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받아쓰기를 통한 한글 맞춤법 사용 실태 조사 및 지도 방안 : 초등학교 3학년 아동을 중심으로 원문보기


정세경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국어교육 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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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초등학생의 맞춤법 사용 실태를 정확히 조사 분석하고, 받아쓰기를 통해 효율적인 맞춤법 지도 방안을 수립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제 I 장에서는 본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을 밝히고 있다. 본 연구는 연구자가 담임한 초등학생들이 맞춤법 사용에 있어서 잘 알지 못하고 있다는 것을 깨닫고 시작하게 되었다. 모든 국어교육의 기초가 되는 맞춤법 지도 방안을 마련할 필요가 있을뿐더러 초등학교 저학년 국어 학습 단계에서부터 한글 맞춤법에 대한 의도적인 학습이 필요하다는 생각이 든다. 일선 현장에서는 이러한 의도적인 한글 맞춤법 지도의 한 방법으로 받아쓰기 전략을 널리 활용하고 있기에 국어과 교수 - 학습 현장에서 널리 활용되고 있는 받아쓰기를 맞춤법 지도의 한 방법으로 도입해 보고자 하였다. 또한 기존의 선행 연구를 검토해 보고 문제를 제기해 보았다. 제 Ⅱ 장에서는 받아쓰기의 개념, 받아쓰기의 과정, 받아쓰기에 영향을 주는 변인, 받아쓰기의 효용성 및 한계점 등 받아쓰기의 본질적인 부분에 대해 살펴보고 교육과정에는 받아쓰기 관련 내용이 어떻게 얼마나 나타나 있는지 살펴보았다. 또한 한글 맞춤법의 원리와 맞춤법 지도의 필요성, 교육과정에 나타난 맞춤법 관련 내용 등도 살펴보았다. 제 Ⅲ 장에서는 연구방법에 대해 설명하였다. 본 연구의 대상은 서울 반원 초등 학교 3학년 8반 아동 40명으로 하였다. 조사 문항은 한글 맞춤법의 규정을 바탕으로 초등학교 국어교과서에서 선정하였으며 실태 조사를 위해 한글 맞춤법(문교부 고시 88-1 호)의 규정을 기초로 한글 맞춤법의 각 항목별 총 57개의 항에서 총 100개의 문항을 선정하였다. 조사 결과는 각 유형별로 분석하였으며, 백분율에 의한 통계 방법을 사용하였다. 그러나 표집 대상자들이 전국의 모든 집단을 대표한다고 단언할 수 없고 맞춤법의 각 항에 해당하는 모든 어휘를 선정하지는 않았다는 제한점을 지닌다. 제 Ⅳ 장에서는 조사 자료의 ...

학위논문 정보

저자 정세경
학위수여기관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국어교육 전공
발행연도 2005
총페이지 iii, 133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0363277&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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