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논문은 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특허전략에 관한 연구에 관한 것이다. 특허는 기업의 경쟁력을 지킬 수 있는 창이자 방패이다. 글로벌 선진기업이 지속적으로 경쟁력을 유지하고 계속해서 발전할 수 있는 이유도 좋은 제품을 만들어 시장을 독점하고 최적의 특허전략을 활용하여 시장에서 독점적인 우위를 유지하여 왔기 때문이다. 즉, 특허권은 국가와 기업의 부를 창조하는 경영전략 수립에 중요한 축이 되고 있다. 특허전략의 유형 중 시장가치 전략으로는 특허권 등의 직접 권리행사가 아니고 그 잠재적 가치를 이용하여 기업전체의 가치를 높이고 주주나 채권자로부터 자금을 취득하는 것으로 정의할 수 있다. 또 독점전략은 직접 권리를 행사하여 타사의 시장진입을 저지하고 자사제품을 시장에서 독점하는 것을 도모하는 것이다. 방어전략으로는 자사 제품을 방어하기 위해 타사의 권리에 대응하는 것 혹은 크로스 라이선스 전략 등이 있다. 수익전략으로는 적극적인 공개를 통해 라이선스 수익을 얻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특허전략은 선발기업의 경우에는 기술과 제품을 방어하기 위해서 전략적인 특허망을 구축할 필요성이 있을 것이고 후발기업의 경우에는 선발기업의 특허망을 피하여 자신의 기술과 제품을 시장에 효과적으로 안착시키기 위해서 틈새, 공백분야를 파악하여 선발기업을 포위하는 특허전략을 취해야 할 것이다. 기술전략 측면의 특허전략으로는 먼저 방어적인 특허전략으로서 임시 방어 전략, 길목차단, 지뢰설치 등을 활용할 수 있고, 공격적인 특허전략으로는 장벽쌓기, 포위공격, 울타리전략 등을 활용할 수 있다. 한편, 복합적인 특허전략으로는 복합 네트워크구성에 있어 다양한 형태와 종류의 특허를 ...
본 논문은 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특허전략에 관한 연구에 관한 것이다. 특허는 기업의 경쟁력을 지킬 수 있는 창이자 방패이다. 글로벌 선진기업이 지속적으로 경쟁력을 유지하고 계속해서 발전할 수 있는 이유도 좋은 제품을 만들어 시장을 독점하고 최적의 특허전략을 활용하여 시장에서 독점적인 우위를 유지하여 왔기 때문이다. 즉, 특허권은 국가와 기업의 부를 창조하는 경영전략 수립에 중요한 축이 되고 있다. 특허전략의 유형 중 시장가치 전략으로는 특허권 등의 직접 권리행사가 아니고 그 잠재적 가치를 이용하여 기업전체의 가치를 높이고 주주나 채권자로부터 자금을 취득하는 것으로 정의할 수 있다. 또 독점전략은 직접 권리를 행사하여 타사의 시장진입을 저지하고 자사제품을 시장에서 독점하는 것을 도모하는 것이다. 방어전략으로는 자사 제품을 방어하기 위해 타사의 권리에 대응하는 것 혹은 크로스 라이선스 전략 등이 있다. 수익전략으로는 적극적인 공개를 통해 라이선스 수익을 얻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특허전략은 선발기업의 경우에는 기술과 제품을 방어하기 위해서 전략적인 특허망을 구축할 필요성이 있을 것이고 후발기업의 경우에는 선발기업의 특허망을 피하여 자신의 기술과 제품을 시장에 효과적으로 안착시키기 위해서 틈새, 공백분야를 파악하여 선발기업을 포위하는 특허전략을 취해야 할 것이다. 