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초록
길핀William Gilpin의 픽쳐레스크 취미Picturesque Taste는 18세기 전체에 걸쳐서 나타나는 풍경과 풍경화의 미학적 관계 속에서 탄생한다. 18세기 초기 사람들에게 자연이나 정원은 고전적 이상향Arcadia이 투영됨으로써, 즐거움을 얻을 수 있는 장소였다. 특히 로랭Claude Lorrain이나 로사Salvator Rosa, 푸생Nicolas Poussin등이 그린 풍경화는 그러한 고전적 이상향에 시각적 원형을 제공해줌으로써 사람들은 실제 풍경에서 풍경화의 모습을 갈구하게 된다. 하지만 18세기 중반부...
국문초록
길핀William Gilpin의 픽쳐레스크 취미Picturesque Taste는 18세기 전체에 걸쳐서 나타나는 풍경과 풍경화의 미학적 관계 속에서 탄생한다. 18세기 초기 사람들에게 자연이나 정원은 고전적 이상향Arcadia이 투영됨으로써, 즐거움을 얻을 수 있는 장소였다. 특히 로랭Claude Lorrain이나 로사Salvator Rosa, 푸생Nicolas Poussin등이 그린 풍경화는 그러한 고전적 이상향에 시각적 원형을 제공해줌으로써 사람들은 실제 풍경에서 풍경화의 모습을 갈구하게 된다. 하지만 18세기 중반부터 활동한 길핀은 자연이나 정원이 직접적으로 주는 즐거움에 대한 여러 가지 성질들을, 회화에서 얻을 수 있는 즐거움과 연관하여 분석적으로 접근한다. 이러한 분석을 바탕으로 하는 길핀의 픽쳐레스크 취미는 와이Wye강, 레이크-디스트릭트Lake-District, 하이랜드Highland, 웨일즈Wales 등의 지역에 자연환경과 눈햄Nuneham과 블렌하임Blenheim, 리즈오우The Leasowes 그리고 슈그브러Shugborough 윌톤Wilton과 폰힐Fonthill, 스타우어해드Stourhead등에 다양한 정원을 답사한 기행문과 에세이를 통해서 잘 나타나게 된다.
길핀의 다양한 이론서와 기행문을 살펴보면 직접적으로 정원 개발의 지침을 세우는 이론을 설명한 경우는 거의 없었지만, 그의 픽쳐레스크 취미 자체가 인공적 경관의 개발을 염두에 두고 성립된 것임을 알 수 있다. 따라서 길핀의 픽쳐레스크 정원이론Picturesque Garden theory은 그의 이론과 비평, 기행문 등의 텍스트를 종합하여 유추할 수 있다.
먼저 길핀이 추구하는 자연이나 정원은 에디슨Joseph Addison에 ‘상상력의 즐거움Pleasure of Imagination’ 이론과 맥락을 같이 한다. 따라서 길핀이 추구하는 픽쳐레스크 정원이론도 상상력을 일으키는 다양하고 거친 성질의 요소들을 바탕으로 하고 있으며, 또한 풍경의 전체적인 분위기로서 상상력을 고양시키는 바탕색조tint가 느껴지는 공간을 주장한다.
또한 길핀이 추구하는 픽쳐레스크 정원은 구성의 측면에 있어서도 다양함을 추구하고 있는데, 높은 곳이나 완전히 개방되어진 곳처럼 전경前景foreground이 없이 전체가 멀리 조망되는 풍경보다는 전경과 중경, 원경이 혼합되어 가까운 나무와 돌 등으로부터 멀리 산까지 조망할 수 있는 다양하고 깊은 구성을 추구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인공과 자연의 조화에 있어 길핀이 추구하는 픽쳐레스크 정원은 완전히 자연적인 정원보다는 인공의 요소가 적절하게 혼합되어 있는 공간이다. 그 속에 첨가된 인공물은 앞서 말한 픽쳐레스크 성질처럼 상상력을 고양시킬 수 있어야 하며, 지나친 인공적 요소의 도입은 경계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길핀의 정원사적 의의는 그의 픽쳐레스크 이론이 18세기말 정원의 이론과 실천에 다양하게 영향을 미쳤다는 점을 들 수 있다. 픽쳐레스크 이론은 18세기 말 풍경식정원에 가장 중요한 주제가 되었는데, 프라이스Uvedale Price에 의해 구체적인 정원조영이론으로 진화하였으며, 브라운Lancelot Brown과 렙톤Humphry Repton이 중심이 되는 프로정원가의 작품을 비평하는 이론적 주제가 되었다. 또한 렙톤은 이러한 픽쳐레스크 논자들과의 논쟁 속에서, 이전의 프로정원가인 브라운과 켄트와는 달리 구체적이고 이성적 소통을 중시하는 정원이론을 만드는데 열성적이었다. 렙톤이 이렇듯 이론을 만드는데 노력을 보였던 배경에는 분석적인 풍경미학에 대한 관심이 길핀의 픽쳐레스크 여행Picturesque Travel 이후 대중들 사이에 고취되어 있었던 점을 꼽을 수 있는데, 이러한 배경이 프로정원가에게 이론적 전문성을 요구하는 풍토를 마련하는데 일조했다고 볼 수 있다.
