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의 모든 교육활동과 계획은 학교집단을 구성하는 교직원, 학생, 학부모 모두가 자신의 역할을 자발적이고 적절하게 수행할 때 보다 효과적으로 수행될 개연성이 크다. 학교의 본래 의의가 학생을 잘 가르치는데 있기에, 학교구성원들 중 특히 성인 구성원들의 경험과 의견이 교육활동에 적절하고 효과적으로 반영되는가에 따라 학교교육의 성패에 큰 영향을 미친다고 할 수 있다. 이들 각 구성원들의 의사가 모아지는 과정은 의사소통을 통해서이다. 따라서 학교 내 구성원들 상호간에 원활한 의사소통을 위하여 이들의 의사소통의 능력과 기술을 함양하는 것은 교육조직의 효과적인 운영을 위한 기본 조건이 된다. 학교 밖의 사회가 크고 빠르게 변화하면서 학교에서 다루어야 할 과제들이 증대되고 있다. 일례로 전통적으로 학교의 핵심기능이 학생 교육에 있다면, 최근 우리사회는 학생 교육 이외에 학교의 보육 기능까지 요구하고 있다. 이러한 학교에 대한 변화하는 사회적 요구에 적절하게 대응하기 위해 학교는 여느 조직과 마찬가지로 신속하고 적절한 ...
학교의 모든 교육활동과 계획은 학교집단을 구성하는 교직원, 학생, 학부모 모두가 자신의 역할을 자발적이고 적절하게 수행할 때 보다 효과적으로 수행될 개연성이 크다. 학교의 본래 의의가 학생을 잘 가르치는데 있기에, 학교구성원들 중 특히 성인 구성원들의 경험과 의견이 교육활동에 적절하고 효과적으로 반영되는가에 따라 학교교육의 성패에 큰 영향을 미친다고 할 수 있다. 이들 각 구성원들의 의사가 모아지는 과정은 의사소통을 통해서이다. 따라서 학교 내 구성원들 상호간에 원활한 의사소통을 위하여 이들의 의사소통의 능력과 기술을 함양하는 것은 교육조직의 효과적인 운영을 위한 기본 조건이 된다. 학교 밖의 사회가 크고 빠르게 변화하면서 학교에서 다루어야 할 과제들이 증대되고 있다. 일례로 전통적으로 학교의 핵심기능이 학생 교육에 있다면, 최근 우리사회는 학생 교육 이외에 학교의 보육 기능까지 요구하고 있다. 이러한 학교에 대한 변화하는 사회적 요구에 적절하게 대응하기 위해 학교는 여느 조직과 마찬가지로 신속하고 적절한 의사결정을 해야 할 문제들로 가득 차 있다고 해도 지나친 말이 아닐 것이다. 신속하고 적절한 의사결정이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원활한 의사소통을 전제로 한다. 여기에서 학교조직의 지도자인 교장이 어떤 방식으로 교사들과 소통하는가의 여부가 중요한 문제로 대두된다. 왜냐하면 학교의 모든 교육활동과 그에 따른 행정적 형태의 활동을 수행하는 사람은 교사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교장의 의사소통 방식은 결국 학교의 교육활동 뿐만 아니라 학교 경영의 성패에 커다란 영향을 미친다고 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조직 내의 의사소통은 조직지도자와 조직원들 사이의 의사소통 방식에 의해 커다란 영향을 받게 된다. 일례로 조직지도자가 개방적이고 명료한 소통방식을 취한다면, 조직원들은 심리적으로 보다 편안한 느낌과 자신의 일에 대한 확신을 가지고 직무를 수행하게 될 것이기 때문이다. 학교에서의 의사소통 역시 마찬가지이다. 즉 학교의 핵심 성인구성원인 교장과 교사 사이의 의사소통 방식은 학급 내에서 교사와 학생 사이의 의사소통 방식에 영향을 미칠 개연성이 크고, 이는 곧 학교교육활동의 성과로 연결된다고 할 수 있다. 학교조직의 목적을 달성하는 데는 교장의 의사소통도 중요하지만 그에 못지않게 교사가 직무를 수행해 나가는 과정 혹은 직무수행결과에서 느끼는 긍정적 정서와 조직에서의 요구와 기대에 대한 주관적 인식 또한 중요하다. 이러한 교사의 주관적 인식은 여러 가지 요소에 의해 이루어지겠지만 특정 상황에서 개인이 자신의 유능성에 대해 내리는 판단과 특정 행동의 수행에 대한 개인의 기대 또는 신념에 달려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교사의 자기효능감은 교육의 성패를 결정짓고 교육의 목적을 극대화시키는 중요한 의미를 지니고 있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교사가 자신의 능력을 인정하고 유능하다고 판단할 때 그들은 학교 조직을 위하여 일하는 보람을 느끼고 공헌하게 되며 교육성과도 높아지게 될 것이다. 지금까지 교장의 의사소통 유형에 대한 학술적 관심은 주로 교장의 의사소통 유형과 교사의 직무만족 사이의 관계 분석에 초점이 맞추어졌다. 배철환(2003)은 교장이 지원적 의사소통을 하였을 경우 교사의 직무만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보고하였으며 김한나(2010)는 개방적 의사소통 방식이 교사의 직무만족에 긍정적 영향을 미친다고 보고하였다. 이러한 교장의 지원적이고 개방적인 의사소통 방식이 교사의 직무만족에 영향을 미친다면, 교사 개인이 느끼는 직무효능감에는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를 밝혀 보는 것도 의미가 있다고 할 수 있으나 이러한 연구는 상대적으로 덜 이루어져 왔다. 이에 따라 연구자는 초등학교 교사들이 지각하는 교장의 의사소통 유형과 교사의 직무효능감 사이에는 어떤 관계가 있는지 분석하는 연구를 수행하게 되었다.
