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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체를 활용한 읽기·쓰기 교육 방안 연구 : 신문 사설·칼럼을 중심으로
(A)Study of Promotion of Reading and Writing Abilities Through NIE for the High School Students 원문보기


김영만 (고려대학교 대학원 교과교육학과 국내박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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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초록 본 연구는 매체를 활용한 교육의 한 방법으로 신문 사설과 칼럼을 소재로 한 학습의 효용성 검증을 통해 NIE(신문 활용 교육)의 방향 설정에 도움을 주고자 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현대 사회에서 매체는 인간 생활에 필수적인 요소가 되었다. 이에 따라 매체 교육도 문화 교육의 관점에서 나아가 매체 언어교육이라는 문제의식에 힘입어 본격화되기 시작하였다. 그 중에서도 신문을 국어과 교육에서 매체에 대한 접근능력뿐만 아니라 정보 이해력, 비판적 수용과 창조적 활용능력을 키우기 위한 학습 소재로서 그 중요성을 더해가고 있다. 특히 고교생들에게 신문 사설과 칼럼은 현대인에게 필요한 시사 상식을 익히고 나아가 언어 능력과 논술 능력을 신장시키기 위한 소재로서 그 학습 프로그램이나 이론 연구가 활발히 전개될 필요가 있다. 본 연구의 1장에서는 연구의 취지를 밝히고 선행 연구 검토를 통해 연구의 범위와 방향을 잡았다. 2장에서는 매체 교육에 대한 이론적 배경을 고찰하고, 한국 매체 교육의 현황속에서 문제점을 찾았다. 3장에서는 학교에서의 국어과 교육과 신문 활용 교육(NIE) 관계를 검토하였다. 국어과 텍스트로서의 신문 사설·칼럼의 활용 가능성을 모색하고 사설·칼럼의 성격과 유형을 논의하였다. 4장에서는 실험 연구에 앞서 사설·칼럼을 활용한 읽기·쓰기 교수 학습 실험을 설계하였다. 우선 고교 교사와 고교생의 인식 조사 결과 분석을 바탕으로 국어과 교수-학습 자료로서의 사설.칼럼 활용 방향을 잡았다. 또한 실험의 절차와 방법도 다루었다. 5장에서는 이 자료를 연구 목표에 맞는 사고 영역이나 논술 능력 항목으로 세분화하여 평가 분석하였다. 그 결과 NIE를 실시했을 경우 언어 영역에서는 비판적 사고력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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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bstract A Study of Promotion of Reading and Writing Abilities Through NIE for the High School Students The purpose of this thesis is to help the educators in deciding a direction for NIE(Newspaper In Education) through utility verification of editorial and column. Nowadays media are a necessary ele...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영만
학위수여기관 고려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교과교육학과
지도교수 박영순
발행연도 2006
총페이지 vi, 172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0491140&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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