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칼빈에게 있어서 그리스도의 계속적인 사역과 구원의 서정에 관해서
(The) Continual works of Christ and the order of salvation in John Calvin 원문보기


채우병 (安養大學校 新學大學院 牧會學科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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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 논의의 출발점은 "구원이 단순하게 성취되었다"하는 점을 넘어서, 직접적으로 구원의 서정이라는 것은 그리스도의 형상을 닮아가는 차원으로 그 점에 초점을 맞추고 그리스도께서 이루신 일들이 그대로 모든 신자들에게 어떻게 이뤄지는가 하는 점에 있었다. 그런데 다양한 인본주의적 구원론의 도전 가운데서도 성경적인 구원론은, 삼위일체 하나님에 대한 이해와 신구약의 통일성 그리고 예정론 가운데서 어느 정도 개혁신학의 중요한 틀로서 정착되어 왔지만, 그간 개혁주의 신학연구에서도 그리스도의 천상사역의 계속적 사역내용은 상실된 주제로서 논의가 부족한 상태에 있다. 그런데 칼빈은 기독교강요 1536년 초판에서 천상사역으로서 "그리스도의 계속적 사역"을 "그리스도께서 비록 하늘에 오르심으로써 우리의 시야로부터 그의 몸을 감추셨지만 그러나 여전히 그는 신자와 함께 있어 도움과 힘이 되시고 또 그의 현존의 분명한 능력을 보여 주시는 것이다.”라고 정의하면서, 그리스도의 계속적 사역을 ① 첫째로 우리로 하여금 성부께서 접근케 하고, ② 둘째로 길을 닦으며, ③ 셋째로 우리를 성부에게 드리고, ④넷째로 우리를 위해서 그로부터 은혜를 구하며, ⑤ 다섯째로 우리를 위한 영원한 대변자와 중보자(perpetuus pro nostris advocatus ac mediator)로서 그에게 간구하고, ⑥여섯째로 우리의 범죄를 위해서 중보기도를 드리시며(intercedat), ⑦ 일곱째로 끊임없이 성부와 화해시키는 것으로 요약하고 있다.(히7:24이하, 9:11이하, 롬8:26-27, 요일2:1) 그리고 칼빈은 더 나아가서 1559년 최종판에서도 그리스도의 계속적 사역을 "그리스도께서 영원 불변한 중보자로서 이 세상의 종말까지 수행하신다"라는 말로 발전적으로 설명함으로써 그리스도의 계속적 사역의 종말론적 의미를 더해서 그리스도의 계속적 사역에 대한 이해를 발전적으로 전개해 나가고 있다. 칼빈은 기독교강요 1559년 최종판에서도 이와 같은 그리스도의 계속적 사역을 천상에 오르셔서 아버지 우편에 앉아계신 예언자와 왕과 제사장으로서의 직책을 수행하신다라는 말로 설명한다. 이렇게 칼빈이 기독교강요 초판에서 시작하고 1559년 최종판에서 계속적이며 발전적으로 적용하고 있는 "그리스도의 계속적 사역"은 구원의 서정 전의 가까운 원인을 확보하는 것으로 확실하게 자리 잡고 있으며, 그것은(천상사역으로서의 그리스도의 계속적 사역) 어거스틴이 논증하고 있고 성경에 뿌리를 두고 있기 때문에 칼빈의 구조아래 객관적으로 분석되고 보증될 수 있는 내용으로서 자리매김하고 있으며, 개혁신학자인 칼빈에게서 새롭게 얻어진 신학적인 뜻으로서 믿음에 대한 부분에서 그리스께서 하시는 역할이 잘 설명되면서 칼빈만의 독특한 신학적 내용으로 그리스도께서 승천 후에 어떤 역사를 하시는가가 잘 드러나고 있다. 이와 같은 그리스도의 계속적 사역이 우리에게 주는 혜택은 ① 첫째 주께서 승천하심으로써 아담 때문에 닫혔던 천국 길을 여셨다.