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에서 임팩트 순간 비거리 증진과 관련된 변인을 클럽 속도, 볼 속도, 타출각도, 볼 스핀으로 나누고 이 변인과 비거리와의 관계를 고찰하였는데 그 결과를 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클럽 헤드 속도와 비거리에 있어 골프 스윙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은 임팩트로서, 이는 비거리 증진과 연관되어진다. 정확한 임팩트를 수행하려면 임팩트 되는 순간 중요한 요인들이 순차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임팩트 시 클럽 헤드 속도가 평균 43.45m/s, 45.00m/s, 44.7m/s, 54.50m/s등으로 최대의 속도를 보인 시점은 임팩트 전 0.003-0.005초 사이로 밝혀졌다. 한편 우리나라 연구를 살펴보면 임팩트 시 클럽헤드 속도는 30.0m/s, 34.00m/s이고 최고 속도는 임팩트 0.021-0.027초 전으로 나타났다. 이것은 클럽 헤드 속도와 볼의 초속과의 관계는 거의 완전한 상관관계가 있음을 알 수 있다. 둘째, 클럽 헤드 각도와 비거리에 있어 클럽으로 볼을 가격 후 날아가는 비행 방향에 영향을 주는 것은 임팩트 시 클럽의 궤도, 클럽의 각도, 클럽과 볼의 맞는 위치, 그립과 손목의 견고성 등이다. 일반적으로 임팩트 순간 볼이 투사되는 방향은 볼이 날아가는 방향은 클럽의 기울기(loft angle)에 영향을 받는다. 클럽으로 임팩트 시 볼을 가격하게 되면 볼은 위로 날아가게 되는데, 이것은 클럽헤드의 경사로 즉, 클럽 로프트에 의해서 발생하는 백 스핀(Back spin) 때문이다. 아무리 임팩트 순간 클럽헤드 속도가 빠르다고 하여도, 정확한 임팩트가 되지 않을 경우에는 사이드 스핀(side spin)이 발생하게 되는데, 이는 클럽헤드 속도의 증가와는 상관없이 비거리의 손해를 가져오게 된다. 이와 같이 임팩트 시 클럽의 각도가 ...
본 연구에서 임팩트 순간 비거리 증진과 관련된 변인을 클럽 속도, 볼 속도, 타출각도, 볼 스핀으로 나누고 이 변인과 비거리와의 관계를 고찰하였는데 그 결과를 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클럽 헤드 속도와 비거리에 있어 골프 스윙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은 임팩트로서, 이는 비거리 증진과 연관되어진다. 정확한 임팩트를 수행하려면 임팩트 되는 순간 중요한 요인들이 순차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임팩트 시 클럽 헤드 속도가 평균 43.45m/s, 45.00m/s, 44.7m/s, 54.50m/s등으로 최대의 속도를 보인 시점은 임팩트 전 0.003-0.005초 사이로 밝혀졌다. 한편 우리나라 연구를 살펴보면 임팩트 시 클럽헤드 속도는 30.0m/s, 34.00m/s이고 최고 속도는 임팩트 0.021-0.027초 전으로 나타났다. 이것은 클럽 헤드 속도와 볼의 초속과의 관계는 거의 완전한 상관관계가 있음을 알 수 있다. 둘째, 클럽 헤드 각도와 비거리에 있어 클럽으로 볼을 가격 후 날아가는 비행 방향에 영향을 주는 것은 임팩트 시 클럽의 궤도, 클럽의 각도, 클럽과 볼의 맞는 위치, 그립과 손목의 견고성 등이다. 일반적으로 임팩트 순간 볼이 투사되는 방향은 볼이 날아가는 방향은 클럽의 기울기(loft angle)에 영향을 받는다. 클럽으로 임팩트 시 볼을 가격하게 되면 볼은 위로 날아가게 되는데, 이것은 클럽헤드의 경사로 즉, 클럽 로프트에 의해서 발생하는 백 스핀(Back spin) 때문이다. 아무리 임팩트 순간 클럽헤드 속도가 빠르다고 하여도, 정확한 임팩트가 되지 않을 경우에는 사이드 스핀(side spin)이 발생하게 되는데, 이는 클럽헤드 속도의 증가와는 상관없이 비거리의 손해를 가져오게 된다. 이와 같이 임팩트 시 클럽의 각도가 닫힘(closed)과 열림(open)이 되면 볼의 구질에 영향을 미치게 되며, 영향을 받은 볼의 구질은 비구선에서 멀어질수록 거리에 대한 손해를 보게 된다. 또한 얼마만큼의 각도차로 맞았느냐에 따라 거리의 차가 발생하게 된다. 셋째, 클럽 헤드 백 스핀과 비거리에 있어 골프 스윙에서 볼이 날아가는 것은 임팩트 순간 클럽 헤드가 볼을 가격할 때 생기는 백 스핀의 영향에 의해 날아가게 된다. 이렇게 발생된 백 스핀은 골프 공 표면에 있는 딤플(dimple)의 영향을 받아 볼을 더 멀리 보내는 역할을 하게 된다. 딤플은 공이 날아갈 때 공기 저항을 받게 되는데, 이때 중력 방향의 반대 힘인 양력을 발생시켜 볼을 띄우는 역할을 하게 된다. 이는 볼에 대한 대기의 저항력을 약화시켜 비거리를 증가시킨다. 