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
한국교육과정평가원 Korea Institute Of Curriculum & Evaluation |
연구책임자 |
김태은
|
참여연구자 |
오상철
,
우연경
,
권서경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18-12 |
과제시작연도 |
2018 |
주관부처 |
국무조정실 The Office for Government Policy Coordination |
등록번호 |
TRKO201900002198 |
과제고유번호 |
1105013297 |
사업명 |
한국교육과정평가원(R&D) |
DB 구축일자 |
2019-06-15
|
DOI |
https://doi.org/10.23000/TRKO201900002198 |
초록
▼
□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본 연구는 학습부진학생의 삶의 과정을 지속적으로 추적함으로써 “학습부진학생들은 성장하는가?”에 대한 종합적인 답변을 찾는 데 궁극적인 목적이 있다. 총 4년간의 종단연구 중 2년차에 해당되는 본 연구에서는 1차년도의 연구 설계와 학습부진학생의 성장 과정에 대한 이론적 모형을 기반으로 이들의 성장에 필요한 지원 요소와 핵심적인 환경 요인들을 실제적으로 탐색하였다. 이를 통해 학습부진학생을 위한 학교 안팎에서의 지도·지원 방안 과 시급한 관련 정책을 발굴하고 궁극적으로는 국가 기초학력 보장 정책의 새로운
□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본 연구는 학습부진학생의 삶의 과정을 지속적으로 추적함으로써 “학습부진학생들은 성장하는가?”에 대한 종합적인 답변을 찾는 데 궁극적인 목적이 있다. 총 4년간의 종단연구 중 2년차에 해당되는 본 연구에서는 1차년도의 연구 설계와 학습부진학생의 성장 과정에 대한 이론적 모형을 기반으로 이들의 성장에 필요한 지원 요소와 핵심적인 환경 요인들을 실제적으로 탐색하였다. 이를 통해 학습부진학생을 위한 학교 안팎에서의 지도·지원 방안 과 시급한 관련 정책을 발굴하고 궁극적으로는 국가 기초학력 보장 정책의 새로운 방향과 대안적 방법을 모색하는데 목적이 있다.
□ 연구의 구조
본 연구는 2017년부터 2020년까지 4년간의 질적 종단 연구로 설계되었으며, 현재 2년차 연구까지 수행되었다. 1차년도(2017년) 연구에서는 연구 참여자의 선정, 관찰 도구와 면담 도구 개발 및 예비조사를 통해 학습부진학생의 성장 과정 연구의 가능성을 탐색하였으며, 본조사의 방향과 기준, 조사 방법 및 분석틀을 완성하였다. 연구 설계를 기반으로 2017년 12월에 1차 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2차년도(2018년) 연구에서는 2~5차 본조사가 진행되 었다(2018년도 보고서에는 1~4차 본조사의 분석 결과를 제시). 1차년도(2017년)부터 3차 년도(2019년)까지는 질적 종단 자료를 구축하고 학습부진학생의 성장 과정에 대한 이론을 정립하는 기초 연구의 형태로 수행되며, 4년간의 자료가 모두 수합되는 4차년도(2000년)에 는 종합적인 시사점을 도출하고 구체적인 지원 방안과 전략을 마련하는 정책 연구로 진행 된다.
□ 학습부진학생 성장 과정의 개인 특성 및 환경과의 상호작용 탐색
선행 연구 고찰을 통해 학습부진학생이 보이는 성장 특성과 1차년도 연구에서 정의한 성장의 개념인 ‘개인이 환경과 상호작용하면서 발생하는 경험 속에서 재구성 되는 과정’을 분석하기 위해 개인의 특성과 환경적인 요인과의 상호작용에 관하여 문헌을 살펴보았다.
그 결과, 첫째, 학습부진학생의 인지적 성장 유형에 대한 심층적 분석의 필요성과 학습부진 학생의 어려움과 문제점, 성장 과정 등을 해석하기 위해서 학년별 학생들의 정의적·행동적 성장 과정을 고려해야 함을 확인하였다. 둘째, 학습부진학생의 개인 특성에 영향을 미치는 수업 상황, 학교 환경, 가정환경의 상호작용을 분석하는 데 있어 구체적이고 다양한 질적 사례들을 통해 두 요소들이 어떻게 ‘상호작용’하는지를 지속적으로 살펴 볼 필요가 있음을 확인하였다. 셋째, 본 연구의 참여 대상에는 부모의 돌봄이 결핍되었거나 이혼 등의 이유로 가정 붕괴를 경험한 학생, 학년과 학교급 전환기를 거치는 학생 등 다양한 배경과 경험을 가지고 있는 학생이 포함되어 있다. 이러한 경험들을 생애 전환점으로 보고 해당 학생들이 각각의 시점을 어떻게 인식하고 있는지 그리고 더 나아가 그러한 전환점으로 인해 어떠한 성장 변화를 보이는지를 향후 연구를 진행하면서 면밀히 살펴볼 계획이다.
