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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특허전략에 관한 연구
(A)Study on Patent Strategy for Reinforcement of a Corporate Competitive Power 원문보기


나달수 (고려대학교 법무대학원 지적재산권법학과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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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특허전략에 관한 연구에 관한 것이다. 특허는 기업의 경쟁력을 지킬 수 있는 창이자 방패이다. 글로벌 선진기업이 지속적으로 경쟁력을 유지하고 계속해서 발전할 수 있는 이유도 좋은 제품을 만들어 시장을 독점하고 최적의 특허전략을 활용하여 시장에서 독점적인 우위를 유지하여 왔기 때문이다. 즉, 특허권은 국가와 기업의 부를 창조하는 경영전략 수립에 중요한 축이 되고 있다. 특허전략의 유형 중 시장가치 전략으로는 특허권 등의 직접 권리행사가 아니고 그 잠재적 가치를 이용하여 기업전체의 가치를 높이고 주주나 채권자로부터 자금을 취득하는 것으로 정의할 수 있다. 또 독점전략은 직접 권리를 행사하여 타사의 시장진입을 저지하고 자사제품을 시장에서 독점하는 것을 도모하는 것이다. 방어전략으로는 자사 제품을 방어하기 위해 타사의 권리에 대응하는 것 혹은 크로스 라이선스 전략 등이 있다. 수익전략으로는 적극적인 공개를 통해 라이선스 수익을 얻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특허전략은 선발기업의 경우에는 기술과 제품을 방어하기 위해서 전략적인 특허망을 구축할 필요성이 있을 것이고 후발기업의 경우에는 선발기업의 특허망을 피하여 자신의 기술과 제품을 시장에 효과적으로 안착시키기 위해서 틈새, 공백분야를 파악하여 선발기업을 포위하는 특허전략을 취해야 할 것이다. 기술전략 측면의 특허전략으로는 먼저 방어적인 특허전략으로서 임시 방어 전략, 길목차단, 지뢰설치 등을 활용할 수 있고, 공격적인 특허전략으로는 장벽쌓기, 포위공격, 울타리전략 등을 활용할 수 있다. 한편, 복합적인 특허전략으로는 복합 네트워크구성에 있어 다양한 형태와 종류의 특허를 ...

학위논문 정보

저자 나달수
학위수여기관 고려대학교 법무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지적재산권법학과
지도교수 이기수
발행연도 2006
총페이지 viii, 125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0490463&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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