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안시차 방식을 이용한 안경식 또는 무안경식 디스플레이 방식은 일찍부터 산업에 적용되어 상업화되었으며, 3차원monitor, 개인용 휴대전화 단말기 등을 통한 상용화 모델이 시판되고 있다. 이러한 stereoscopic 기술이 상업화 측면에서 볼 때, 아직은 시장을 주도하고 있지만, 기술의 완성도가 높은 만큼 그 한계점이 분명하다. 즉, 3차원 영상을 양안시차로만 제공하므로 관찰자의 두통을 유발할 수 있고, 영상의 입체감만을 제공할 뿐 시야에 따른 실제 입체정보를 제공하기 힘들다는 단점이 있다. Volumetric 기술과 ...
양안시차 방식을 이용한 안경식 또는 무안경식 디스플레이 방식은 일찍부터 산업에 적용되어 상업화되었으며, 3차원monitor, 개인용 휴대전화 단말기 등을 통한 상용화 모델이 시판되고 있다. 이러한 stereoscopic 기술이 상업화 측면에서 볼 때, 아직은 시장을 주도하고 있지만, 기술의 완성도가 높은 만큼 그 한계점이 분명하다. 즉, 3차원 영상을 양안시차로만 제공하므로 관찰자의 두통을 유발할 수 있고, 영상의 입체감만을 제공할 뿐 시야에 따른 실제 입체정보를 제공하기 힘들다는 단점이 있다. Volumetric 기술과 holography 기술은 아직까지 기술의 특성상 대화면화, 저가격화, 기구의 소형화가 어려워서 그 가능성과 잠재력을 연구로 확인하는 수준에 머물러 있지만, 향후 디스플레이 장치나 정보 저장 처리장치의 획기적인 발전과 더불어 그 잠재력을 발휘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따라서 앞으로의 기술 발전에 따라 3차원 영상을 인지하는 원리인 양안시차 뿐만 아니라, 운동시차, 초점조절 등을 모두 적용하고, 여러 명이 동시 시청이 가능할 수 있도록 완전 3차원 디스플레이 방식을 적용시킨 상품으로의 연구개발 및 산업화가 이루어질 것으로 전망된다. 한편, 최근 정부는 정보통신부 주관으로 '3D 비전 2010'이라 불리는 차세대 디지털 디스플레이 육성 프로젝트를 추진하고 있다. 이것은 입체 3D 디스플레이 발전계획을 담은 것으로 3D 분야가 앞으로 다른 산업에 미치는 파급효과가 엄청나기 때문에, 향후 디스플레이 시장에서 국가경쟁력 강화 및 표준화에 커다란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처럼 정부가 기업, 대학과 더불어 활발하게 연구 및 상업화가 추진되고 있는 만큼 아직 시작 단계에 있는 3D 디스플레이 산업은 신기술 개발의 여지가 충분하고, 3차원 디스플레이의 기반이 될 수 있는 핵심 기술들을 체계적으로 지속적으로 연구 개발한다면 양산화되는 시점부터는 세계 시장에 경쟁 우위에 들어설 것으로 전망된다. 또한, 3D 디스플레이 사업에 성공적으로 진입하기 위해, 평판형 디스플레이 시장에서의 우위를 적극 활용하고, 국내 디스플레이 양산기술과 부품소재산업을 최대한 활용하여 양산화 시기를 최대한 앞당겨 세계시장을 선점할 필요가 있다. 이를 위해 국가가 전략적으로 산업정책을 펼치고, R&D 비용의 절감을 위해서 산학연 협동 연구개발 및 상품화를 이끈다면, 3D 디스플레이 산업을 국가 핵심산업으로 이끌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국내 업체의 국제경쟁력을 조기에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양안시차 방식을 이용한 안경식 또는 무안경식 디스플레이 방식은 일찍부터 산업에 적용되어 상업화되었으며, 3차원 monitor, 개인용 휴대전화 단말기 등을 통한 상용화 모델이 시판되고 있다. 이러한 stereoscopic 기술이 상업화 측면에서 볼 때, 아직은 시장을 주도하고 있지만, 기술의 완성도가 높은 만큼 그 한계점이 분명하다. 즉, 3차원 영상을 양안시차로만 제공하므로 관찰자의 두통을 유발할 수 있고, 영상의 입체감만을 제공할 뿐 시야에 따른 실제 입체정보를 제공하기 힘들다는 단점이 있다. Volumetric 기술과 holography 기술은 아직까지 기술의 특성상 대화면화, 저가격화, 기구의 소형화가 어려워서 그 가능성과 잠재력을 연구로 확인하는 수준에 머물러 있지만, 향후 디스플레이 장치나 정보 저장 처리장치의 획기적인 발전과 더불어 그 잠재력을 발휘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따라서 앞으로의 기술 발전에 따라 3차원 영상을 인지하는 원리인 양안시차 뿐만 아니라, 운동시차, 초점조절 등을 모두 적용하고, 여러 명이 동시 시청이 가능할 수 있도록 완전 3차원 디스플레이 방식을 적용시킨 상품으로의 연구개발 및 산업화가 이루어질 것으로 전망된다. 한편, 최근 정부는 정보통신부 주관으로 '3D 비전 2010'이라 불리는 차세대 디지털 디스플레이 육성 프로젝트를 추진하고 있다. 이것은 입체 3D 디스플레이 발전계획을 담은 것으로 3D 분야가 앞으로 다른 산업에 미치는 파급효과가 엄청나기 때문에, 향후 디스플레이 시장에서 국가경쟁력 강화 및 표준화에 커다란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처럼 정부가 기업, 대학과 더불어 활발하게 연구 및 상업화가 추진되고 있는 만큼 아직 시작 단계에 있는 3D 디스플레이 산업은 신기술 개발의 여지가 충분하고, 3차원 디스플레이의 기반이 될 수 있는 핵심 기술들을 체계적으로 지속적으로 연구 개발한다면 양산화되는 시점부터는 세계 시장에 경쟁 우위에 들어설 것으로 전망된다. 또한, 3D 디스플레이 사업에 성공적으로 진입하기 위해, 평판형 디스플레이 시장에서의 우위를 적극 활용하고, 국내 디스플레이 양산기술과 부품소재산업을 최대한 활용하여 양산화 시기를 최대한 앞당겨 세계시장을 선점할 필요가 있다. 이를 위해 국가가 전략적으로 산업정책을 펼치고, R&D 비용의 절감을 위해서 산학연 협동 연구개발 및 상품화를 이끈다면, 3D 디스플레이 산업을 국가 핵심산업으로 이끌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국내 업체의 국제경쟁력을 조기에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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