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울산광역시 초등학교의 학습부진아 실태와 문제점을 분석하여 학습부진아 지도의 개선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학습부진아의 지도 실태는 어떠한가? 둘째, 학습부진아 지도의 문제점이나 어려움에 관한 교사의 인식은 어떠한가? 셋째, 학습부진아 지도의 개선 방안은 무엇인가? 본 연구를 위해 선행연구와 이론적 배경을 기초로 질문지를 작성하여, 울산광역시 남구, 동구, 북구, 중구, 울주군 지역 초등학교의 학습부진아 지도를 담당하였거나 현재 담당하고 있는 교사 300명을 대상으로 조사하였고, 수집된 자료는 백분율로 통계 처리하여 분석하였다. 이상의 연구 방법을 통하여 얻은 연구 결과에 기초한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학습부진아의 지도실태를 살펴보면 대부분 학습부진아를 계획대로 지도하고 있었으며, 담임교사에 의한 아침활동이나 방과후 특별지도 방법이 가장 많았다. 특별지도를 위한 학급은 특수교육대상자를 제외시킨 학년별 2-4명의 소규모 집단 으로 편성되어 있었다. 지도회수는 주2회가 가장 일반적이었으며, 지도수당은 월 10만원 미만이 가장 많았다. 평가시기는 매달 평가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학습부진의 주원인은 ...
본 연구는 울산광역시 초등학교의 학습부진아 실태와 문제점을 분석하여 학습부진아 지도의 개선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학습부진아의 지도 실태는 어떠한가? 둘째, 학습부진아 지도의 문제점이나 어려움에 관한 교사의 인식은 어떠한가? 셋째, 학습부진아 지도의 개선 방안은 무엇인가? 본 연구를 위해 선행연구와 이론적 배경을 기초로 질문지를 작성하여, 울산광역시 남구, 동구, 북구, 중구, 울주군 지역 초등학교의 학습부진아 지도를 담당하였거나 현재 담당하고 있는 교사 300명을 대상으로 조사하였고, 수집된 자료는 백분율로 통계 처리하여 분석하였다. 이상의 연구 방법을 통하여 얻은 연구 결과에 기초한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학습부진아의 지도실태를 살펴보면 대부분 학습부진아를 계획대로 지도하고 있었으며, 담임교사에 의한 아침활동이나 방과후 특별지도 방법이 가장 많았다. 특별지도를 위한 학급은 특수교육대상자를 제외시킨 학년별 2-4명의 소규모 집단 으로 편성되어 있었다. 지도회수는 주2회가 가장 일반적이었으며, 지도수당은 월 10만원 미만이 가장 많았다. 평가시기는 매달 평가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학습부진의 주원인은 인지적 요인으로 인식하는 경우가 많았다. 둘째, 학습부진아 지도의 문제점이나 어려움으로는 수업시간 과다 및 업무과중으로 인한 지도시간의 확보 곤란, 아동 참여율 저조, 빈약한 효과 등 제도적인 여건과 아동의 인적 조건들에 의한 어려움이 주로 거론되었다. 반면 교사의 전문성이나 학부모의 반대, 판별도구에 의한 어려움은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조사 결과는 적어도 당분간은 학습부진아 지도가 별로 개선되지 않을 것임을 시사하고 있다. 교사들이 문제시하고 있는 충분한 지도시간 확보 및 아동 참여율 증진 등은 단기간에 해결되기 어려운 사항들이기 때문이다. 반면, 전문가들이 흔히 지적하는 지도교사의 전문성 제고나 적절한 교수-학습 자료의 준비 등에 대해서는 상대적으로 지적이 적었다. 따라서 학습부진아 지도를 성공적으로 이끌기 위해서는 교사 재교육이나 학부모의 반대보다는 오히려 아동의 적극적인 참여를 이끌 수 있는 제도적인 장치와 교사들의 업무경감 방안을 모색하는 일이 더 시급한 것으로 판단된다. 셋째, 학습부진아 지도의 개선방안과 관련하여 전문성 확보나 자료의 확보, 학습전략의 지도 등은 교사들이나 전문가들이 필요하다고 주장해 온 사항들과 일치하는 것들이다. 그러나 다소 다른 항목들에 높은 동의를 표했다. 따라서 이러한 연구결과는 신중하게 해석되어야 한다. 단기간에 해결되기 어려운 제도적 문제, 즉 업무경감이나 예산확보는 당장 교사들이 피부로 느끼는 해결 대상 문제이겠지만, 그러한 문제들이 해결된다고 해도 학습부진아를 어떻게 지도할 것인가 하는 문제는 여전히 교사들이 해결해야 할 또 다른 문제이다. 즉 여건이나 제도의 개선이 학습부진아 지도를 자연적으로 해결해주지 못한다. 따라서 실현가능성이 낮고 오랜 시간을 요하는 제도 개선보다는 지도교사에 대한 지도 수당과 인사 이동시의 가산점 등의 동기부여 등을 통해 우수한 교사의 지도를 통한 학습부진아의 교육적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제도를 보완할 필요가 있겠다. 교육청에서는 학습부진아 지도예산을 학교별로 일정 기준 이상 의무적으로 책정될 수 있도록 교육청 차원의 지침을 마련하여야 할 것이다. 그리하여 현실적인 지도수당을 지급하고 대상아동을 지도하는 필요한 교재와 교구 등을 확보하도록 노력하여야 할 것이다. 그리고 인터넷 등을 활용하여 정확한 판별도구와 우수한 학습자료 및 지도방안 등을 공유하거나 보급하는 노력들을 꾸준히 병행하는 것이 학습부진아들의 참여율과 지도효과를 높이는 방안이 될 것이다. 학습부진아에 대한 지도는 교사의 사명감에 제도적인 뒷받침과 행정적인 협조, 학부모와 대상 아동의 적극적인 태도 등이 유기적으로 결합될 때 가장 효과적이 될 것이다.