학교의 모든 교육활동과 계획은 학교집단을 구성하는 교직원, 학생, 학부모 모두가 자신의 역할을 자발적이고 적절하게 수행할 때 보다 효과적으로 수행될 개연성이 크다. 학교의 본래 의의가 학생을 잘 가르치는데 있기에, 학교구성원들 중 특히 성인 구성원들의 경험과 의견이 교육활동에 적절하고 효과적으로 반영되는가에 따라 학교교육의 성패에 큰 영향을 미친다고 할 수 있다. 이들 각 구성원들의 의사가 모아지는 과정은 의사소통을 통해서이다. 따라서 학교 내 구성원들 상호간에 원활한 의사소통을 위하여 이들의 의사소통의 능력과 기술을 함양하는 것은 교육조직의 효과적인 운영을 위한 기본 조건이 된다. 학교 밖의 사회가 크고 빠르게 변화하면서 학교에서 다루어야 할 과제들이 증대되고 있다. 일례로 전통적으로 학교의 핵심기능이 학생 교육에 있다면, 최근 우리사회는 학생 교육 이외에 학교의 보육 기능까지 요구하고 있다. 이러한 학교에 대한 변화하는 사회적 요구에 적절하게 대응하기 위해 학교는 여느 조직과 마찬가지로 신속하고 적절한 의사결정을 해야 할 문제들로 가득 차 있다고 해도 지나친 말이 아닐 것이다. 신속하고 적절한 의사결정이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원활한 의사소통을 전제로 한다. 여기에서 학교조직의 지도자인 교장이 어떤 방식으로 교사들과 소통하는가의 여부가 중요한 문제로 대두된다. 왜냐하면 학교의 모든 교육활동과 그에 따른 행정적 형태의 활동을 수행하는 사람은 교사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교장의 의사소통 방식은 결국 학교의 교육활동 뿐만 아니라 학교 경영의 성패에 커다란 영향을 미친다고 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조직 내의 의사소통은 조직지도자와 조직원들 사이의 의사소통 방식에 의해 커다란 영향을 받게 된다. 일례로 조직지도자가 개방적이고 명료한 소통방식을 취한다면, 조직원들은 심리적으로 보다 편안한 느낌과 자신의 일에 대한 확신을 가지고 직무를 수행하게 될 것이기 때문이다. 학교에서의 의사소통 역시 마찬가지이다. 즉 학교의 핵심 성인구성원인 교장과 교사 사이의 의사소통 방식은 학급 내에서 교사와 학생 사이의 의사소통 방식에 영향을 미칠 개연성이 크고, 이는 곧 학교교육활동의 성과로 연결된다고 할 수 있다. 학교조직의 목적을 달성하는 데는 교장의 의사소통도 중요하지만 그에 못지않게 교사가 직무를 수행해 나가는 과정 혹은 직무수행결과에서 느끼는 긍정적 정서와 조직에서의 요구와 기대에 대한 주관적 인식 또한 중요하다. 이러한 교사의 주관적 인식은 여러 가지 요소에 의해 이루어지겠지만 특정 상황에서 개인이 자신의 유능성에 대해 내리는 판단과 특정 행동의 수행에 대한 개인의 기대 또는 신념에 달려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교사의 자기효능감은 교육의 성패를 결정짓고 교육의 목적을 극대화시키는 중요한 의미를 지니고 있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교사가 자신의 능력을 인정하고 유능하다고 판단할 때 그들은 학교 조직을 위하여 일하는 보람을 느끼고 공헌하게 되며 교육성과도 높아지게 될 것이다. 지금까지 교장의 의사소통 유형에 대한 학술적 관심은 주로 교장의 의사소통 유형과 교사의 직무만족 사이의 관계 분석에 초점이 맞추어졌다. 배철환(2003)은 교장이 지원적 의사소통을 하였을 경우 교사의 직무만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보고하였으며 김한나(2010)는 개방적 의사소통 방식이 교사의 직무만족에 긍정적 영향을 미친다고 보고하였다. 이러한 교장의 지원적이고 개방적인 의사소통 방식이 교사의 직무만족에 영향을 미친다면, 교사 개인이 느끼는 직무효능감에는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를 밝혀 보는 것도 의미가 있다고 할 수 있으나 이러한 연구는 상대적으로 덜 이루어져 왔다. 이에 따라 연구자는 초등학교 교사들이 지각하는 교장의 의사소통 유형과 교사의 직무효능감 사이에는 어떤 관계가 있는지 분석하는 연구를 수행하게 되었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principal's perceived communication style and the job efficacy of the elementary school's leaders who work under them. A total of 411 questionnaires completed by elementary school teachers who work in 17 different schools were anal...