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논문에서는 멘델스존의 오라토리오 작품『엘리야』 중의 소프라노 독창곡들이 포함된 곡을 연구의 대상으로 삼았다. 악곡의 분석을 통하여 고전파 시대의 기법에서 낭만파 시대의 기법까지의 역사적 배경을 살펴보았다. 그리고 그가 바로크 시대의 음악가인 바흐와 헨델의 음악을 흡수, 재창조하여 그의 낭만파 시대의 음악에 어떻게 재탄생시켰는지를 분석 연구하였는데, 이러한 구조는 그의 새로운 경향으로 관현악곡, 성악곡 등의 선율, 리듬, 화성 형식면에서 찾아볼 수 있으며 이러한 조합은 그만의 고유의 기법으로 고전주의적 낭만음악이라고 할 수 있다. 그의 고전주의적 경향은 바로크 음악의 대가인 바흐, 헨델의 작품들에 심취한 결과의 산물이다. 그는 그의 작품 오라토리오 『엘리야』에서 형식적인 면에서는 주제 제시의 시작점을 달리하면서, 성부의 독립적인 선율을 갖게 되는 ...
이 논문에서는 멘델스존의 오라토리오 작품『엘리야』 중의 소프라노 독창곡들이 포함된 곡을 연구의 대상으로 삼았다. 악곡의 분석을 통하여 고전파 시대의 기법에서 낭만파 시대의 기법까지의 역사적 배경을 살펴보았다. 그리고 그가 바로크 시대의 음악가인 바흐와 헨델의 음악을 흡수, 재창조하여 그의 낭만파 시대의 음악에 어떻게 재탄생시켰는지를 분석 연구하였는데, 이러한 구조는 그의 새로운 경향으로 관현악곡, 성악곡 등의 선율, 리듬, 화성 형식면에서 찾아볼 수 있으며 이러한 조합은 그만의 고유의 기법으로 고전주의적 낭만음악이라고 할 수 있다. 그의 고전주의적 경향은 바로크 음악의 대가인 바흐, 헨델의 작품들에 심취한 결과의 산물이다. 그는 그의 작품 오라토리오 『엘리야』에서 형식적인 면에서는 주제 제시의 시작점을 달리하면서, 성부의 독립적인 선율을 갖게 되는 푸가(Fuga)기법이나, 하나의 선율을 진행시키는 호모포니(Homophony)나, 성부별로 두 개 이상의 선율을 갖는 폴리포니(Polyphony) 등을 아주 적절히 잘 사용하고 있으며, 『엘리야』의 구석구석에서는 낭만적인 경향의 반음계적 선율들의 아름다움이 배어 나오며, 그의 서정성을 엿볼 수 있다. 연주면에서는 소프라노 독창곡 2곡, 서창 2곡, 중창곡이 지닌 성악곡들의 특징적인 면을 찾아보았다. 또한 리듬, 화성 등의 쓰임들과 가사와의 연관성을 분석해 봄으로써 가사 표현의 효과와 음악기법의 밀접한 기능들의 관계를 연구하였다. 화성 리듬 선율 등의 조합을 설명하면 다음과 같다. 이 곡에서의 풍부한 화성법이 특히 효과를 높였는데, 그가 사용한 변성화음의 사용은 강한 어조나 기쁨을 표현할 때는 장화음을 쓰다가도, 슬픔이나 절망적인 부분에서는 단화음으로 변성시키거나 수식화음의 감화음의 사용 등으로 가사 내용의 슬픈 심정을 적절히 표현해 갔다. 