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장의 지도성 및 교감의 의사소통이 교사들의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A) Study that a principal's and a vice-principal's communication influence on the degree of a teacher's job satisfaction원문보기
본 연구는 학교장의 지도성 유형과 교감-교사의 의사소통에 관한 실태를 파악하고, 교장과 교감에 대해 교사가 인식하는 각각의 지도성과 의사소통 결합이 교사의 직무만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규명하여 학교 교육활동을 효과적으로 달성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a$$a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a$$a가. 변인(성별, 학교규모별, 직위별, 교육경력별)별 교장의 지도성 유형은 어떠한가?$$a$$a나. 변인(성별, 학교규모별, 직위별, 교육경력별)별 교감-교사간의 의사소통도는 어떠한가?$$a$$a다. 변인(성별, 학교규모별, 직위별, 교육경력별)별 교사의 직무만족도는 어떠한가?$$a$$a라. 교장의 지도성 유형과 교감-교사간의 의사소통도 유형에 따른 교사의 직무 만족도의 관계는 어떠한가?$$a$$a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지도성과 의사소통에 대한 이론적 고찰을 토대로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분석하였다. 구체적으로 강원도에서 근무하고 있는 초등교사 200명을 대상으로 배부하여 회수된 질문지 중 ...
본 연구는 학교장의 지도성 유형과 교감-교사의 의사소통에 관한 실태를 파악하고, 교장과 교감에 대해 교사가 인식하는 각각의 지도성과 의사소통 결합이 교사의 직무만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규명하여 학교 교육활동을 효과적으로 달성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a$$a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a$$a가. 변인(성별, 학교규모별, 직위별, 교육경력별)별 교장의 지도성 유형은 어떠한가?$$a$$a나. 변인(성별, 학교규모별, 직위별, 교육경력별)별 교감-교사간의 의사소통도는 어떠한가?$$a$$a다. 변인(성별, 학교규모별, 직위별, 교육경력별)별 교사의 직무만족도는 어떠한가?$$a$$a라. 교장의 지도성 유형과 교감-교사간의 의사소통도 유형에 따른 교사의 직무 만족도의 관계는 어떠한가?$$a$$a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지도성과 의사소통에 대한 이론적 고찰을 토대로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분석하였다. 구체적으로 강원도에서 근무하고 있는 초등교사 200명을 대상으로 배부하여 회수된 질문지 중 가용성이 있는 181부를 분석처리 하였다. 자료처리는 SPSS WIN12.0(Statistical Package for Social Science)를 사용하여 통계처리 하였다.$$a$$a이상의 과정을 통하여 얻어진 결론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a$$a1. 교사가 지각하는 학교장의 지도성 유형은 효과적 지도성 유형이 가장 많으며, 현재 학교에서 교감과 교사간의 의사소통 수준은 높은 학교가 53%로 낮은 학교의 47%보다 높다.$$a$$a2. 교사의 직무만족도는 남성이 여성보다 부장교사가 일반교사 보다, 경력이 높을수록 높으며, 7-18학급정도의 중간규모의 학교에서 근무하는 교사들이, 효과적 지도성을 가진 교장과 근무하는 교사들이, 의사소통 정도가 높은 교감과 근무하는 교사들이 직무만족도가 높다.$$a$$a3. 교장의 지도성-교감의 의사소통의 결합과 교사의 직무만족과의 관계는 다음과 같다.$$a$$a첫째, 1유형(효과적 지도성-높은 의사소통)의 직무만족도가 가장 높으며 그 다음으로 5유형(인화중심적 지도성-높은 의사소통), 2유형(효과적 지도성-낮은 의사소통), 3유형(과업중심 지도성-높은 의사소통),7,6,4,8유형 순으로 나왔다.$$a$$a둘째, 같은 교장의 지도성이라 할지라도 교감과 의사소통 정도가 높을수록 교사의 직무만족도 높아지고 있다.$$a$$a셋째, 교장의 효과적 지도성 유형에 따른 교감과 교사간의 의사소통도가 다른 지도성 유형보다 월등히 높은 수준을 나타내었다. 즉, 비효과적이며 과업, 인화 한 차원만 중시하는 교장의 지도성일수록 교감-교사간의 의사소통이 낮다.$$a$$a넷째, 소규모 학교일수록 더 많은 업무과중으로 교장의 지도성을 과업중심, 비효과적 지도성으로 평가하고 있으며 이는 낮은 직무만족으로 이어지고 있다.$$a$$a이상과 같이 교사의 직무만족은 교장의 지도성과 교감의 의사소통에 많은 영향을 받고 있다. 또한 같은 교장의 지도성이라 할지라도 교감의 의사소통정도의 높고 낮음에 의해 교사의 직무만족이 달라짐을 볼 때 교감-교사의 의사소통도를 높이기 위한 노력이 절실하다. 이에 관리자인 교장, 교감의 전문성 신장을 위한 연수프로그램 개발이 시급하며 효율적 의사소통을 위한 개방적인 분위기 조성 및 다양한 의사소통 채널 확보를 위한 학교 내 노력이 필요하다. 또한 교사는 관료적인 관리자로서 교장과 교감을 탓할 것이 아니라 스스로 보람 있는 교직 생활이 되도록 인간관계 개선에 힘써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승진에 대한 현행 제도적 문제를 개선하는 일을 검토해야 하며 7-18학급 정도의 적정 규모의 학교 전환과 교사의 업무경감을 위한 교무보조 배치 등 다각적인 노력이 필요하다.$$a$$a
