는 교수-학습 방안 단계로 맞춤법 사용 오류의 원인을 알아보고 원인에 따른 지도방법을 알아보았다. 본 연구는 한글 맞춤법 사용의 정확한 실태 조사와 받아쓰기를 통해 맞춤법 오류를 교정하기 위한 지도 방법을 생각해 보는 데 그 목적이 있으므로 맞춤법 표기의 오류 원인과 교정 방안을 맞춤법의 내용 및 체계요인, 교사요인, 학습자요인, 환경요인으로 나누어 살펴보았다. 또한 지도의 실제 단계로 먼저, 맞춤법을 효과적으로 지도하기 위해서는 모든 교과 과정 중에 나타나는 아동들의 잘못된 글을 반복적으로 집중하여 즉시 지도해주어야 한다는 것, 난이도에 따라 단계별로 지도하다는 것, 뿐만 아니라 다양한 받아쓰기를 통해 오류를 교정하는 연습을 하는 것 등 받아쓰기를 통해 이루어져야 할 맞춤법 지도 방안을 이 장에서 자세히 살펴보았다. 이 논문을 토대로 초등학교 3학년 아동들의 맞춤법 사용실태를 정확히 파악하고 다양한 받아쓰기와 받아쓰기를 통한 단계별 지도 방법 등을 통하여 그 오류를 줄여나감으로써 아동들의 바르고 정확한 언어 생활 습관을 위한 기초 능력의 향상에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
본 연구는 초등학생의 맞춤법 사용 실태를 정확히 조사 분석하고, 받아쓰기를 통해 효율적인 맞춤법 지도 방안을 수립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제 I 장에서는 본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을 밝히고 있다. 본 연구는 연구자가 담임한 초등학생들이 맞춤법 사용에 있어서 잘 알지 못하고 있다는 것을 깨닫고 시작하게 되었다. 모든 국어교육의 기초가 되는 맞춤법 지도 방안을 마련할 필요가 있을뿐더러 초등학교 저학년 국어 학습 단계에서부터 한글 맞춤법에 대한 의도적인 학습이 필요하다는 생각이 든다. 일선 현장에서는 이러한 의도적인 한글 맞춤법 지도의 한 방법으로 받아쓰기 전략을 널리 활용하고 있기에 국어과 교수 - 학습 현장에서 널리 활용되고 있는 받아쓰기를 맞춤법 지도의 한 방법으로 도입해 보고자 하였다. 또한 기존의 선행 연구를 검토해 보고 문제를 제기해 보았다. 제 Ⅱ 장에서는 받아쓰기의 개념, 받아쓰기의 과정, 받아쓰기에 영향을 주는 변인, 받아쓰기의 효용성 및 한계점 등 받아쓰기의 본질적인 부분에 대해 살펴보고 교육과정에는 받아쓰기 관련 내용이 어떻게 얼마나 나타나 있는지 살펴보았다. 또한 한글 맞춤법의 원리와 맞춤법 지도의 필요성, 교육과정에 나타난 맞춤법 관련 내용 등도 살펴보았다. 제 Ⅲ 장에서는 연구방법에 대해 설명하였다. 본 연구의 대상은 서울 반원 초등 학교 3학년 8반 아동 40명으로 하였다. 조사 문항은 한글 맞춤법의 규정을 바탕으로 초등학교 국어교과서에서 선정하였으며 실태 조사를 위해 한글 맞춤법(문교부 고시 88-1 호)의 규정을 기초로 한글 맞춤법의 각 항목별 총 57개의 항에서 총 100개의 문항을 선정하였다. 조사 결과는 각 유형별로 분석하였으며, 백분율에 의한 통계 방법을 사용하였다. 그러나 표집 대상자들이 전국의 모든 집단을 대표한다고 단언할 수 없고 맞춤법의 각 항에 해당하는 모든 어휘를 선정하지는 않았다는 제한점을 지닌다. 제 Ⅳ 장에서는 조사 자료의 분석 단계로 실제 초등학교 3학년의 아동들의 맞춤법 사용 실태를 분석해 보았다. 조사 자료의 분석 결과 한글 자모 순서와 자음 이름에서는 65.8%의 정답률을 보였으며, 소리에 관한 것(된소리, 구개음화, ㄷ소리 받침, 모음, 두음법칙, 겹쳐나는 소리)에서는 평균 66.2%의 정답률을, 형태에 관한 것(체언과 조사, 어간과 어미, 접미사가 붙어서 된 말, 합성어 및 접두사가 붙어서 된 말, 준말)에서는 평균 67.8%의 정답률을 보였다. 또한 띄어쓰기에서는 평균 56.9%의 정답률을, 그 밖의 것에서는 80%의 정답률을, 문장부호에서는 85.8%의 정답률을 각각 보여 한글 맞춤법 사용 실태는 전체적으로 평균 67.9%가 바르게 사용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제 V 장에서는 교수-학습 방안 단계로 맞춤법 사용 오류의 원인을 알아보고 원인에 따른 지도방법을 알아보았다. 본 연구는 한글 맞춤법 사용의 정확한 실태 조사와 받아쓰기를 통해 맞춤법 오류를 교정하기 위한 지도 방법을 생각해 보는 데 그 목적이 있으므로 맞춤법 표기의 오류 원인과 교정 방안을 맞춤법의 내용 및 체계요인, 교사요인, 학습자요인, 환경요인으로 나누어 살펴보았다. 또한 지도의 실제 단계로 먼저, 맞춤법을 효과적으로 지도하기 위해서는 모든 교과 과정 중에 나타나는 아동들의 잘못된 글을 반복적으로 집중하여 즉시 지도해주어야 한다는 것, 난이도에 따라 단계별로 지도하다는 것, 뿐만 아니라 다양한 받아쓰기를 통해 오류를 교정하는 연습을 하는 것 등 받아쓰기를 통해 이루어져야 할 맞춤법 지도 방안을 이 장에서 자세히 살펴보았다. 이 논문을 토대로 초등학교 3학년 아동들의 맞춤법 사용실태를 정확히 파악하고 다양한 받아쓰기와 받아쓰기를 통한 단계별 지도 방법 등을 통하여 그 오류를 줄여나감으로써 아동들의 바르고 정확한 언어 생활 습관을 위한 기초 능력의 향상에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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