화성법과 관현악법은 3도관계의 음정을 쓰는 헨델의 특징에 영향 받은 합창기법을 사용하여 다분히 색채감이 넘치고 있으며, 당김음이나 붙점 등의 다양한 리듬으로 그의 음악을 더욱 표정이 풍부하게 했으며 가사 내용의 전달을 돕고 있다. 이러한 다양한 구조의 배치는 이 작품을 더욱 탄탄하게 만들었다. 서정성을 자아내는 선율은 그의 표현하고자 하는 사고와 감정이 그대로 담겨져 있는데, 극적인 감정표현들을 위해서 강약법과 당김 리듬을 아주 적절히 사용하고 있다. 격정적인 클라이막스로 가는 부분에서는 수식화음의 반복 사용으로 상행되어 진행하는 효과를 냈다. 이런 방법들을 통해 낭만 음악의 특징인 극적 효과를 나타내기도 하였다. 성경에 대본을 두고 만들어진 이 작품은 형식적인 면에서는 대화체 이거나 낭독형이다. 조성과 박자의 변화와 반주형이나 선율이 지니고 있는 리듬의 변화를 통해 형식이 나뉘어 졌으며 푸가의 형식을 지닌 곡도 다루었다. 부분별 인물의 변화나 내용의 대조적인 면에서는 다음과 같은 기법을 사용하였는데 강약법에 있어서도 바로크 시대의 테라스식 강약법으로 f와 p의 대비로 반복 사용하여 감정 표현에 극적인 효과를 내기도 하였다. 상황의 변화나 인물의 변화에 따라 박자의 변환을 가져오며 빈번한 전조들을 보이는 부분에서는 낭만적인 자유로운 곡의 구성력과 효과적인 표현법을 살펴볼 수 있었다. 이 작품『엘리야』는 의상과 무대가 없는 오페라와 같아서 내용과 감정의 연결성과 상대 인물들과의 조화 있는 연주가 요구 된다. 그래서 곡의 끝부분의 종지는 다음곡과의 연결성을 위해 반종지로 끝나는 경우가 많았다. 가사 속의 감정을 잘 표현해 내기 위해 이 논문에서 연구한 바와 같이 가사의 효과적 표현을 위해 사용하였던 음색 면에서의 조성의 빈번한 변화, 선율의 반음계적 진행 그리고 화음의 성격 변화로의 효과적 기법을 잘 이해하여 표현해야 한다. 그리고 물리적인 면에서는 상대적인 속도감과 변화되는 박자, 특정 리듬의 효과 그리고 강약법등의 다이나믹을 유념하면서 연주해야함을 연구 결과 알게 되었다. 이 작품의 규모와 구성은 광범위하며 낭만성과 전통적인 방법들이 잘 조화를 이루고 있다. 따라서 기법은 바흐와 헨델의 영향을 많이 받았으나 낭만 시대의 형식을 그대로 빌려온 것이 아니고, 그만의 낭만성, 문학성, 음악성의 결합으로 그 누구도 모방할 수 없는 그만의 독자적이고 창조적인 자기 창안적인 작품으로 완성시켰다. 이렇게 멘델스존 자신의 작곡 의도에서와 같이 고전과 현재를 잘 융합하여 또 다른 재창조적인 음악의 경향이 오라토리오의 작품을 표현하는 것에 큰 효과를 나타내고 있음을 연구결과 알았다. 또한 가사의 전달이 중요한 성악곡의 특성을 살펴 악곡 분석을 통한 음악적 기법의 이해가 효과적인 연주에 많은 도움을 주게 되었음을 알았다.
