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본 논문은 한국어 교육에서 문법 교육의 위치를 재확인하고 의사소통 능력의 배양을 목표로 하는 한국어 수업에 적용할 수 있는 문법 교육의 다양한 기법과 수업 모형의 제시를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하여 우선 과거에서부터 오늘날에 이르기까지의 다양한 제2언어 교수법에서 문법 교육을 어떻게 다루었는지 살펴본다. 즉, 형태를 중심으로 한 교수법인 문법번역식 교수법과 청각구두식 교수법, 의미를 중심으로 한 의사소통적 접근법, 과제 수행 중심의 언어 교수에서 대두된 형태 초점(Focus on Form)의 문법 교육 원리와 방법들을 소개함으로써 한국어 교육에 적용 가능한 원리와 방법을 모색하는데 이론적 배경으로 삼는다. 또한 한국어 교육 현장에서 사용되고 있는 한국어 교재에서 문법이 차지하는 위치와 제시 방법, 연습의 유형을 분석하였다. 교재 분석을 통하여 언어의 사용과 유창성을 강조하는 과제 수행 중심의 언어 교수가 한국어 교육에 적용되면서 교재에도 영향을 미쳐 최근의 한국어 교재에서 문법의 비중이 현격히 줄어든 반면 그 내용은 여전히 과거의 전통적인 방법을 벗어나고 있지 못한 것을 관찰할 수 있었다. 이러한 분석 결과는 정규 수업에서 교사가 무엇을 제공하여야 하는지, 실제 수업에서 선택할 수 있는 방법적 기법을 제공하고 이를 실제 수업에서 어떻게 결합시켜야 하는지를 제시하고자 하였다. 이와 함께 교사와 학습자를 대상으로 문법 교육 전반에 대한 설문조사 결과를 분석한다. 설문조사에는 문법 교육의 유용성에 대한 인식, 제시 방법 및 연습 유형에 대한 교육 현황과 학습 만족도, 현재 사용하고 있는 교재에 대한 만족도 등을 조사하였다. 설문조사 결과로부터 실제 교육 현장에서 교사는 문법 교수를 위하여 다양한 방법을 시도하고 있고 학습자 또한 교사에 대한 의존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러한 설문조사의 결과는 한국어 문법 교육의 방법과 모형 제시에 활용되었다. 이상을 바탕으로 문법 교육에서 적용할 수 있는 교육 원리와 방법들을 제시하고 이를 이용한 문법 교수 모형인 ‘문법 형태 초점’을 통한 문법 교수 모형을 제안하였다. 즉 한국어 교육에서 문법 교육은 명시적으로 이루어져야 하는데 명시적인 문법 교육은 학습자가 목표 문법 항목을 인지하고 그 문법 항목에 집중하도록 하여 연습하는 체계적이고 계획된 문법 교육이다. 구체적으로 명시적인 문법 교육 방법으로는 입력 강화를 통한 ...
저자 | 이윤영 |
---|---|
학위수여기관 |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한국어교육전공 |
지도교수 | 홍종선 |
발행연도 | 2006 |
총페이지 | v, 154 p.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0440852&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