본 연구는 학교장의 지도성 유형과 교감-교사의 의사소통에 관한 실태를 파악하고, 교장과 교감에 대해 교사가 인식하는 각각의 지도성과 의사소통 결합이 교사의 직무만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규명하여 학교 교육활동을 효과적으로 달성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a$$a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a$$a가. 변인(성별, 학교규모별, 직위별, 교육경력별)별 교장의 지도성 유형은 어떠한가?$$a$$a나. 변인(성별, 학교규모별, 직위별, 교육경력별)별 교감-교사간의 의사소통도는 어떠한가?$$a$$a다. 변인(성별, 학교규모별, 직위별, 교육경력별)별 교사의 직무만족도는 어떠한가?$$a$$a라. 교장의 지도성 유형과 교감-교사간의 의사소통도 유형에 따른 교사의 직무 만족도의 관계는 어떠한가?$$a$$a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지도성과 의사소통에 대한 이론적 고찰을 토대로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분석하였다. 구체적으로 강원도에서 근무하고 있는 초등교사 200명을 대상으로 배부하여 회수된 질문지 중 가용성이 있는 181부를 분석처리 하였다. 자료처리는 SPSS WIN12.0(Statistical Package for Social Science)를 사용하여 통계처리 하였다.$$a$$a이상의 과정을 통하여 얻어진 결론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a$$a1. 교사가 지각하는 학교장의 지도성 유형은 효과적 지도성 유형이 가장 많으며, 현재 학교에서 교감과 교사간의 의사소통 수준은 높은 학교가 53%로 낮은 학교의 47%보다 높다.$$a$$a2. 교사의 직무만족도는 남성이 여성보다 부장교사가 일반교사 보다, 경력이 높을수록 높으며, 7-18학급정도의 중간규모의 학교에서 근무하는 교사들이, 효과적 지도성을 가진 교장과 근무하는 교사들이, 의사소통 정도가 높은 교감과 근무하는 교사들이 직무만족도가 높다.$$a$$a3. 교장의 지도성-교감의 의사소통의 결합과 교사의 직무만족과의 관계는 다음과 같다.$$a$$a첫째, 1유형(효과적 지도성-높은 의사소통)의 직무만족도가 가장 높으며 그 다음으로 5유형(인화중심적 지도성-높은 의사소통), 2유형(효과적 지도성-낮은 의사소통), 3유형(과업중심 지도성-높은 의사소통),7,6,4,8유형 순으로 나왔다.$$a$$a둘째, 같은 교장의 지도성이라 할지라도 교감과 의사소통 정도가 높을수록 교사의 직무만족도 높아지고 있다.$$a$$a셋째, 교장의 효과적 지도성 유형에 따른 교감과 교사간의 의사소통도가 다른 지도성 유형보다 월등히 높은 수준을 나타내었다. 즉, 비효과적이며 과업, 인화 한 차원만 중시하는 교장의 지도성일수록 교감-교사간의 의사소통이 낮다.$$a$$a넷째, 소규모 학교일수록 더 많은 업무과중으로 교장의 지도성을 과업중심, 비효과적 지도성으로 평가하고 있으며 이는 낮은 직무만족으로 이어지고 있다.$$a$$a이상과 같이 교사의 직무만족은 교장의 지도성과 교감의 의사소통에 많은 영향을 받고 있다. 또한 같은 교장의 지도성이라 할지라도 교감의 의사소통정도의 높고 낮음에 의해 교사의 직무만족이 달라짐을 볼 때 교감-교사의 의사소통도를 높이기 위한 노력이 절실하다. 이에 관리자인 교장, 교감의 전문성 신장을 위한 연수프로그램 개발이 시급하며 효율적 의사소통을 위한 개방적인 분위기 조성 및 다양한 의사소통 채널 확보를 위한 학교 내 노력이 필요하다. 또한 교사는 관료적인 관리자로서 교장과 교감을 탓할 것이 아니라 스스로 보람 있는 교직 생활이 되도록 인간관계 개선에 힘써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승진에 대한 현행 제도적 문제를 개선하는 일을 검토해야 하며 7-18학급 정도의 적정 규모의 학교 전환과 교사의 업무경감을 위한 교무보조 배치 등 다각적인 노력이 필요하다.$$a$$a
This study was to make out the kinds of a principal''s leadership and the practice of a vice-principal''s and a teacher''s intercommunication. It also attempted to find how a principal''s leadership and a vice-principal''s and a teacher''s intercommunication have the influence on a teacher''s job sa...