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principal's perceived communication style and the job efficacy of the elementary school's leaders who work under them. A total of 411 questionnaires completed by elementary school teachers who work in 17 different schools were analyzed for the survey. Major findings of the study were as follows: First, elementary school teachers think that to some extent their principals communicate openly and clearly. It shows that a member of an organization feels at home to perform his or her duty with the confidence when the principal takes an open and clear communication stance. Secondly, elementary school teachers perceive their job efficacy relatively highly. This means that they value their own abilities highly, and have a resultant confidence when undertaking specific tasks. Third, there is a significant correlation between principal's communication style and teachers' job efficacy. Fourth, it is revealed when a principal communicates open and clear, teachers' job efficacy is high But when a principal communicates dogmatically and ambiguously, teachers' resultant job efficacy is lower. So through open and clear communication, it is possible to increase both the efficiency with which a teacher can do their job and the effectiveness of their actions.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principal's perceived communication style and the job efficacy of the elementary school's leaders who work under them. A total of 411 questionnaires completed by elementary school teachers who work in 17 different schools were analyzed for the survey. Major findings of the study were as follows: First, elementary school teachers think that to some extent their principals communicate openly and clearly. It shows that a member of an organization feels at home to perform his or her duty with the confidence when the principal takes an open and clear communication stance. Secondly, elementary school teachers perceive their job efficacy relatively highly. This means that they value their own abilities highly, and have a resultant confidence when undertaking specific tasks. Third, there is a significant correlation between principal's communication style and teachers' job efficacy. Fourth, it is revealed when a principal communicates open and clear, teachers' job efficacy is high But when a principal communicates dogmatically and ambiguously, teachers' resultant job efficacy is lower. So through open and clear communication, it is possible to increase both the efficiency with which a teacher can do their job and the effectiveness of their action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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