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韓牛브랜드 實態 및 發展方案에 關한 硏究
Studies on the Developmental Strategy and Up-to-date State of Hanwoo Brand Industry 원문보기


이종헌 (韓京大學校 産業大學院 動物生命資源學科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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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지하는 바와 같이 한우는 지난 오천년 동안 우리 민족과 더불어 농경을 위한 역용우에서 1970년대 이후, 산업화가 진전되면서 육용우로 용도는 바뀌었으나 산업적인 위치와 역할 등 중요성은 매우 크다. 한우는 외국의 어떠한 품종보다도 우수하고 맛있는 고기의 제공과 함께 중요한 단백질 공급원으로서 우리 국민에게 사랑을 받고 있으며 앞으로도 그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고 판단된다. UR·WTO협정체결 이후, 쇠고기와 생우시장은 2001년 수입자유화 됨에 따라서 한우산업은 대내외적으로 끊임없는 도전에 직면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구제역, 브루셀라병, 소해면상뇌증 등 각종질병 및 식품사고 등으로 어려운 조건에 처해있다. 또한, 수질오염, 악취 등 환경문제는 각종규제 강화의 어려움 속에서도 생산액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대표적인 품목이다. 우리나라 농림업 생산액 37.3조원(2004년) 가운데 축산업관련 생산액은 29.1%에 해당하는 10.8조원이며, 품목별 생산액의 순위를 보면 미곡, 돼지, 한(육)우, 우유, 계란 등 상위 5대 품목 중에서 4대 품목이 축산업으로 이들 5대 품목은 전체 농림업 생산액의 51%의 점유율을 나타내고 있다. 한우산업은 농림업의 3대 품목에 해당되는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한우산업의 역할은 앞으로 우리 국민의 정서적인 문제뿐만 아니라 농가소득을 향상시킬 수 있는 전략적인 품목으로 부상하고 있으며 순수한 혈통을 유지·발전시켜 나아가면서 시대적 요구에 부응하여 안심하고 맛있는 한우고기의 수요확대를 위한 연구와 개발을 위한 노력이 선행되어야 한다. 따라서 한우 브랜드 생산 및 브랜드 관리실태를 조사·분석하여 소비자로 하여금 한우고기를 안심하고 먹을 수 있도록 하는 수요확대 방안의 수립과 품질차별화가 브랜드 생산의 기본 목표이며 고급육 생산의 개념이라고 할 수 있다. 국내에 알려진 축산물 브랜드는 770여개나 되며 한우브랜드는 200여개가 넘는다고 발표되었다(2004년 농림부). 조사결과, 한우 브랜드 경영체에서 1,000두 미만을 사육하고 있는 경영체가 65%를 점하고 있으며, 4,000두 이상의 규모화 된 경영체가 15개에 불과하다는 것은 아직까지 브랜드로서의 역할과 기능을 제대로 하지 못했다는 결론을 얻을 수 있다. 또한, 고품질 한우고기 생산과 혈통기반이 되는 브랜드 경영체 지역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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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is study was conducted to develope domestic Hanwoo brand and investigate the up-to-date state of Hanwoo brand industry. As well known so far, Hanwoo have lived together with our nation over five millenniums. The role of the Hanwoo was at first for a cultivation of the agricultural field. But, thei...

주제어

#한우브랜드 한우 소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종헌
학위수여기관 韓京大學校 産業大學院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動物生命資源學科
발행연도 2006
총페이지 ii, 125p.
키워드 한우브랜드 한우 소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0475562&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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