□ 본조사 실시 및 자료 분석 절차
본 연구는 질적 연구로서 연구 참여자들과 직접 만나 이들을 관찰하고 함께 대화를 나누는 과정을 통해 연구가 진행되었다. 연구 참여 학생은 총 50명이며, 2017년 초등학교 3학년, 5학년, 중학교 1학년을 시작으로 2018년 현재 초등학교 4학년, 6학년, 중학교 2학년에 재학 중이다. 매회 본조사에서 학교 방문을 통한 수업 관찰, 개별 면담, 교사 면담, 학부모 면담이 이루어졌으며, 향후 이들이 각각 초등학교 6학년, 중학교 2학년, 고등학교 1학년이 되는 시점까지의 성장 과정을 탐색할 예정이다.
1차년도 연구에서는 예비조사 결과와 연구의 설계에 대한 내용을 다뤘고, 2차년도(2018 년) 연구에서는 분기별로 본조사를 실시함으로써, 학습부진학생들이 수업 시간 내 보이는 모습과 실제 이들의 학습 능력, 학습부진학생들의 생각과 주요 타인들(교사, 학부모)의 의 견들을 함께 수집하였다. 매 회 본 조사가 끝나면 자료를 정리하고 분석한 후 연구진 워크 습을 개최하여 다음 조사를 위한 세부 질문들과 주요 이슈들을 도출하였다. 이를 통해 조사를 거듭할수록 수집되는 자료의 깊이가 깊어졌고, 새롭게 발견되는 내용들도 지속적으로 추가되었다.
□ 학습부진학생 성장 과정의 특징
1~4차 본조사를 통해 수집한 자료를 바탕으로 학습부진학생들의 개별 성장 과정을 분석하였다. 1차 자료부터 4차 자료 사이에 있었던 학년 변화를 중심으로 학생들의 성장 특징을 살펴보았으며, 학생의 변화에 영향을 미쳤을 가능성이 있는 요인들을 정리하였다. 다만 현재 수준에서 영향을 미쳤을 것으로 추정되는 요인들은 시간의 흐름에 따라 다르게 해석 될 수 있다는 점을 감안할 필요가 있다. 이러한 상호작용은 연구의 모든 자료가 수집된 4차 연도가 되어야 충분한 근거를 기반으로 해석을 할 수 있을 것이다.
본조사 분석 결과를 토대로, 학습부진학생 성장의 유형을 성장의 방향(긍정, 정체 또는 퇴행)과 성장의 정도(가시성, 잠재성)에 따라 ‘긍정적인 성장이 보이는’, ‘잠재적인 성장이 예측되는’, ‘부정적인 변화가 보이는’, ‘특별한 변화 없이 유지되고 있는’ 학생들로 구분하여 학년별, 유형별 성장의 특징을 도출하였다. 본 연구에 참여한 50명의 학생 중 긍정적인 성장을 보이는 학생은 총 11명이었으며, 잠재적인 성장이 예측되는 학생은 7명이었다. 한편 부정적인 변화가 확인되는 학생은 9명이었으며, 특별한 변화 없이 학습부진 상태가 유지되 고 있는 학생은 23명으로 가장 많았다. 다음으로는 성장의 유형별로 영향을 미치는 환경 요인들을 추출하여 연구의 모형에서 제시한 영역(개인 특성, 수업 상황, 학교 환경, 가정환 경)을 기준으로 분류하였다. 이러한 과정을 거쳐 학습부진학생 성장 관련 현상별로 영향을 미치는 환경 요인 목록을 작성하였으며, 학습부진학생 지도·지원 방안 및 관련 정책을 도 출하는 근거로 삼았다.
□ 정책 제언
1~4차까지의 조사만 이루어진 시점에서 최종 정책을 언급하기엔 무리가 있으나, 현재까 지의 연구를 통해 추출한 학습부진학생의 성장 과정에 대한 이슈를 정리하과 1-2차년도 연구의 수준에서 제안할 수 있는 정책을 ① 초등학교 저학년 수학 학습 집중 지원, ② 학습 부진학생들의 사회 정서 학습 지원, ③ 특별한 교육적 요구를 지닌 학생 지원, ④ 중학교 학습부진학생들을 위한 학습전략 항상 지원, ⑤ 교사-학생 관계 증진 프로그램 운영, ⑥ 학습부진학생의 학부모를 위한 상담 지원, ⑦ 학습부진학생의 게임 중독 예방 및 치료 지원 으로 제시하였다.
