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중학교 학습부진학생의 성장 과정에 대한 연구
The process of elementary and middle school underachievers’ growth in learning: a longitudinal case study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교육과정평가원
Korea Institute Of Curriculum & Evaluation
연구책임자 김태은
참여연구자 오상철 , 우연경 , 권서경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8-12
과제시작연도 2018
주관부처 국무조정실
The Office for Government Policy Coordination
등록번호 TRKO201900002198
과제고유번호 1105013297
사업명 한국교육과정평가원(R&D)
DB 구축일자 2019-06-15
DOI https://doi.org/10.23000/TRKO201900002198

초록

□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본 연구는 학습부진학생의 삶의 과정을 지속적으로 추적함으로써 “학습부진학생들은 성장하는가?”에 대한 종합적인 답변을 찾는 데 궁극적인 목적이 있다. 총 4년간의 종단연구 중 2년차에 해당되는 본 연구에서는 1차년도의 연구 설계와 학습부진학생의 성장 과정에 대한 이론적 모형을 기반으로 이들의 성장에 필요한 지원 요소와 핵심적인 환경 요인들을 실제적으로 탐색하였다. 이를 통해 학습부진학생을 위한 학교 안팎에서의 지도·지원 방안 과 시급한 관련 정책을 발굴하고 궁극적으로는 국가 기초학력 보장 정책의 새로운

Abstract

As part of a four-year longitudinal project, this 2nd year research report presents induetive empirical evidence that reflect the life and experiences of elementary and middle school underachievers from learning and growth perspectives. We have consistently been tracking the target partic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연구협력진 ... 3
  • 머리말 ... 4
  • 연구요약 ... 5
  • 목차 ... 8
  • 표목차 ... 10
  • 그림목차 ... 11
  • I 서론 ... 12
  •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13
  • 2. 연구 내용 ... 17
  • 3. 연구 방법 ... 24
  • II 이론적 배경 ... 34
  • 1. 초·중학생의 학년별 성장 과정 ... 35
  • 2. 학습부진학생의 성장에 영향을 주는 환경 요인 간의 상호작용 ... 43
  • 3. 성장의 계기: 생애 궤적과 전환점 ... 50
  • III 본조사 실시 과정 및 분석 절차 ... 54
  • 1. 본조사 실시 과정 ... 55
  • 2. 자료 분석 절차 ... 58
  • IV 학습부진학생 성장 과정의 특징 분석 ... 72
  • 1. 학습부진학생 성장 과정 (1~4차 조사) ... 73
  • 2. 학년별 학습부진학생 성장의 유형 ... 77
  • 2. 학습부진학생 성장의 계기와 시점: 환경 요인 간의 상호작용 ... 130
  • 3. 학습부진학생 성장 과정에 대한 시사점 ... 146
  • V 요약 및 정책 제언 ... 153
  • 1. 요약 ... 154
  • 2. 정책 제언 ... 162
  • 참 고 문 헌 ... 176
  • ABSTRACT ... 191
  • 부 록 ... 194
  • [부록 1] 면담 도구 ... 195
  • [부록 2] 기초선 검사 도구 하위요인 및 문항 정보 ... 210
  • [부록 3] 초등학교 4~6학년용 학습역량검사지 ... 213
  • 끝페이지 ... 214

표/그림 (27)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