임팩트 시 발생하는 볼의 백 스핀 속도는 드라이버 샷의 경우 매분 2,500~4,000회전, 5번 아이언은 매분 6,000~8,000회전, 9번 아이언은 매분 8,000~11,000회전 정도가 된다. 이상에서 볼 때 골프 클럽의 종류와 재질에는 비록 차이가 있지만 클럽의 유형과 기술력 및 웨이트 트레이닝을 통해 드라이버와 아이언 샷의 비거리가 향상된다는 것을 선행연구들을 통해 알 수 있다. 이러한 비거리의 향상은 스윙 시 동원되는 각 근육들에 대한 기여도와 그 역할에 적합한 운동부하로 기술과 웨이트 트레이닝 등의 복합적인 요인에 의해 이루어짐을 알 수 있다. 특히 뛰어난 골퍼가 되고 비거리를 높이기 위해서는 남보다 뛰어난 하체, 몸체, 상체의 근력과 동작의 스케일과 정확성에 도움을 주고 에너지 절약과 스포츠 수명에 영향을 끼치는 신체 각 부위의 유연성을 높이는 훈련을 해야하며, 이러한 체력양성을 통해 항상 창의적인 개발정신을 병행하면서 골프 클럽 또한 자신의 기술 수준에 맞추어 반복적인 훈련을 통해 능력을 극대화시켜야만 비거리 또한 늘어날 수 있음을 알 수 있다.
본 연구에서 임팩트 순간 비거리 증진과 관련된 변인을 클럽 속도, 볼 속도, 타출각도, 볼 스핀으로 나누고 이 변인과 비거리와의 관계를 고찰하였는데 그 결과를 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클럽 헤드 속도와 비거리에 있어 골프 스윙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은 임팩트로서, 이는 비거리 증진과 연관되어진다. 정확한 임팩트를 수행하려면 임팩트 되는 순간 중요한 요인들이 순차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임팩트 시 클럽 헤드 속도가 평균 43.45m/s, 45.00m/s, 44.7m/s, 54.50m/s등으로 최대의 속도를 보인 시점은 임팩트 전 0.003-0.005초 사이로 밝혀졌다. 한편 우리나라 연구를 살펴보면 임팩트 시 클럽헤드 속도는 30.0m/s, 34.00m/s이고 최고 속도는 임팩트 0.021-0.027초 전으로 나타났다. 이것은 클럽 헤드 속도와 볼의 초속과의 관계는 거의 완전한 상관관계가 있음을 알 수 있다. 둘째, 클럽 헤드 각도와 비거리에 있어 클럽으로 볼을 가격 후 날아가는 비행 방향에 영향을 주는 것은 임팩트 시 클럽의 궤도, 클럽의 각도, 클럽과 볼의 맞는 위치, 그립과 손목의 견고성 등이다. 일반적으로 임팩트 순간 볼이 투사되는 방향은 볼이 날아가는 방향은 클럽의 기울기(loft angle)에 영향을 받는다. 클럽으로 임팩트 시 볼을 가격하게 되면 볼은 위로 날아가게 되는데, 이것은 클럽헤드의 경사로 즉, 클럽 로프트에 의해서 발생하는 백 스핀(Back spin) 때문이다. 아무리 임팩트 순간 클럽헤드 속도가 빠르다고 하여도, 정확한 임팩트가 되지 않을 경우에는 사이드 스핀(side spin)이 발생하게 되는데, 이는 클럽헤드 속도의 증가와는 상관없이 비거리의 손해를 가져오게 된다. 이와 같이 임팩트 시 클럽의 각도가 닫힘(closed)과 열림(open)이 되면 볼의 구질에 영향을 미치게 되며, 영향을 받은 볼의 구질은 비구선에서 멀어질수록 거리에 대한 손해를 보게 된다. 또한 얼마만큼의 각도차로 맞았느냐에 따라 거리의 차가 발생하게 된다. 셋째, 클럽 헤드 백 스핀과 비거리에 있어 골프 스윙에서 볼이 날아가는 것은 임팩트 순간 클럽 헤드가 볼을 가격할 때 생기는 백 스핀의 영향에 의해 날아가게 된다. 이렇게 발생된 백 스핀은 골프 공 표면에 있는 딤플(dimple)의 영향을 받아 볼을 더 멀리 보내는 역할을 하게 된다. 딤플은 공이 날아갈 때 공기 저항을 받게 되는데, 이때 중력 방향의 반대 힘인 양력을 발생시켜 볼을 띄우는 역할을 하게 된다. 이는 볼에 대한 대기의 저항력을 약화시켜 비거리를 증가시킨다. 임팩트 시 발생하는 볼의 백 스핀 속도는 드라이버 샷의 경우 매분 2,500~4,000회전, 5번 아이언은 매분 6,000~8,000회전, 9번 아이언은 매분 8,000~11,000회전 정도가 된다. 이상에서 볼 때 골프 클럽의 종류와 재질에는 비록 차이가 있지만 클럽의 유형과 기술력 및 웨이트 트레이닝을 통해 드라이버와 아이언 샷의 비거리가 향상된다는 것을 선행연구들을 통해 알 수 있다. 이러한 비거리의 향상은 스윙 시 동원되는 각 근육들에 대한 기여도와 그 역할에 적합한 운동부하로 기술과 웨이트 트레이닝 등의 복합적인 요인에 의해 이루어짐을 알 수 있다. 특히 뛰어난 골퍼가 되고 비거리를 높이기 위해서는 남보다 뛰어난 하체, 몸체, 상체의 근력과 동작의 스케일과 정확성에 도움을 주고 에너지 절약과 스포츠 수명에 영향을 끼치는 신체 각 부위의 유연성을 높이는 훈련을 해야하며, 이러한 체력양성을 통해 항상 창의적인 개발정신을 병행하면서 골프 클럽 또한 자신의 기술 수준에 맞추어 반복적인 훈련을 통해 능력을 극대화시켜야만 비거리 또한 늘어날 수 있음을 알 수 있다.