이렇듯 길핀은 픽쳐레스크에 관한 많은 텍스트를 통하여 18세기 후반 영국 풍경식 정원사에 큰 영향을 끼쳤음을 알 수 있는데, 길핀이라는 인물을 통하여 풍경식 정원사를 접근하는 것은 풍경미학에 변화와 대중의 미학적 관심의 측면을 연구하는데 있어 그 의의가 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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길핀William Gilpin의 픽쳐레스크 취미Picturesque Taste는 18세기 전체에 걸쳐서 나타나는 풍경과 풍경화의 미학적 관계 속에서 탄생한다. 18세기 초기 사람들에게 자연이나 정원은 고전적 이상향Arcadia이 투영됨으로써, 즐거움을 얻을 수 있는 장소였다. 특히 로랭Claude Lorrain이나 로사Salvator Rosa, 푸생Nicolas Poussin등이 그린 풍경화는 그러한 고전적 이상향에 시각적 원형을 제공해줌으로써 사람들은 실제 풍경에서 풍경화의 모습을 갈구하게 된다. 하지만 18세기 중반부터 활동한 길핀은 자연이나 정원이 직접적으로 주는 즐거움에 대한 여러 가지 성질들을, 회화에서 얻을 수 있는 즐거움과 연관하여 분석적으로 접근한다. 이러한 분석을 바탕으로 하는 길핀의 픽쳐레스크 취미는 와이Wye강, 레이크-디스트릭트Lake-District, 하이랜드Highland, 웨일즈Wales 등의 지역에 자연환경과 눈햄Nuneham과 블렌하임Blenheim, 리즈오우The Leasowes 그리고 슈그브러Shugborough 윌톤Wilton과 폰힐Fonthill, 스타우어해드Stourhead등에 다양한 정원을 답사한 기행문과 에세이를 통해서 잘 나타나게 된다.
길핀의 다양한 이론서와 기행문을 살펴보면 직접적으로 정원 개발의 지침을 세우는 이론을 설명한 경우는 거의 없었지만, 그의 픽쳐레스크 취미 자체가 인공적 경관의 개발을 염두에 두고 성립된 것임을 알 수 있다. 따라서 길핀의 픽쳐레스크 정원이론Picturesque Garden theory은 그의 이론과 비평, 기행문 등의 텍스트를 종합하여 유추할 수 있다.
먼저 길핀이 추구하는 자연이나 정원은 에디슨Joseph Addison에 ‘상상력의 즐거움Pleasure of Imagination’ 이론과 맥락을 같이 한다. 따라서 길핀이 추구하는 픽쳐레스크 정원이론도 상상력을 일으키는 다양하고 거친 성질의 요소들을 바탕으로 하고 있으며, 또한 풍경의 전체적인 분위기로서 상상력을 고양시키는 바탕색조tint가 느껴지는 공간을 주장한다.
또한 길핀이 추구하는 픽쳐레스크 정원은 구성의 측면에 있어서도 다양함을 추구하고 있는데, 높은 곳이나 완전히 개방되어진 곳처럼 전경前景foreground이 없이 전체가 멀리 조망되는 풍경보다는 전경과 중경, 원경이 혼합되어 가까운 나무와 돌 등으로부터 멀리 산까지 조망할 수 있는 다양하고 깊은 구성을 추구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인공과 자연의 조화에 있어 길핀이 추구하는 픽쳐레스크 정원은 완전히 자연적인 정원보다는 인공의 요소가 적절하게 혼합되어 있는 공간이다. 그 속에 첨가된 인공물은 앞서 말한 픽쳐레스크 성질처럼 상상력을 고양시킬 수 있어야 하며, 지나친 인공적 요소의 도입은 경계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길핀의 정원사적 의의는 그의 픽쳐레스크 이론이 18세기말 정원의 이론과 실천에 다양하게 영향을 미쳤다는 점을 들 수 있다. 픽쳐레스크 이론은 18세기 말 풍경식정원에 가장 중요한 주제가 되었는데, 프라이스Uvedale Price에 의해 구체적인 정원조영이론으로 진화하였으며, 브라운Lancelot Brown과 렙톤Humphry Repton이 중심이 되는 프로정원가의 작품을 비평하는 이론적 주제가 되었다. 또한 렙톤은 이러한 픽쳐레스크 논자들과의 논쟁 속에서, 이전의 프로정원가인 브라운과 켄트와는 달리 구체적이고 이성적 소통을 중시하는 정원이론을 만드는데 열성적이었다. 렙톤이 이렇듯 이론을 만드는데 노력을 보였던 배경에는 분석적인 풍경미학에 대한 관심이 길핀의 픽쳐레스크 여행Picturesque Travel 이후 대중들 사이에 고취되어 있었던 점을 꼽을 수 있는데, 이러한 배경이 프로정원가에게 이론적 전문성을 요구하는 풍토를 마련하는데 일조했다고 볼 수 있다.
이렇듯 길핀은 픽쳐레스크에 관한 많은 텍스트를 통하여 18세기 후반 영국 풍경식 정원사에 큰 영향을 끼쳤음을 알 수 있는데, 길핀이라는 인물을 통하여 풍경식 정원사를 접근하는 것은 풍경미학에 변화와 대중의 미학적 관심의 측면을 연구하는데 있어 그 의의가 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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