(출처: 연구요약 5p)
Abstract
▼
As part of a four-year longitudinal project, this 2nd year research report presents induetive empirical evidence that reflect the life and experiences of elementary and middle school underachievers from learning and growth perspectives. We have consistently been tracking the target partic
As part of a four-year longitudinal project, this 2nd year research report presents induetive empirical evidence that reflect the life and experiences of elementary and middle school underachievers from learning and growth perspectives. We have consistently been tracking the target participants by conducting total four field studies that include classroom observation, personal interviews, and group interviews with the teachers. When each field visit was conpleted, retrospective data review process was carried out to inductively draw out specific issues and questions that are associated with each participants growth process. These questions were then used to further investigate the process of growth of each participant in the follow-up field study. Thiis 2nd year report presents findings that are drawn from the 1st to 4th field study which was carried out from December 2017 to October 2018.
This four-year longitudinal project aims to answer an overarching research question: do underachievers show growth? To answer this question, the 1st year study investigated factors associated with both academical and environmental elements that are crucial to support the underachievers to overcome their current obstacles. The participants of this study are currentiy 4th & 6th grade elementaiy school students, and 2nd year middle school students. In total 50 students participated in this year′s study.
In the remaining two years’ studies, we will continue tracking their progresses until they advance to 6th grade elementary school, 2nd grade middle school, and 1st grade high school.
This 2nd year report is organised into five chapters as following:
Chapter I of this paper presents brief introduction of this study by stating research gaps and rationales behind the need for this longitudinal case study on underachievers in Korea. In narrowing the current research gaps, the aims and methods of this study are dearly presented Under the overarching research question, ‘do underachievers show growtii?’ this 2nd year study specifically focused on the ‘interactions’ between the underachievers’ growth process and their environmental factors.
In Chapter Ⅱ, we discussed the process of underachievers’ growth from cognitive, affective, and behavioral perspectives. Previous findings showed that the cognitive, affective, and behavioral growth of the underachievers is closely associated with the year they are enrolled in, classroom situation, and family environment. In addition, we investigated previous findings about the trajectory and turning points of one’s life to understand the ways in which certain events might have an effect on one’s growth in life.
In Chapter Ⅲ, we provided an overall design and structure of this project which includes descriptions about participants, research questions, and research methods. For data collection, we used qualitative approaches using classroom observations and interviews with students, teachers, and their parents as main research methods. For analysis, we coded all the field notes, interview transcripts first and then carried out a series of woikshops to draw out follow-up questions about each participants growth process. Ethical issues were also thoroughly explored in terms of participant selection, as well as possible treatments that might be used to help the underachievers.
In Chapter IV, we reported the ‘changes’ that the underachievers showed shown between the 1st and the 4th field study periods and pointed out the potential factors and the key issues associated with the changes. Specifically, we presented findings about the ‘directions’ of the growth that has been shown until the 4th field study. We have identified largely four different directions of the growth that the underachievers have made so far, namely 1) positive changes, 2) negative changes, 3) expected to make positive changes, and 4) stagnated with no particular changes. With specific examples of each of these growth directions, we have also looked into how the underachievers’ personal factors might be associated with the school-related factor, or the family-related factor. In short, we have investigated the ‘interaction’ between the underachievers’ personal characteristic factors and the school or the family-related factors.
Finally Chapter V asserts policy implications targeted for the underachievers in the elementary and secondaiy schools in Korea Based on the discussions on the findings, we asserted a few detailed needs for policy reform with an aim to support the underachievers to overcome the difficulty in both inside and outside the classroom With this in mind, we asserted seven implications that call for immediate action to improve conditions for the underachievers.
(출처: ABSTRACT 191p)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연구협력진 ... 3
- 머리말 ... 4
- 연구요약 ... 5
- 목차 ... 8
- 표목차 ... 10
- 그림목차 ... 11
- I 서론 ... 12
-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13
- 2. 연구 내용 ... 17
- 3. 연구 방법 ... 24
- II 이론적 배경 ... 34
- 1. 초·중학생의 학년별 성장 과정 ... 35
- 2. 학습부진학생의 성장에 영향을 주는 환경 요인 간의 상호작용 ... 43
- 3. 성장의 계기: 생애 궤적과 전환점 ... 50
- III 본조사 실시 과정 및 분석 절차 ... 54
- 1. 본조사 실시 과정 ... 55
- 2. 자료 분석 절차 ... 58
- IV 학습부진학생 성장 과정의 특징 분석 ... 72
- 1. 학습부진학생 성장 과정 (1~4차 조사) ... 73
- 2. 학년별 학습부진학생 성장의 유형 ... 77
- 2. 학습부진학생 성장의 계기와 시점: 환경 요인 간의 상호작용 ... 130
- 3. 학습부진학생 성장 과정에 대한 시사점 ... 146
- V 요약 및 정책 제언 ... 153
- 1. 요약 ... 154
- 2. 정책 제언 ... 162
- 참 고 문 헌 ... 176
- ABSTRACT ... 191
- 부 록 ... 194
- [부록 1] 면담 도구 ... 195
- [부록 2] 기초선 검사 도구 하위요인 및 문항 정보 ... 210
- [부록 3] 초등학교 4~6학년용 학습역량검사지 ... 213
- 끝페이지 ... 214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