이 논문에서는 멘델스존의 오라토리오 작품『엘리야』 중의 소프라노 독창곡들이 포함된 곡을 연구의 대상으로 삼았다. 악곡의 분석을 통하여 고전파 시대의 기법에서 낭만파 시대의 기법까지의 역사적 배경을 살펴보았다. 그리고 그가 바로크 시대의 음악가인 바흐와 헨델의 음악을 흡수, 재창조하여 그의 낭만파 시대의 음악에 어떻게 재탄생시켰는지를 분석 연구하였는데, 이러한 구조는 그의 새로운 경향으로 관현악곡, 성악곡 등의 선율, 리듬, 화성 형식면에서 찾아볼 수 있으며 이러한 조합은 그만의 고유의 기법으로 고전주의적 낭만음악이라고 할 수 있다. 그의 고전주의적 경향은 바로크 음악의 대가인 바흐, 헨델의 작품들에 심취한 결과의 산물이다. 그는 그의 작품 오라토리오 『엘리야』에서 형식적인 면에서는 주제 제시의 시작점을 달리하면서, 성부의 독립적인 선율을 갖게 되는 푸가(Fuga)기법이나, 하나의 선율을 진행시키는 호모포니(Homophony)나, 성부별로 두 개 이상의 선율을 갖는 폴리포니(Polyphony) 등을 아주 적절히 잘 사용하고 있으며, 『엘리야』의 구석구석에서는 낭만적인 경향의 반음계적 선율들의 아름다움이 배어 나오며, 그의 서정성을 엿볼 수 있다. 연주면에서는 소프라노 독창곡 2곡, 서창 2곡, 중창곡이 지닌 성악곡들의 특징적인 면을 찾아보았다. 또한 리듬, 화성 등의 쓰임들과 가사와의 연관성을 분석해 봄으로써 가사 표현의 효과와 음악기법의 밀접한 기능들의 관계를 연구하였다. 화성 리듬 선율 등의 조합을 설명하면 다음과 같다. 이 곡에서의 풍부한 화성법이 특히 효과를 높였는데, 그가 사용한 변성화음의 사용은 강한 어조나 기쁨을 표현할 때는 장화음을 쓰다가도, 슬픔이나 절망적인 부분에서는 단화음으로 변성시키거나 수식화음의 감화음의 사용 등으로 가사 내용의 슬픈 심정을 적절히 표현해 갔다. 화성법과 관현악법은 3도관계의 음정을 쓰는 헨델의 특징에 영향 받은 합창기법을 사용하여 다분히 색채감이 넘치고 있으며, 당김음이나 붙점 등의 다양한 리듬으로 그의 음악을 더욱 표정이 풍부하게 했으며 가사 내용의 전달을 돕고 있다. 이러한 다양한 구조의 배치는 이 작품을 더욱 탄탄하게 만들었다. 서정성을 자아내는 선율은 그의 표현하고자 하는 사고와 감정이 그대로 담겨져 있는데, 극적인 감정표현들을 위해서 강약법과 당김 리듬을 아주 적절히 사용하고 있다. 격정적인 클라이막스로 가는 부분에서는 수식화음의 반복 사용으로 상행되어 진행하는 효과를 냈다. 이런 방법들을 통해 낭만 음악의 특징인 극적 효과를 나타내기도 하였다. 성경에 대본을 두고 만들어진 이 작품은 형식적인 면에서는 대화체 이거나 낭독형이다. 조성과 박자의 변화와 반주형이나 선율이 지니고 있는 리듬의 변화를 통해 형식이 나뉘어 졌으며 푸가의 형식을 지닌 곡도 다루었다. 부분별 인물의 변화나 내용의 대조적인 면에서는 다음과 같은 기법을 사용하였는데 강약법에 있어서도 바로크 시대의 테라스식 강약법으로 f와 p의 대비로 반복 사용하여 감정 표현에 극적인 효과를 내기도 하였다. 상황의 변화나 인물의 변화에 따라 박자의 변환을 가져오며 빈번한 전조들을 보이는 부분에서는 낭만적인 자유로운 곡의 구성력과 효과적인 표현법을 살펴볼 수 있었다. 이 작품『엘리야』는 의상과 무대가 없는 오페라와 같아서 내용과 감정의 연결성과 상대 인물들과의 조화 있는 연주가 요구 된다. 그래서 곡의 끝부분의 종지는 다음곡과의 연결성을 위해 반종지로 끝나는 경우가 많았다. 가사 속의 감정을 잘 표현해 내기 위해 이 논문에서 연구한 바와 같이 가사의 효과적 표현을 위해 사용하였던 음색 면에서의 조성의 빈번한 변화, 선율의 반음계적 진행 그리고 화음의 성격 변화로의 효과적 기법을 잘 이해하여 표현해야 한다. 그리고 물리적인 면에서는 상대적인 속도감과 변화되는 박자, 특정 리듬의 효과 그리고 강약법등의 다이나믹을 유념하면서 연주해야함을 연구 결과 알게 되었다. 이 작품의 규모와 구성은 광범위하며 낭만성과 전통적인 방법들이 잘 조화를 이루고 있다. 따라서 기법은 바흐와 헨델의 영향을 많이 받았으나 낭만 시대의 형식을 그대로 빌려온 것이 아니고, 그만의 낭만성, 문학성, 음악성의 결합으로 그 누구도 모방할 수 없는 그만의 독자적이고 창조적인 자기 창안적인 작품으로 완성시켰다. 이렇게 멘델스존 자신의 작곡 의도에서와 같이 고전과 현재를 잘 융합하여 또 다른 재창조적인 음악의 경향이 오라토리오의 작품을 표현하는 것에 큰 효과를 나타내고 있음을 연구결과 알았다. 또한 가사의 전달이 중요한 성악곡의 특성을 살펴 악곡 분석을 통한 음악적 기법의 이해가 효과적인 연주에 많은 도움을 주게 되었음을 알았다.
This study analyses on how Mendelssohn absorbed and re-created the music of Bach and Handel and how he united it with the music in the Romantic Age based on oratorio 『Elijah』. A comprehensive scale and composition were well harmonized with a romantic and traditional way. Therefore, even though the t...