This study divided variables, which are related to the increase of flight distance in golf driver shot, into four classes such as club speed, ball speed, hitting angle and ball spin to inquire into the relation between these variables and flight distance. The results are as follows. First, The impac...
This study divided variables, which are related to the increase of flight distance in golf driver shot, into four classes such as club speed, ball speed, hitting angle and ball spin to inquire into the relation between these variables and flight distance. The results are as follows. First, The impact, which is related to the increase of flight distance, is most important in golf swing for the speed of club head and the flight distance. To perform important impact, it is imperative that important variables are accomplished in order the moment ball is impacted. Second, for the angle of club head and the flight distance, variables - club orbit, club angle, hitting point of club and ball, and solidity of grip and wrist - have an effect on the flying direction after hitting ball with club. In general, the loft angle of club affects the projecting and flying direction of ball in the moment of impact. In other words, in the impact the closed and open of club angle have an effect on the ball nature. In the event the more the ball gets away from the line of play, the more the ball nature suffers a loss for distance. In addition, the difference of distance comes from the difference of hitting angle. Third, for the backspin of club head and the flight distance, the flying of ball by golf swing is under the influence of backspin caused by the hitting of club head in the moment of impact. This backspin plays a role that fly the ball far away by the dimple on the surface of golf ball. The dimple meet with resistance of air when the ball fly away, which at this moment it play a role that fly the ball by generating opposite force of gravity direction, or upward force. According to above result, though there is the difference between the kind and the quality of club, we can know that improve the driver and flight distance of the iron shot by club type, technical power and weight training through preceding studies. The improvement of this flight distance is caused by composite variables such as technique and weight training, or contribution to each muscle come from swing and exercise burden suited to the role. For excellent golfer and rise in flight distance, the training is particularly necessary to the muscular strength of all body (lower body, middle body and upper body), and the scale and the precision of action superior to the others, and to the improvement of flexibleness of each body that has an effect on the energy saving and sports span. It is also imperative that the bodies training always keeps pace with the creative development spirit. And at the same time the repetitive training harmonized with one's own technical level is necessary to maximum ability of golf club.
This study divided variables, which are related to the increase of flight distance in golf driver shot, into four classes such as club speed, ball speed, hitting angle and ball spin to inquire into the relation between these variables and flight distance. The results are as follows. First, The impact, which is related to the increase of flight distance, is most important in golf swing for the speed of club head and the flight distance. To perform important impact, it is imperative that important variables are accomplished in order the moment ball is impacted. Second, for the angle of club head and the flight distance, variables - club orbit, club angle, hitting point of club and ball, and solidity of grip and wrist - have an effect on the flying direction after hitting ball with club. In general, the loft angle of club affects the projecting and flying direction of ball in the moment of impact. In other words, in the impact the closed and open of club angle have an effect on the ball nature. In the event the more the ball gets away from the line of play, the more the ball nature suffers a loss for distance. In addition, the difference of distance comes from the difference of hitting angle. Third, for the backspin of club head and the flight distance, the flying of ball by golf swing is under the influence of backspin caused by the hitting of club head in the moment of impact. This backspin plays a role that fly the ball far away by the dimple on the surface of golf ball. The dimple meet with resistance of air when the ball fly away, which at this moment it play a role that fly the ball by generating opposite force of gravity direction, or upward force. According to above result, though there is the difference between the kind and the quality of club, we can know that improve the driver and flight distance of the iron shot by club type, technical power and weight training through preceding studies. The improvement of this flight distance is caused by composite variables such as technique and weight training, or contribution to each muscle come from swing and exercise burden suited to the role. For excellent golfer and rise in flight distance, the training is particularly necessary to the muscular strength of all body (lower body, middle body and upper body), and the scale and the precision of action superior to the others, and to the improvement of flexibleness of each body that has an effect on the energy saving and sports span. It is also imperative that the bodies training always keeps pace with the creative development spirit. And at the same time the repetitive training harmonized with one's own technical level is necessary to maximum ability of golf clu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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