본 연구는 울산광역시 초등학교의 학습부진아 실태와 문제점을 분석하여 학습부진아 지도의 개선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학습부진아의 지도 실태는 어떠한가? 둘째, 학습부진아 지도의 문제점이나 어려움에 관한 교사의 인식은 어떠한가? 셋째, 학습부진아 지도의 개선 방안은 무엇인가? 본 연구를 위해 선행연구와 이론적 배경을 기초로 질문지를 작성하여, 울산광역시 남구, 동구, 북구, 중구, 울주군 지역 초등학교의 학습부진아 지도를 담당하였거나 현재 담당하고 있는 교사 300명을 대상으로 조사하였고, 수집된 자료는 백분율로 통계 처리하여 분석하였다. 이상의 연구 방법을 통하여 얻은 연구 결과에 기초한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학습부진아의 지도실태를 살펴보면 대부분 학습부진아를 계획대로 지도하고 있었으며, 담임교사에 의한 아침활동이나 방과후 특별지도 방법이 가장 많았다. 특별지도를 위한 학급은 특수교육대상자를 제외시킨 학년별 2-4명의 소규모 집단 으로 편성되어 있었다. 지도회수는 주2회가 가장 일반적이었으며, 지도수당은 월 10만원 미만이 가장 많았다. 평가시기는 매달 평가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학습부진의 주원인은 인지적 요인으로 인식하는 경우가 많았다. 둘째, 학습부진아 지도의 문제점이나 어려움으로는 수업시간 과다 및 업무과중으로 인한 지도시간의 확보 곤란, 아동 참여율 저조, 빈약한 효과 등 제도적인 여건과 아동의 인적 조건들에 의한 어려움이 주로 거론되었다. 반면 교사의 전문성이나 학부모의 반대, 판별도구에 의한 어려움은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조사 결과는 적어도 당분간은 학습부진아 지도가 별로 개선되지 않을 것임을 시사하고 있다. 교사들이 문제시하고 있는 충분한 지도시간 확보 및 아동 참여율 증진 등은 단기간에 해결되기 어려운 사항들이기 때문이다. 반면, 전문가들이 흔히 지적하는 지도교사의 전문성 제고나 적절한 교수-학습 자료의 준비 등에 대해서는 상대적으로 지적이 적었다. 따라서 학습부진아 지도를 성공적으로 이끌기 위해서는 교사 재교육이나 학부모의 반대보다는 오히려 아동의 적극적인 참여를 이끌 수 있는 제도적인 장치와 교사들의 업무경감 방안을 모색하는 일이 더 시급한 것으로 판단된다. 셋째, 학습부진아 지도의 개선방안과 관련하여 전문성 확보나 자료의 확보, 학습전략의 지도 등은 교사들이나 전문가들이 필요하다고 주장해 온 사항들과 일치하는 것들이다. 그러나 다소 다른 항목들에 높은 동의를 표했다. 따라서 이러한 연구결과는 신중하게 해석되어야 한다. 단기간에 해결되기 어려운 제도적 문제, 즉 업무경감이나 예산확보는 당장 교사들이 피부로 느끼는 해결 대상 문제이겠지만, 그러한 문제들이 해결된다고 해도 학습부진아를 어떻게 지도할 것인가 하는 문제는 여전히 교사들이 해결해야 할 또 다른 문제이다. 즉 여건이나 제도의 개선이 학습부진아 지도를 자연적으로 해결해주지 못한다. 따라서 실현가능성이 낮고 오랜 시간을 요하는 제도 개선보다는 지도교사에 대한 지도 수당과 인사 이동시의 가산점 등의 동기부여 등을 통해 우수한 교사의 지도를 통한 학습부진아의 교육적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제도를 보완할 필요가 있겠다. 교육청에서는 학습부진아 지도예산을 학교별로 일정 기준 이상 의무적으로 책정될 수 있도록 교육청 차원의 지침을 마련하여야 할 것이다. 그리하여 현실적인 지도수당을 지급하고 대상아동을 지도하는 필요한 교재와 교구 등을 확보하도록 노력하여야 할 것이다. 그리고 인터넷 등을 활용하여 정확한 판별도구와 우수한 학습자료 및 지도방안 등을 공유하거나 보급하는 노력들을 꾸준히 병행하는 것이 학습부진아들의 참여율과 지도효과를 높이는 방안이 될 것이다. 학습부진아에 대한 지도는 교사의 사명감에 제도적인 뒷받침과 행정적인 협조, 학부모와 대상 아동의 적극적인 태도 등이 유기적으로 결합될 때 가장 효과적이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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