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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상매체를 활용한 <춘향전>의 교육방법 연구
A study of teaching method for by using visual media 원문보기


임선해 (대진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학과 국어교육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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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의 대중화로 인해 사회는 디지털 패러다임으로 변화하고 있으며 각종 스마트 기기의 보급으로 사회는 공급자 중심이 아닌 사용자 중심으로 바뀌고 있다. 이에 따라 교육현장 역시 교사중심에서 학생중심으로 변화하고 있다. 다양한 매체의 풍요로운 환경 속에서 학습자들은 새로운 매체를 적극적이고 능숙하게 활용하고 있으며, 이런 관점에서 볼 때, 이제 현장 교육에서도 다양한 매체를 통하여 학습자의 흥미를 유도하는 교수-학습과정이 필요한 시점이다. 오늘날의 청소년들은 고전소설이 어렵고 지루하고 재미없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물질만능 풍조에서 소외되는 청소년들에게 진정으로 필요한 것은 풍자와 해학, 인간과 인간이 어울리는 고전소설의 감수성과 따뜻함이다. 따라서 고전문학이 학생들에게 외면당하는 현실 속에서 변화하는 현시대상황과 관련하여 새로운 교육방법을 물색할 필요가 있다. 이에 교사는 학생들이 흥미를 갖고 고전소설을 친밀하게 접하고 배울 수 있도록 효과적인 고전소설 교육을 위한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을 제시하여야 한다. 고전소설은 시기적으로 오래된 것이라는 의미를 포함하지만 불변의 가치가 내포된 선인들의 생활, 감정, 사상, 정서의 총체적 산물이다. 또한, 문학의 현대성이라는 시각으로 접근한다면 당대의 가장 유행하고 인기 있었던 작품이었다는 점에서 고전소설 교육의 의의를 찾을 수 있다. 또한, 이러한 고전소설을 교육함으로서 미적 감수성, 문학적 상상력, 통찰력, 도덕성을 키울 수 있으며 바람직한 인간상을 기대할 수 있다. 그러나 현재의 고전소설 교육은 고전 어휘의 어려움, 한자어의 과다한 사용 등의 문제로 인해 지식전달 위주의 암기수업이 되고 있다. 이 때문에 학습자들이 수동적으로 변하여 학습의 생명력을 읽어 가고 있는 현실이다. 작품 감상과 그를 통한 내면화, 비판적 사고, 자유로운 감상 등의 고전소설 교육의 목표를 최대한 살리기 위해서는 작품을 조각내어서 이해하는 것이 아니라 총체적으로 감상할 수 있는 수업 방식이 필요한 시점이다. <춘향전>은 많은 고전소설 중에서도 많은 교육적 의의를 가지고 있는 작품이다. 우선, 재미와 감동이 있을뿐더러 뚜렷한 줄거리, 산문과 운문이 혼합된 다양한 문체, 풍자와 반어, 해학과 골계 등의 많은 개성과 장점을 가지고 있다. 특히, 계급계층의식과 역동적인 삶의 내용을 포함하고 있기에 현대의 학습자가 흥미를 가질 수 있는 요소가 많이 있다. <춘향전>을 이해하기 위해 먼저 주제에 대한 이해와, 설화와의 관계, 판소리와의 관계 등이 먼저 전제되어야 하는데, 근대적 여성상과 서사성과 서정성, 판소리의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Due to the popularization of the Internet society, the digital paradigm is changing and the dissemination of various smart devices, has turned into a provider-centric rather than user-centric society. As a result, the field of education from teacher-centered, student-centered changes are. Rich envir...

주제어

#"춘향전" "visual media" "Chunhyangjeon" "영상매체" 

학위논문 정보

저자 임선해
학위수여기관 대진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교육학과 국어교육
지도교수 이병찬
발행연도 2013
총페이지 iii, 81 p.
키워드 "춘향전" "visual media" "Chunhyangjeon" "영상매체"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121942&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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