This study analyses on how Mendelssohn absorbed and re-created the music of Bach and Handel and how he united it with the music in the Romantic Age based on oratorio 『Elijah』. A comprehensive scale and composition were well harmonized with a romantic and traditional way. Therefore, even though the technique was affected by Bach and Handel, it didn't imitate the form of Romanticism in the same way. His romantic, literary, gifted taste completed inimitably unique and creative works. The last work of his life, 『Elijah』used German Lutheran version of the bible for lyrics and the chapter 17 to 19 of Kings, the book of Judges, Psalms, and Malachi in the bible for script. His music had the plenty impression of color and its effect was enhanced by an orchestral music and the law of harmony. The melody inspiring lyricism included his ideas and emotion which he wanted to express. In addition, he used pertinent dynamics and syncopation. First of all, this study looks into Mendelssohn's life and the characters of his music based on five Soprano solos. Next, this examines the historical background and the characters of music of the Romantic Age and Baroque Age. The concept and history of Oratorio and chorale will be examined. This studies features of this work based on the bible to perform the work as intent of Mendelssohn who was trying to be faithful to the script through analysing the form, composition, the law of harmony, measure, tempo, melody, rhythm, and accompany.
This study analyses on how Mendelssohn absorbed and re-created the music of Bach and Handel and how he united it with the music in the Romantic Age based on oratorio 『Elijah』. A comprehensive scale and composition were well harmonized with a romantic and traditional way. Therefore, even though the technique was affected by Bach and Handel, it didn't imitate the form of Romanticism in the same way. His romantic, literary, gifted taste completed inimitably unique and creative works. The last work of his life, 『Elijah』used German Lutheran version of the bible for lyrics and the chapter 17 to 19 of Kings, the book of Judges, Psalms, and Malachi in the bible for script. His music had the plenty impression of color and its effect was enhanced by an orchestral music and the law of harmony. The melody inspiring lyricism included his ideas and emotion which he wanted to express. In addition, he used pertinent dynamics and syncopation. First of all, this study looks into Mendelssohn's life and the characters of his music based on five Soprano solos. Next, this examines the historical background and the characters of music of the Romantic Age and Baroque Age. The concept and history of Oratorio and chorale will be examined. This studies features of this work based on the bible to perform the work as intent of Mendelssohn who was trying to be faithful to the script through analysing the form, composition, the law of harmony, measure, tempo, melody, rhythm, and accompan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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