(요14:3) 이로 인해 우리는 어떤 의미에서 이미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하나님과 함께 하늘에 앉아 있다는 결론이 된다(엡2:6). 그래서 우리는 소망만으로 하늘을 기다리는 것이 아니라, 우리의 머리이신 그리스도 안에서 이미 하늘을 차지하고 있는 것이다.② 둘째 그리스도께서 항상 우리의 예언자와 중보자로서 아버지 앞에 나타나시기 때문에(히7:25, 9:11,12, 롬8:34) 아버지께서 우리의 죄를 보시지 않고 그리스도의 의를 보시게 하심으로써 아버지의 마음을 우리와 화해하게 하신다.③셋째 그리스도의 중재로 우리가 아버지의 보좌에 가까이 가는 길을 준비하신다. ④ 넷째 그리스도는 하늘에 앉으시사, 우리에게 자기의 권능을 주입하셔서 매일 영적보화를 아낌없이 부어주심으로써 우리를 영적생명으로 살리신다. ⑤ 다섯째 그리스도는 성령으로 우리를 성결하게 하신다. ⑥ 여섯째 각종 은사로 교회를 장식하시며 교회가 해를 받지 않고 안전하도록 보호하신다. ⑦ 일곱째 그리스도의 십자가와 우리의 구원에 반대하여 날뛰는 원수들을 그의 강한 손으로 억제하신다. ⑧ 여덟째 천지의 모든 권한을 잡고 계시면서 이 모든 일을 계속하시다가 드디어는 그의 원수이자 우리의 원수인 자들을 모두 굴복시키고(고전15:25,참조시110:1) 교회건설을 완성하실 것이다.⑨아홉 번째 드디어 그는 산 자와 죽은 자를 심판하러 오셔서 최후의 처리를 완수하실 것인데, 오시면 양과 염소, 선택된 자와 버림받은 자를 분리하실 것이다.(마25:31-33), 생사간에 아무도 그의 심판을 면하지 못할 것이다. 나팔 소리가 땅 끝까지 울려 모든 사람을 심판대 앞에 부를 것이니, 그 날에 살아 있는 사람들과 이미 산 자들 사이에서 죽어간 사람들이 모두 소집될 것이다.(살전4:16-17) 여기서 우리가 기대해야 하는 것은, 바로 우리의 구속주가 우리를 심판하는 심판대에 계시리라는 것으로 그것은 평범한 보장이 아니다. 그뿐 아니라, 지금 복음을 통해서 영원한 축복을 약속하시는 이가 그때에는 심판정에서 그 약속을 실행하실 것이다. 결론적으로 칼빈은 "중보이신 그리스도 안에 각종 선한 것이 풍성하게 장만되어 있다. 우리는 다른 데로 갈것이 아니라, 이 원천에서 마음껏 마셔야 한다. 그리스도만으로 만족해야 한다. 그리스도의 풍부한 축복을 한번 참으로 안다면 그리스도에게서 다른 쪽으로 돌리지 못할 것이다”라고 단언한다. 이렇게 칼빈은 “그리스도의 계속적 사역은 이렇게 중보로서 택자들을 통해서 이 세상의 종말까지 수행하신다.”는 점을 가르치고 강조한다. 이와 같은 칼빈신학의 기초이자 기둥은 하나님의 영광과 성경에 있다. 하나님을 아는 지식은 피조물인 인간이 자기의 자랑과 교만을 위한 것이 아니라, 창조의 권리에 따라 하나님의 명령을 복종해야 하며, 또한 하나님을 경외하며 하나님 안에서 모든 선한 것을 찾고 하나님께 모든 선한 것을 돌려 드리는 것이라고 정의한 것처럼, 칼빈은 철저한 신본주의 신학자이다. 칼빈의 독특성은 아무리 인간이 신앙을 통해서 선택을 의식한다 ...

주제어

#칼빈 그리스도 사역 구원 서정 

학위논문 정보

저자 채우병
학위수여기관 安養大學校 新學大學院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牧會學科
발행연도 2005
총페이지 110p.
키워드 칼빈 그리스도 사역 구원 서정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0522980&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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