This study was to make out the kinds of a principal''s leadership and the practice of a vice-principal''s and a teacher''s intercommunication. It also attempted to find how a principal''s leadership and a vice-principal''s and a teacher''s intercommunication have the influence on a teacher''s job satisfaction. Its purpose was to get the necessary points for achieving school activities effectively.$$a$$aThe questions of this study were as follows.$$a$$aFirst, which were the kinds of a principal''s leadership according to variables(sex, school size, grade, education career)?$$a$$aSecond, how was the degree of a vice-principal''s and a teacher''s intercommunication according to variables?$$a$$aThird, how was the degree of a teacher''s job satisfaction according to variables?$$a$$aFourth, how was the degree of a teacher''s job satisfaction related to the kinds of a principal''s leadership and the intercommunication of a vice-principal and a teacher.$$a$$aThis study performed the survey about two hundreds elementary school teachers in Gang-won province. It processed the data in using SPSS WIN12.0.$$a$$aIn conclusion, a teacher''s job satisfaction was much influenced by a principal''s leadership and a vice-principal''s and a teacher''s intercommunication. In addition, though teachers got a identical principal''s leadership, a teacher''s job satisfaction was differed by the highness and lowness of a vice-principal''s and a teacher''s intercommunication. Thus, it is necessary to try to heighten the degree of a vice-principal and a teacher''s intercommunication. It is required to develope training programs for strengthening a principal''s and a vice-principal''s specialty. In school, it is essential to make free atmosphere for the effective communication and to have the various communication channels. Furthermore, a teacher needs to try to improve human relationships for a meaningful school life on his own, not blaming a principal and a vice principal as bureaucratic supervisors. To do so, it is needed to review the existing system on promotion, to transfer to a adequate school with seven to eighteen classes size and to arrange assistants for aiding a teacher''s task.$$a$$a
This study was to make out the kinds of a principal''s leadership and the practice of a vice-principal''s and a teacher''s intercommunication. It also attempted to find how a principal''s leadership and a vice-principal''s and a teacher''s intercommunication have the influence on a teacher''s job satisfaction. Its purpose was to get the necessary points for achieving school activities effectively.$$a$$aThe questions of this study were as follows.$$a$$aFirst, which were the kinds of a principal''s leadership according to variables(sex, school size, grade, education career)?$$a$$aSecond, how was the degree of a vice-principal''s and a teacher''s intercommunication according to variables?$$a$$aThird, how was the degree of a teacher''s job satisfaction according to variables?$$a$$aFourth, how was the degree of a teacher''s job satisfaction related to the kinds of a principal''s leadership and the intercommunication of a vice-principal and a teacher.$$a$$aThis study performed the survey about two hundreds elementary school teachers in Gang-won province. It processed the data in using SPSS WIN12.0.$$a$$aIn conclusion, a teacher''s job satisfaction was much influenced by a principal''s leadership and a vice-principal''s and a teacher''s intercommunication. In addition, though teachers got a identical principal''s leadership, a teacher''s job satisfaction was differed by the highness and lowness of a vice-principal''s and a teacher''s intercommunication. Thus, it is necessary to try to heighten the degree of a vice-principal and a teacher''s intercommunication. It is required to develope training programs for strengthening a principal''s and a vice-principal''s specialty. In school, it is essential to make free atmosphere for the effective communication and to have the various communication channels. Furthermore, a teacher needs to try to improve human relationships for a meaningful school life on his own, not blaming a principal and a vice principal as bureaucratic supervisors. To do so, it is needed to review the existing system on promotion, to transfer to a adequate school with seven to eighteen classes size and to arrange assistants for aiding a teacher''s task.$$a$$a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