기술전략 측면의 특허전략으로는 먼저 방어적인 특허전략으로서 임시 방어 전략, 길목차단, 지뢰설치 등을 활용할 수 있고, 공격적인 특허전략으로는 장벽쌓기, 포위공격, 울타리전략 등을 활용할 수 있다. 한편, 복합적인 특허전략으로는 복합 네트워크구성에 있어 다양한 형태와 종류의 특허를 포트폴리오로 구성하여 핵심기술보호와 경쟁사에 대한 협상력을 높일 수 있다. 한편, 특허맵을 통해서 국내외 기술개발동향을 파악하고 연구개발주제에 대한 방향을 설정하거나 공백기술을 발견할 수 있다. 또한 외국의 경쟁기업에 대한 분석이나 상품개발에 대한 동향을 파악할 수 있으며 특허 기술분야로의 진출상황을 파악할 수 있다. 한편, 특허맵의 권리정보적 기능은 권리범위를 판단하고 특허취득가능성을 파악할 수 있으며, 소멸특허를 파악할 수 있다. 또한 특허망을 회피하는 특허전략을 세울 수도 있다. 특허창출전략으로서 연구 성과물은 전체적으로 확실한 실험결과는 얻지는 않았으나 종래기술에 비해 새롭고도 우수한 실험결과의 단서가 보이는 착상을 한 시기에 특허출원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또한 특허출원을 할 것인지 노하우로 보호할 지를 판단하고 특허출원을 하지 않고 개발한 기술을 미리 공개하여 경쟁사의 특허출원 가능성을 배제시키는 전략도 유효한 경우가 있다. 또한 연구원의 아이디어 창출을 활성화하기 위한 직무발명보상제도를 정착시켜야 한다. 금전적인 보상뿐만 아니라 펠로우제, 안식년제도, 연구주제의 설정 재량권 부여 등 기술인력들이 선호하는 비금적인 보상을 실시하여 우수한 특허출원을 활성화한다. 이렇게 창출된 특허는 전략적 특허망 구축에 활용되며 특허패밀리를 확보하여 기업 경쟁력 강화의 토대가 된다. 또한 특허 포트폴리오 구축과 활용을 위한 특허관리전략과 특허활용전략은 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특허전략의 한 부분으로 유용하다. 한편, 국내기업의 경우에는 선행공개특허정보에 대한 조사 소홀로 발생되는 문제점이 발생되는데, 국내 대기업들은 연구개발 부문의 인력 및 투자를 증가시켜 핵심특허 및 원천기술을 확보하기 위해 노력함으로써 점점 더 높아져 가는 특허장벽에 돌파구를 모색하고 있다. 그러나 중소기업의 경우에는 대기업과의 사업영역에 대한 경계가 점점 모호해지고 있어, 국경없는 경제환경 속에서 중소기업이 독자영역을 확보하는 것은 점점 더 어려워질 전망이다. 또한 지속적인 특허권 보호강화 추세의 결과 향후 특허분쟁은 중소기업에 대해서 더욱 확대되어 진행될 가능성이 높다. 이러한 어려운 상황을 타개해 나갈 수 있는 길은 자신의 고유기술을 개발하고 그 결과를 핵심특허로서 확보하는 것이다. 결국 강한 특허권 확보을 위한 특허전략은 기업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는 토대가 될 수 있으므로, 각 단계별 기업수준에 맞는 특허전략을 수립하고 실행할 수 있어야 한다.
