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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상품 수요예측모형 개발 및 통신시장에의 응용
Deveolpment of a demand forecasting model for new product and its applications to telecommunications market 원문보기


Park, Yoon-Seo (한국과학기술원 경영공학전공 국내박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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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상품의 수요를 정확히 예측하는 것은 회사의 중요한 전략 수립을 위해 꼭 필요함에도 불구하고 어려운 작업중의 하나이다. 특히 상품들간의 경쟁이나 대체 등의 다양한 관계가 존재하는 경우에는 이들이 서로 수요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수요 예측은 더욱 어려워진다. 그동안 독점적 지위를 유지해오던 많은 시장에서 경쟁 기업의 등장으로 복잡한 수요 패턴이 나타나고 있으며, 이러한 경향은 최근에 더욱 가속화되고 있다. 최근의 통신시장의 변화는 이러한 현상을 나타내는 전형적인 예이다. 본 연구는 상품들간의 다양한 관계를 고려하여야만 정확한 수요예측이 가능하다는 사실을 주지하면서 이러한 상품들간의 상호관계를 고려한 수요예측모형을 개발하였다. 본 연구는 특히 소비자들의 상품선택과정을 체계화함으로서 상품들간의 다양한 관계가 존재하는 상황하에서의 신상품 수요예측모형을 개발하였다. 기본적인 바탕은 소비자들은 자신의 효용을 최대화하기 위하여 상품을 선택하며 따라서 다양한 수요 패턴도 소비자들의 상품선택행위에 기인한다는 것이다. 이러한 접근방법으로부터 우리는 소비자들의 상품선택행위와 수요패턴, 그리고 수요요인간의 관계를 규명하였다. 소비자들의 상품선택과정을 이해함으로서 다양한 수요 패턴을 이해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정확한 수요예측도 가능하다는 것을 강조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소비자들의 상품선택행위에 기반하여 신상품 수요예측모형을 개발하기 위해 확산효과와 선택효과를 한 모형으로 통합하였다. 기존의 이산선택모형은 일반적으로 수요의 변화를 무시한 채 단지 수요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도출하는데 주 목적이 있었다. 반면 기존의 신상품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elecommunications service market is changing markedly. Many once monopolistic markets are becoming more competitive and the tendency is for these transformations to occur more quickly and frequently. To demonstrate and forecast the complicated demand patterns in a quickly changing telecommunication...

주제어

#New product Forecasting Telecommunications Competition Consumer choice 신상품 예측 통신 경쟁 소비자선택 

학위논문 정보

저자 Park, Yoon-Seo
학위수여기관 한국과학기술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경영공학전공
지도교수 전덕빈,Jun, Duk-Bin
발행연도 2000
총페이지 viii, 138 p.
키워드 New product Forecasting Telecommunications Competition Consumer choice 신상품 예측 통신 경쟁 소비자선택
언어 eng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0517682&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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