본 논문은 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특허전략에 관한 연구에 관한 것이다. 특허는 기업의 경쟁력을 지킬 수 있는 창이자 방패이다. 글로벌 선진기업이 지속적으로 경쟁력을 유지하고 계속해서 발전할 수 있는 이유도 좋은 제품을 만들어 시장을 독점하고 최적의 특허전략을 활용하여 시장에서 독점적인 우위를 유지하여 왔기 때문이다. 즉, 특허권은 국가와 기업의 부를 창조하는 경영전략 수립에 중요한 축이 되고 있다. 특허전략의 유형 중 시장가치 전략으로는 특허권 등의 직접 권리행사가 아니고 그 잠재적 가치를 이용하여 기업전체의 가치를 높이고 주주나 채권자로부터 자금을 취득하는 것으로 정의할 수 있다. 또 독점전략은 직접 권리를 행사하여 타사의 시장진입을 저지하고 자사제품을 시장에서 독점하는 것을 도모하는 것이다. 방어전략으로는 자사 제품을 방어하기 위해 타사의 권리에 대응하는 것 혹은 크로스 라이선스 전략 등이 있다. 수익전략으로는 적극적인 공개를 통해 라이선스 수익을 얻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특허전략은 선발기업의 경우에는 기술과 제품을 방어하기 위해서 전략적인 특허망을 구축할 필요성이 있을 것이고 후발기업의 경우에는 선발기업의 특허망을 피하여 자신의 기술과 제품을 시장에 효과적으로 안착시키기 위해서 틈새, 공백분야를 파악하여 선발기업을 포위하는 특허전략을 취해야 할 것이다. 기술전략 측면의 특허전략으로는 먼저 방어적인 특허전략으로서 임시 방어 전략, 길목차단, 지뢰설치 등을 활용할 수 있고, 공격적인 특허전략으로는 장벽쌓기, 포위공격, 울타리전략 등을 활용할 수 있다. 한편, 복합적인 특허전략으로는 복합 네트워크구성에 있어 다양한 형태와 종류의 특허를 포트폴리오로 구성하여 핵심기술보호와 경쟁사에 대한 협상력을 높일 수 있다. 한편, 특허맵을 통해서 국내외 기술개발동향을 파악하고 연구개발주제에 대한 방향을 설정하거나 공백기술을 발견할 수 있다. 또한 외국의 경쟁기업에 대한 분석이나 상품개발에 대한 동향을 파악할 수 있으며 특허 기술분야로의 진출상황을 파악할 수 있다. 한편, 특허맵의 권리정보적 기능은 권리범위를 판단하고 특허취득가능성을 파악할 수 있으며, 소멸특허를 파악할 수 있다. 또한 특허망을 회피하는 특허전략을 세울 수도 있다. 특허창출전략으로서 연구 성과물은 전체적으로 확실한 실험결과는 얻지는 않았으나 종래기술에 비해 새롭고도 우수한 실험결과의 단서가 보이는 착상을 한 시기에 특허출원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또한 특허출원을 할 것인지 노하우로 보호할 지를 판단하고 특허출원을 하지 않고 개발한 기술을 미리 공개하여 경쟁사의 특허출원 가능성을 배제시키는 전략도 유효한 경우가 있다. 또한 연구원의 아이디어 창출을 활성화하기 위한 직무발명보상제도를 정착시켜야 한다. 금전적인 보상뿐만 아니라 펠로우제, 안식년제도, 연구주제의 설정 재량권 부여 등 기술인력들이 선호하는 비금적인 보상을 실시하여 우수한 특허출원을 활성화한다. 이렇게 창출된 특허는 전략적 특허망 구축에 활용되며 특허패밀리를 확보하여 기업 경쟁력 강화의 토대가 된다. 또한 특허 포트폴리오 구축과 활용을 위한 특허관리전략과 특허활용전략은 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특허전략의 한 부분으로 유용하다. 한편, 국내기업의 경우에는 선행공개특허정보에 대한 조사 소홀로 발생되는 문제점이 발생되는데, 국내 대기업들은 연구개발 부문의 인력 및 투자를 증가시켜 핵심특허 및 원천기술을 확보하기 위해 노력함으로써 점점 더 높아져 가는 특허장벽에 돌파구를 모색하고 있다. 그러나 중소기업의 경우에는 대기업과의 사업영역에 대한 경계가 점점 모호해지고 있어, 국경없는 경제환경 속에서 중소기업이 독자영역을 확보하는 것은 점점 더 어려워질 전망이다. 또한 지속적인 특허권 보호강화 추세의 결과 향후 특허분쟁은 중소기업에 대해서 더욱 확대되어 진행될 가능성이 높다. 이러한 어려운 상황을 타개해 나갈 수 있는 길은 자신의 고유기술을 개발하고 그 결과를 핵심특허로서 확보하는 것이다. 결국 강한 특허권 확보을 위한 특허전략은 기업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는 토대가 될 수 있으므로, 각 단계별 기업수준에 맞는 특허전략을 수립하고 실행할 수 있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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